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시장이란 무엇인가

    시장(Market)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시장이란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파는 장소를 뜻하는 용어라고 나옵니다. 그러나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시장은 고객이 있는 추상적 공간을 뜻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Market과 진행형 ing가 합쳐진 말이므로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으로 해석할 수가 있고, 시장은 곧 고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장이란 무엇인가?

    경제학에서는 시장을 상품을 거래하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집합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에어컨의 경우 전자제품의 한 범주로 여겨서 가전시장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또는 제품 자체만을 고려해서 에어컨 시장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시장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마켓은 여러 고객들의 집단을 이루는 말로써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즉, 인간의 욕구가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가 있다는 말이 됩니다.

     

    앞에서 에어컨을 가전이나 제품시장으로 규정을 내릴 수도 있지만 마케팅 관점에서는 시원함에 대한 욕구로 규정을 해서 에어컨을 냉방시장으로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흔히 가전시장은 전자제품들의 묶음으로 이야기를 할 수가 있는데 냉방시장은 제품의 특성이 기준이 되는 시장이 아니라 시원함이라는 고객의 욕구가 기준이 되는 시장으로 해석이 됩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서는 에어컨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대체재인 부채나 얼음 등도 냉방시장으로 구분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마케팅 관점에서는 시장을 고객중심으로 파악을 해서 그 시장의 욕구를 파악해 낸다면 고객이 원하는 품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있게 되고, 이러한 이유에서 마케팅은 시장을 고객 집단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기업이 관리해야 되는 시장의 유형

    기업이 관리해야 되는 시장의 유형은 크게보면 자원시장과 유통시장 그리고 고객 시장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돈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기업이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원자재도 구입하고, 이를 가공할 공장도 있어야 하고 공장에서 일할 노동자도 필요합니다. 운영에 필요한 투자자금도 빌려 올 수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 시장이 바로 자원시장이 됩니다. 

     

    시장의 유형 - 자원시장, 유통시장, 고객시장


    두 번째로 기업이 생각을 해야 되는 시장은 유통시장인데요. 기업이 가치 있는 제품을 생산했으면, 이것을 최종적으로 소비하는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유통시장에 대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기업에게 있어서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전달하기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다양한 유통채널을 이용하는 것이 기업에게는 바람직한 선택지가 됩니다.

     

    시장이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실질적 고객으로 구성된 고객 시장에 대한 관리도 있어야 합니다. 최종 소비자는 기업의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이들의 외면을 받게 되면 기업은 존속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표와 같이 기업은 각각의 마켓(Market) 별로 관리 포인트를 잘 잡아서 마케팅 관리를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시장이란 무엇인가",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4월 6일, https://mbanote2.tistory.com/5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