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이란 무엇인가 - 인증요건과 확인제도

    벤처기업이란 모험적이고 투기적인 벤처비즈니스를 행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벤처는 모험을 뜻하고, 비즈니스는 사업이니까 모험적 사업을 말하는건데요. 오늘날에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위험성은 높지만 성공할 경우에 수익성도 높은 신규사업을 하는 기업을 벤처기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이란 - 벤처기업 확인제도

    우리나라에서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에 의해서 일정한 조건을 가진 기업들을 벤처기업으로 지정을 해서 벤처기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중소기업들 중에서 벤처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육성하기 위해서 별도의 확인제도를 두고 있는건데요.

     

     

    벤처기업 확인제도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벤처기업에 대해서 다양한 혜택을 주고자, 법에서 정한 일정 요건에 충족하는 중소기업들을 선별해서 벤처기업으로 확인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사실상 지원제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벤처기업-확인제도의-설명
    벤처기업-확인제도


    중소기업만 되어도,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들을 받을 수가 있는데 중소기업중에서도 벤처기업으로 확인이 되면 좀 더 벤처기업에 특화된 지원을 받을 수가 있는 겁니다. 이러한 벤처기업 확인제도의 확인주체는 민간 전문가 중심의 벤처기업확인위원회가 맡고 있고, 확인유형은 크게 벤처투자, 연구개발, 혁신성장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3년인데요.

     

     

     

    벤처기업으로 등록하기 위한 주요 절차를 살펴보면 기업이 직접 신청을 해야하고, 확인기관에 접수를 하게되면 전문평가기관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평가결과가 완료되면 벤처기업확인위원회에서 심의를 하게되고, 심의가 통과가 되면 확인기관을 통해 벤처기업 확인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벤처기업 인증요건

    내가 하는 사업이 벤처기업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벤처기업 확인요건을 살펴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벤처기업이 될 수 있는 유형은 크게 벤처투자유형, 연구개발유형, 혁신성장유형의 3가지 인데요.

     

     

    벤처투자유형은 적격투자기관으로부터 유치한 투자금액이 5천만원 이상의 실적이 있어야 하고, 자본금 대비 투자받은 투자금액이 10% 이상이 되면 되는데, 이때 벤처투자자라고 볼 수 있는 투자기관들은 총 21개 기관들중에서 투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걸 평가하는 전문기관은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인증요건에-대한-설명
    벤처기업-인증요건


    연구개발유형은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연구와 관련된 기업부설연구소가 1개 이상은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하구요. 직전 4분기 연구개발비가 5천만원 이상이고, 연간 총매출액에 대한 연구개발비의 합계가 차지하는 비율이 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벤처확인기관으로부터 사업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야지만 연구개발유형 요건을 충족할 수가 있습니다. 연구개발유형을 평가하는 기관은 신용보증기금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혁신성장유형은 벤처확인기관으로부터 사업의 성장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은 기업이어야 하고, 주요 평가기관들은 이러한 기관들이 있습니다. 예비벤처기업은 벤처기업이 되기 전이므로 법인설립 또는 사업자등록을 준비중인자나 벤처기업확인기관으로부터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의 성장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를 받은 기업이 해당하겠습니다. 예비벤처기업의 평가기관은 기술보증기금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이란 무엇인가

     

    마치며

    벤처비즈니스를 행하는 벤처기업은 모험적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아이템으로 잡고 위험성 높지만 성공할 경우 수익성도 높은 신규사업을 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벤처기업을 지정해서 관리하는 벤처기업 확인제도를 운영중인데요.


    이 제도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벤처기업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주고자, 법적 요건을 충족한 중소기업을 선별해서 벤처기업으로 확인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확인유형은 크게 벤처투자, 연구개발, 혁신성장으로 구분을 하고, 각 평가기관으로부터 기준요건을 충족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사단법인 벤처기업협회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관련정보를 찾으실수가 있습니다. 자~ 오늘은 벤처기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벤처기업이란 무엇인가 - 인증요건과 확인제도",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7월 17일, https://mbanote2.tistory.com/47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