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환경분석이란 무엇인가 -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다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가장 첫 번째로 수행하는 것이 외부환경 분석입니다. 외부환경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인을 의미하는 것인데, 기업경영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형태의 상황들을 외부환경이라고 부릅니다. 

     

    외부환경 분석이란?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기회와 위협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이 외부환경 분석이고, 기회와 위협은 외부에서 주어진 요인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기회와 위협요인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 스스로 자기 내부에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 속에서 찾게 되는 요인들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보면 일반환경 분석과 산업환경 분석 그리고 산업 수명주기 분석 등이 있습니다. 외부환경 분석은 기업의 일반환경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기업 또는 산업을 둘러싼 일반적인 트렌드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일반환경 분석을 통해서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일반환경 분석(General environment)

    일반환경 분석은 기업의 전략 선택에 영향을 주는 광범위한 시대적 변화의 흐름과 동향 파악을 위해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요 분야는 대체적으로 인구통계적 동향, 문화적 동향, 경제적 환경, 정치적 상황, 기술적 변화, 사회적 변화 등을 통해서 알아보게 됩니다.

     

     

    기업의 일반환경은 그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둘러싼 광범위한 배경을 뜻하기 때문에 거시환경이라고도 부릅니다. 거시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 분석도구는 PEST분석과 STEEP분석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분석도구들은 모두 일반환경 분석의 요소들 앞글자를 따서 붙여지게 된 이름들입니다.

     

    일반환경분석


    그래서 어떤 요소들을 가지고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거시환경 분석의 범위가 결정될 수가 있고, 분석도구의 활용도 달라질 수가 있게 됩니다. 

     

    산업환경 분석(Industry environment)

    기업이 당면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거시적 측면에서 일반환경 분석을 사용했다면 보다 좁은 범위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업환경이 어떤지도 알아보아야 합니다. 산업환경 분석은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의 구조적 특징을 분석해서 그 산업의 매력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분석방법입니다.

     

     

     

    산업의 특성은 그 산업에 속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산업의 매력도가 높으면 그 산업에 속한 기업의 성과도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즉, 산업평균 이익률이 높으면 그 산업 내의 기업들의 이익률 또한 높게 나타 날 것으로 기대 할 수가 있습니다.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고, 산업의 평균이익률이 높으면 그 산업의 매력도는 높다고 평가할 수가 있습니다. 

     

    산업환경분석


    그렇다면 어떤 요인으로 인해서 산업들 간에 이익률의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것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분이 바로 하버드대학의 마이클 포터 교수입니다. 포터 교수는 산업의 이익률 또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소를 5가지 세력으로 구분해서 정리를 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다섯 가지 세력 모형(Five Forces Analysis)입니다. 

    이걸 다른 말로는 산업구조 분석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포터 교수가 제시한 산업분석의 5가지 세력은 경쟁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그리고 잠재적 진입자이며, 각각의 세력이 얼마나 위협적인가에 대해서 분석하게 됩니다. 만약 모든 세력의 위협 수준이 낮으면 그 산업은 매력적인 산업이고, 산업평균 이익률도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반대로 모든 세력의 위협수준이 높으면 그 산업은 매력적이지 않으며, 그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성과도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듯 산업구조 분석은 산업 내 좁은 범위 환경에서의 가장 일반적인 위협의 원천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고, 그 산업의 전반적인 위협 수준을 알고 싶을 때 이용할 수가 있는 분석도구입니다. 

     

    산업 수명주기(Industry Life Cycle)

    환경적 위협요인을 산업구조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환경적 기회요인은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 산업 수명주기를 통해서 알아보게 됩니다. 산업 수명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산업의 진화 단계를 설명한 분석도구입니다.

     

     

    산업이 처음 만들어지고 쇠퇴하는 현상을 일반화한 개념이기 때문에 각 단계에 존재하는 기회요인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산업으로 표현하게 되면 세분화된 산업, 부상하는 산업, 성숙한 산업, 쇠퇴하는 산업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산업수명주기분석


    세분화된 산업에서의 주된 기회는 통합화이고, 부상하는 산업에서의 기회는 선도기업 우위를 얻는 것이며, 성숙한 산업에서의 주된 기회는 제품 개선이나 서비스 강조 또는 공정혁신이며, 쇠퇴하는 산업에서의 주된 기회는 시장 리더십 발휘, 틈새시장 포착, 수확과 철수 전략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산업 수명주기 분석은 본원적 산업구조에서의 환경적 기회요인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도구로써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외부환경분석이란 무엇인가 -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다",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5월 22일, https://mbanote2.tistory.com/5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