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수립과정이란 무엇인가 - 전략적 선택과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창출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그 기업만의 뛰어난 전략을 선택하고 그것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 경영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전략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한 시대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반드시 본인들만의 전략을 가지고 경영을 해나가야 합니다.

     

    전략 수립과정이란?

    전략 수립과정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이 뛰어난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분석과 선택의 절차를 나열해놓은 과정을 의미합니다. 최고경영자가 체계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전략을 세우고 이것을 실천하는 것을 전략수립과정이라고 부릅니다.

     

     

    전략 수립의 과정은 개별 기업들마다 경영환경과 조직규모, 경영자의 역량에 따라서 모두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딱히 정해진 틀이 있는 것이 아니고, 모두 저마다의 특색에 맞게 경영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요.

    보편적인 선에서 전략의 수립과정을 살펴본다면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맨 먼저 ①기업의 사명을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기업의 사명은 그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을 말하는 것인데 주로 미션, 비전, 핵심가치 등으로 표현을 하게 됩니다. 

     

    전략수립과정


    미션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고, 비전은 기업이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을 의미합니다. 핵심가치는 경영이념으로써 조직의 리더가 중시하는 가치관이나 열망 등을 구체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에 따라서는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따로 구분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아니면 한 가지만 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명이 정해지면 기업이 사명을 이루기 위해 현실적이고 측정 가능한 ②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좋은 목표는 사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측정하기도 쉽습니다. 목표는 크게 전략목표와 재무목표로 구분할 수가 있고, 목표 달성의 성과측정은 경제적 성과와 회계적 성과로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③환경 분석은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외부환경과 내부 환경에 따라 분석을 하게 되는데, 외부환경 분석은 기업이 직면한 경쟁환경 속에서 기회와 위협요인에 초점을 맞춘 분석방법이고, 내부 환경 분석은 기업 내 자기 조직의 강점과 약점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전략적 선택과 경영전략

    사명과 목표, 그리고 환경 분석을 갖춘 기업은 ④전략적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걸 경영전략이라고 부르는데요. 경영전략은 어떠한 수준에서 분석할 것인가에 따라서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기업이 전체적으로 어느 영역에서 사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기업전략이고, 개별 사업부 내에서 경쟁전략을 다루는 것이 사업전략입니다. 즉,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분야에 들어가서 경쟁을 할 것인가가 기업전략이고, 그 사업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쟁을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사업전략입니다. 그래서 사업전략을 경쟁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전략 수립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⑤전략 실행이고, 기업이 선택한 전략과 일치하는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 보상정책 등이 실현될 때 효과적인 수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즉, 선택된 전략이 잘 실행되기 위해서는 기업이 선택한 전략과 일치하는 조직적 정책과 행동이 실현될 때 효과적으로 실행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실행이 된 전략은 다시 피드백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지고, 의사결정 또한 전략적으로 다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전략을 전략경영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겁니다. 

    전략이라고 하는 것은 한번 정해지면 끝까지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변화에 따라서 수정되고 보완되기 때문에 아무리 잘 준비된 이론과 전략을 구비하고 사업을 시작하더라도 중간에 변수가 생기기 때문에 전략 수정은 불가피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것을 실행한다라고 하는 이분법적인 접근은 실제 기업경영과 많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창출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전략 수립을 하는 이유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경쟁우위라고 하는 것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을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는 한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들보다 경제적인 가치를 더 창출할 때 경쟁우위를 가진다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우위는 경제적 가치에 따라서 경쟁열위, 경쟁 등위, 경쟁우위로 구분을 하게 되고, 기간에 따라서 임시적, 지속적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기업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전략 수립과정이란 무엇인가 - 전략적 선택과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창출",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5월 14일, https://mbanote2.tistory.com/5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