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뜻과 소비자 물가지수 (CPI 계산)

    인플레이션 뜻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화폐가치가 하락해서 물가가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을 다른말로는 통화팽창이라고도 부르며, 흔히 물가상승률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인플레이션과 소비자 물가지수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돈을 뜻하는 화폐의 양 즉, 통화량과 상품의 양이 서로 경쟁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경제현상입니다. 상품 대비해서 돈이 많으면 그만큼 돈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반대로 상품 대비해서 돈이 적으면 돈의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한쪽의 가치가 상승하면 다른 한쪽의 가치는 하락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인플레이션입니다.

    물가라고 하는 것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의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뜻하는 것인데 물가는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물가가 많이 오르게 되면 화폐가치가 하락해서 가계의 실질 소득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물가를 안정을 위해서 통화정책을 추진하게 되는 것인데요.

     

     

    인플레이션(inflation)이 발생하는 주요원인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총수요와 총공급에 의해서 설명을 할 수가 있는데, 총수요는 한 나라안에서 구입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총량을 뜻하고, 총공급은 한 나라안에서 일정기간동안 모든 기업들이 생산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총량을 뜻합니다. 

    총수요는 가계의 소비, 기업의 투자, 정부의 지출, 순수출이 포함되어서 총수요를 나타내게 되고, 총공급은 생산기술의 향상, 생산비용의 절감, 자본의 축적, 천연자원의 양과 노동 인구의 증가 등이 이루어지면 총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을-유발시키는-원인을-설명하는-그림
    인플레이션의-원인

     

    총수요가 증가함으로써 나타나는 물가상승을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이라 하고, 총공급이 감소함으로써 나타나는 물가상승을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물가상승의 원인이 되는 총수요의 증가는 크게 통화량이 증가하거나 경제주체들의 지출이 증가했을 때 수요가 늘어나게 됨으로써 물가상승을 부추기게 됩니다.

     

    통화량증가는 화폐가치의 하락을 가져옴으로써 물가를 올리게 되고, 경제주체들의 지출이 증가한다라는 것은 기업은 투자지출을 늘리고, 정부는 재정지출을 늘리고, 가계는 소비를 늘리게 되므로 물가상승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총공급의 감소를 가져와서 물가상승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생산비용의 증가와 임금인상등이 있는데요. 생산비용은 자재비나 부품비 등의 인상으로 인해서 제품가격이 올라가게 되고, 임금인상은 직원들의 복지나 급여의 인상을 경영자측에 요구함으로 인해서 원가상승이 되므로 물가를 올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란? (CPI 계산)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경제지표로는 주로 물가지수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물가지수로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가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말하는데 기준시점인 2015년의 소비자물가수준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현재 물가지수가 107.67이라고 하면 기준연도인 2015년도 물가수준과 비교를 했을 때 7.67% 증가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물가지수를 볼 때 등락률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등락률이란 기준시점에 대한 비교시점의 증감률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를-보는방법을-설명하는-그림
    소비자-물가지수-보는법

     

    표를 보시면 지수는 물가지수를 뜻하는 것이고, 2015년도 물가수준을 기준으로 해서 현재 2021년 3월달 물가수준은 107.16으로 기준시점 대비해서 7.16% 상승하였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월비를 보면 전월 대비해서 0.1% 상승하였고, 전년 동월비는 전년 동월 대비해서 1.5% 상승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잘보셔야 할 부분이 전월비 같은 경우는 2월 대비해서 3월의 물가수준은 전월에 비해서 0.1% 상승한것이고, 추세로 보면 상승률이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나타내는 전년동월비 같은 경우 올해 1월부터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즉, 이말은 전년도 대비해서 올해 물가가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년에는 전염병으로 인해서 소비가 위축이 되었는데 올해는 그 기저효과로 인해서 소비심리가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ae13ym3m4yk

    물가와 인플레이션

    통계청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매월 소비자물가동향 보고서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각 품목별 물가수준이나 또는 지역별 물가수준 등에 대해서 확인을 하실수가 있으므로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시는 것도 공부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요약정리 하면

    인플레이션 뜻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말하며, 화폐가치가 하락해서 물가가 전반적이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총수요가 총공급을 초과할 때 발생 할때(수요견인 인플레이션)와 생산원자재의 가격 상승(비용인상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것이 주요 원인이 되겠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관련되어 경제지표로 자주 활용되는 것은 소비자 물가지수(CPI) 입니다. 이것은 물가상승률을 나타내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연도 대비해서 물가가 얼만큼 증가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