시장 수요의 유형 8가지 - 마케팅은 수요관리기법이다

    수요라고 하는 것은 구매력이 수반된 욕구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마케팅이론에서는 시장을 고객과 동일한 개념으로 바로보고 있기 때문에 시장은 곧 고객이 원하는 욕구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시장은 저마다 다른 고객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고객들이 원하는 욕구의 정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요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일종의 수요관리기법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를 하는데요. 마케팅 이론에서는 시장 수요에 대한 유형을 크게 8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 수요의 유형 8가지

    첫번째 부정적 수요(Negative Demand)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들에 대해서 부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꿔주느냐에 대한 것을 의미합니다. 주사기에 대한 공포심이 있어서 예방접종을 꺼려하거나 치과진료와 같은 경우가 대표적 예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수요시장에 대해서는 시장의 부정적 이유에 대해서 먼저 분석을 하고,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수요가 없는 시장인 무수요(No Demand)는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관심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애플의 아이폰이 처음 등장했을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했던 소비자층을 만들어냄으로써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게 된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런 시장은 소비자들의 근원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을 해야하겠고, 주로 신기술과 관련된 제품들이 수요를 창출하게 됩니다.

     

    시장 수요의 유형 - 부정적수요, 무수요, 잠재수요, 감소수요


    세 번째 잠재수요(Latent Demand)는 현존하는 상품으로는 충족되지 못한 수요가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화석연료를 전세계적으로 줄이는 운동으로 인해서 기존의 자동차를 대체할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네 번째 감소수요(Declining Demand)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시장을 뜻하는데 어떤 시장이 성숙단계로 넘어가면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주로 음악과 관련된 CD나 DVD가 대표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기존의 상품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상품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리마케팅(Re-Marketing)을 통해서 신규고객층을 발굴 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 수요의 유형 - 불규칙수요, 완전수요, 초과수요, 불건전수요

     

    다섯 번째 불규칙수요(Irregular Demand)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불규칙해서 수요 변화가 큰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럴때는 유연한 가격정책과 판매촉진 등을 이용해서 수요패턴을 조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호텔 같은 경우 비성수기에 객실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연회장과 같은 부대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해서 회전율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기법을 동시화 마케팅(Synchro-Marketing) 이라고 부릅니다.

     

     

    여섯 번째 완전수요(Full Demand)는 시장이 성숙기 정점에 도달한 상태의 시장으로써 소비자들이 시장상품을 적절히 구입하고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연극이나 영화 또는 콘서트와 같은 공연산업의 경우 티켓이 종종 매진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완전수요 시장 같은 경우에 마케터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전략과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초과수요(Overfull Demand)는 시장 수요가 넘쳐서 기업이 감당할수 없는 상태의 시장을 의미합니다. 주로 명품산업이 여기에 해당을 하는데요. 이럴때는 일시적으로 수요를 감소시키기 위해 가격을 높이거나 판촉행사를 중지하는 디마케팅(De-Marketing)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시장 수요의 유형

     

    마지막으로 불건전수요(Unwholesome Demand)는 유해한 상품에 대해서 수요 감소가 요구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원하고 구매할 수는 있지만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수 있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기업은 이들에 대한 교육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에 대한 안정성과 위험을 알리는 캠페인을 추진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중 하나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시장 수요의 유형 8가지 - 마케팅은 수요관리기법이다",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4월 7일, https://mbanote2.tistory.com/5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