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목표란 무엇인가 - 목적과 목표의 차이

    우리가 경영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업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흔히 목표를 이야기할 때 목적과 혼용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기업의 목표는 기업의 목적과 다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이것을 구분해서 생각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실 수도 있지만 분명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가 있으므로 개념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기업의 목표란 무엇인가 - 목적과 목표의 차이

    목적은 달성하려고 하는 최종적인 성과나 결과를 나타내는 말로써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기업의 목적이라 한다면 이익을 극대화 한다던지 아니면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침 등이 바로 기업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유사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목표는 어떤 성과에 대한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뜻하는 말로써 어떤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 기준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를들어 기업의 목표라 한다면 회계적 성과나 경제적 성과와 관련된 각종 경영지표들 또는 기업의 주가, 기업의 생존기간 등이 기업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목표란 무엇인가


    목적이 궁극적인 존재의 이유를 나타내는 말이라면 목표는 좀 더 구체적인 성과달성의 기준치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기업은 한 가지 목표만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다양한 측면에서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다수의 구체적인 성과 측정치를 추구하게 됩니다. 즉, 기업의 목적은 하나일 수가 있지만 기업의 목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목표는 크게 전략목표와 재무목표로 구분해서 설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략목표는 장기적이며, 기업의 전략적 포지션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진 목표들을 의미하고, 재무목표는 재무적 성과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목표들을 의미합니다.

     

     

     

    전략목표에는 시장이나 고객, 생산성, HR 등과 관련된 각종 지표들을 목표로 잡을수가 있겠고, 재무목표에는 관리 수준에 따라서 전통적인 매출액이나 손익 그리고 주가와 관련된 지표들을 목표로 잡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목표들은 다시 측정 관점에 따라서 정량적 목표와 정성적 목표로 나눌 수가 있고, 시간 관점에 따라서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기업 목표의 평가와 경쟁우위

    기업의 목표는 평가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경제적 성과회계적 성과로 구분을 지어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첫째 경제적 성과는 어떤 기업에 대한 기대치를 나타내는 성과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A와 B사가 있다고 치면 이 둘의 기대 이익률이 각각 15%와 5%라고 했을 때 A사는 기대치보다 낮은 12% 성과를 나타냈고, B사는 기대치보다 높은 8% 성과를 나타냈다면 A사가 B사보다 높은 성과를 거두기는 했지만 기대 이익률 측면에서는 B사의 성과가 더 좋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A사와 B사간의 성과 차이를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대신 산업 내 지위로 표현하고 싶다면 A사는 산업평균 이익률보다 높은 성과를 B사는 산업평균 이익률보다 낮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회계적 성과는 기업의 회계정보인 제무제표상에 나타나는 성과를 의미합니다. 재무목표에 해당하는 지표들을 바탕으로 분석된 각종 비율들이 여기에 해당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익성 비율, 유동성 비율, 레버리지 비율, 활동성 비율 등이 회계적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목표의 평가와 경쟁우위


    이렇듯 전략목표에 대한 평가는 경제적 성과로 나타내고, 재무목표에 대한 평가는 회계적 성과로 나타낼수가 있는 것인데요. 기업이 다양한 목표들을 추구하고 있고, 기업의 성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은 전략의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영전략에 대한 정의도 모두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인데요. 하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나타내는 개념은 바로 경쟁우위입니다. 경쟁우위는 쉽게 말하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그 기업만의 경쟁력을 뜻합니다. 경쟁우위는 속성상 4가지 수준에서 파악을 하게 되는데요. 

     

     

    경쟁사 대비 가장 낮은 경쟁력을 경쟁열위라 하고, 경쟁사 대비 유사한 경쟁력을 경쟁등위라고 부릅니다.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임시적 경쟁우위라 하고,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지속적 경쟁우위라고 부릅니다. 

    정리하면 기업이 목표 대비해서 가장 낮은 성과를 나타내는 것을 경쟁열위, 유사한 성과를 경쟁등위, 일시적으로 높은 성과를 임시적 경쟁우위,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지속적 경쟁우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전략의 일반적인 정의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하였는데요. 기업의 목표와 관련해서 전략에 대한 정의를 내려본다면 기업의 목표인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수단이 바로 전략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기업의 목표란 무엇인가 - 목적과 목표의 차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5월 5일, https://mbanote2.tistory.com/5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