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전이란 - 그 의미에 대해서

    비전이란 조직의 궁극적인 목표를 표현하는 성명서와 같습니다. 비전이 회사의 미래 모습을 상정한 것이라면 전략방향은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의 거시적 원칙을 나타냅니다. 어뜬 보기에는 비전과 전략방향이라는 용어가 서로 일맥상통하는 것도 있는데 사람들에 따라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모든 조직이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장기 비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고경영자와 관리자 또는 직원이 동일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안내하는 성명서, 비전선언문은 '우리 사업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라고 묻고, 대개는 영감을 주고 명료하며, 기억에 남는 한 문장으로 회사의 장기적인 지위를 표현합니다.

     

     

    비전의 정의 (Vision Definition)

    기업이 설정하고 있는 경영이념 내지는 창업이념을 기초로 하여 회사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한의 마땅히 있어야 할 모습 내지는 목표를 설정하고 여기에 도달하기 위한 시나리오나 방침 그리고 행동규범을 설정하는 것이 기업의 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비전(성명서)는 또한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자원, 역량 및 기술이 필요할 지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하면 의사결정 및 자원 할당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비전은 '전략적 의도'라는 용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자원과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달성할 수 없는 리더십을 원하는 것이다.

     

    모든 비전이 똑같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들 중 일부는 매우 일반적이거나 재정적 목표에 중점을 두고 결과적으로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는데 충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발생합니다.

     

    -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줍니다.

    - 일할 목적을 하나만 제공합니다.

    - 현재의 자원과 능력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관리자가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 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비전의 구조

    기업의 경영이념이나 창업이념에는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 내지 있어야 할 모습이 담겨져 있습니다. 100년이 지나도 계속 경영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갈 수 있는 그러한 기업의 존재의 이유가 바로 비전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비전은 기업이 노력과 혁신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최대한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고, 보통 10년정도 기업이 지향하여야 할 최대한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의 전략적 비전이 설정이 되면,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이 수립되게 됩는데 이러한 경영계획은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 효과적인 비전의 요건들

    1) 꿈(aspiration, desire)과 현실성의 조화(achievable)

    - 미래에 대한 '꿈'을 담고 있으면서도 현실성이 있어야 함

    - 객관적인 지식과 정보, 합리적인 forecasting을 토대로 한 미래에 대한 꿈

    - 꿈이 이루어져서 현실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조직원들은 비전을 체계화 시킴

     

    2) 적정 수준의 구체성

    - 너무 추상적이거나 지나치게 구체적이고 자세해도 곤란

    - 융통성의 여지를 남겨 두어야 함

     

    3) 성과 지향성

    - 주요 성과 향상 목표를 정의하고 제시해야 함

     

    4) 전달 용이성

    -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함

    - 간단 명료해야 함

     

    기업 비전의 좋은예들

    비전을 창조하는 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이용 가능한 좋은사례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주요 기업들은 어떤 비전 선언문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해나가는지 벤치마킹을 해봅시다.

     

     

    - Chevron: 글로벌 에너지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직원, 파트너십, 그리고 성과면에서 가장 존경 받아야 합니다.

     

    - Feeding America: 굶주림 없는 미국

     

    - Habitat for Humanity: 모든 사람이 살기 좋은 곳이 있는 세상

     

    - Microsoft: 모든 책상과 집에 컴퓨터를

     

    - Save the Children: 우리의 비전은 모든 어린이들이 생존, 보호, 개발, 참여의 권리를 갖는 세계이다.

     

     

    끝으로 정리를 하면 비전은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서 경영자 및 같이 일하고 있는 모든 직원이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의 존재이유를 간단명료하며, 임팩트있는 문장으로 표현된 기업사명서 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비전이 잘 설정되어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특히 최고경영층이 지향해야 될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이러한 전략적 비전을 제대로 설정하고 이것이 구성원들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기업 비전이란 - 그 의미에 대해서",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8년 10월 24일, https://mbanote2.tistory.com/30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