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정의와 개념 - 경영전략 3단계

    경영전략은 경영학의 세부 학문 분야 중 하나이며, 역사가 비교적 짧은 학문분야입니다. 전쟁에서 사용되던 군사전략 개념이 기업경영에 도입이 되면서 경영전략은 시작이 되었습니다.

     

    경영전략의 정의와 개념

    경영전략(Strategy Management)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견해가 다르고, 전략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 수준에서 경영전략을 정의 내린다면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경영전략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보셔야 할 부분은 희소한 경영자원과 경쟁우위 그리고 전략적 의사결정입니다. 전략은 본질적으로 희소한 자원을 배분하여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따른 선택과 포기를 내포하고 있는데요.

     

    경영전략의 정의와 개념


    기업의 자원은 무한하지 않고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어떠한 자원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한쪽을 선택하게 되면 많은 경영자원의 몰입이 필요하게 됩니다. 즉, 다른 한쪽은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전략적 의사결정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서 그 기업만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됩니다.

    경영전략의 정의에서 중요한 요소는 바로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한다는 사실입니다. 자원이 희소하지 않다면 전략은 필요하지 않고, 별다른 의사결정 또한 필요치 않을 것입니다. 기업들은 항상 경쟁상황 속에 놓여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경쟁우위를 창출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되는데 여기에 대한 해결책을 주는 방법론이 바로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경영전략의 3단계

    결국 전략이라고 하는 것은 내가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경영전략의 본질을 파악해본다면 특정 영역을 선택해서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고, 우리 기업만의 경영자원을 집중해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바로 경영전략의 본질입니다.

     

    경영전략 3단계


    중점영역을 선택해서 목표를 명확히 하고, 경쟁사를 단순히 따라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우리 기업만의 명확한 차별화할 부분을 결정한 뒤에 그 분야의 1위를 목표로 경영자원을 집중하는 것을 경영전략의 3단계라고 부릅니다. 

    선택하고 차별화해서 집중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기업이 아닌 개인의 삶에도 적용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저마다 자신의 전문 분야를 선택하고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기 위해서 시간과 돈을 집중해서 그 분야에서 1위로 나아가게 됩니다. 개인에게 있어서 경영자원은 시간과 돈이며, 시간과 돈을 각 영역에 얼마나 배분하는가 하는 것은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이 됩니다.

    결국 선택이라고 하는 것에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내포가 되어 있고, 차별화와 집중이라고 하는 것에는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경영전략의 정의와 개념 - 경영전략 3단계",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5월 12일, https://mbanote2.tistory.com/5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