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체계와 계층구조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기업경영을 위한 경영전략은 어떤 수준에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가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경쟁의 장소와 경쟁의 방법에 따라서 크게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 전략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기업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전략을 기업전략이라 하고, 사업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전략을 사업전략이라고 하며, 기능부서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전략을 기능 전략이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수준에 따라서 전략체계가 다르게 되어 있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략의 체계와 계층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전략의 체계(Hierarchy Levels of Strategy)는 기본적으로 피라미드 형태의 계층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맨 꼭대기에 위치한 기업을 기준으로 개별 사업부과 있고, 각각의 사업부는 모두 기능부서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삼성전자의 경우 각각 반도체사업부, LCD사업부, 무선사업부 등의 사업부들이 있고, 각각의 사업부들은 모두 그 사업부를 지원할 기능부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층구조에 따라 전략 수준이 모두 다르게 계획이 되고 실행이 되게 됩니다. 이 같은 전략의 체계는 경쟁의 장소에 대한 고민과 경쟁의 방법에 대한 고민에서 구분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쟁의 장소는 사업영역에 대한 고민을 말하고, 경쟁의 방법은 경쟁자 대비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뜻합니다.

     

    전략의 체계와 계층구조


    그래서 사업영역에 대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기업전략이 있고, 경쟁우위에 대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사업전략이 있습니다. 흔히 사업부를 전략사업단위를 뜻하는 SBU라고 부릅니다. 기업이 독자적인 특정 목표를 달성키 위해 다른 사업과 독립적으로 계획하고 운영될 수 있도록 한 조직 단위를 뜻하는데요. 전략사업단위는 기업에 따라 그 규모와 형태가 모두 다르며, 일반적으로 그냥 사업부라고 칭하면 SBU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에 대한 이해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회사가 어떤 사업에 얼마만큼의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주는 전략입니다.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참여할 사업영역을 결정하고, 그 기업이 경쟁하는 시장과 산업의 범위를 결정하는 전략이 바로 기업전략입니다. 기업전략의 종류에는 다각화 전략, 수직적 통합, 인수합병, 해외사업 진출 등의 전략이 있습니다.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시장에서 경쟁자들에 비해 더 나은 경쟁우위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에 대한 해답을 주는 전략입니다. 개별사업부 내에서의 경쟁전략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사업전략을 경쟁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사업전략은 각각의 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고, 주로 저비용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사업전략으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기능 전략(Functional Strategy)은 각각의 부서에서 사업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활동방향과 관련된 전략을 의미합니다. 개별 사업부 내에 있는 기능별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전략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수행방법 등을 연구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능 전략은 경영전략 이론에서 다루지 않고, 경영학의 세부적인 학문분야에서 연구되는 전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같은 전략의 체계는 목표와 수단이라는 형식으로 서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기업전략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 사업전략이 되고, 사업전략에서 만들어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 기능 전략이 됩니다. 이러한 세 가지 경영전략은 하나의 사슬처럼 연결이 되어 있고, 전략적 목표를 원활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체와 사업부 그리고 각 부서별 전략이 서로 조정되고 통합되어 있어야만 균형 잡힌 하나의 전략체계를 이룰 수가 있게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전략의 체계와 계층구조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5월 16일, https://mbanote2.tistory.com/5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