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목금리 실질금리란 무엇인가 - 피셔효과와 인플레이션의 관계

    명목금리라고 하는 것은 명목이라는 말에서도 알수가 있듯이 겉으로 내세우는 금리를 말하는 것인데,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지 않은 금리를 명목금리라고 부릅니다.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에서 인플레이션을 차감한 것을 말하며, 실제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의 실질적인 구매력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실질금리입니다. 이것과 관련된 경제이론이 피셔효과 입니다. 

     

    명목금리 실질금리 - 피셔효과에 대한 이해

    실질금리와 관련해서 경제학자인 어빙 피셔 교수는 시중 금리와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의 관계를 해석한 경제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을 피셔효과(Fisher Effect)라고 부릅니다.

     

     

    피셔효과는 한마디로 이야기를 해서 시중의 명목금리와 실질금리의 차이는 인플레이션의 예상치와 같다 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피셔효과를 설명한 피셔방정식을 보면 명목이자율은 실질이자율과 기대인플레이션이 반영된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피셔효과 -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예를들어서 설명을 하면 100만원을 연5%의 이자율로 은행에 예금을 한다고 치고, 1년동안 물가상승률이 3%로 예상이 된다고 가정을 했을 때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지 않은 명목금리는 연5%의 이자니까 5%가 됩니다. 1년 동안 물가상승률이 3%로 예상이 된다고 하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이고, 실질금리는 2%가 됩니다.

     

     

     

    그런데 물가상승률이 기대인플레이션보다 1%p 높게 나타나게 되면 실질금리는 2%가 아닌 1%가 되므로 이 경우 예금자는 실질적으로 1%의 이자율만 혜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 것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경제현상을 뜻하는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므로 1년 후에 5% 이자에 해당하는 5만원은 현재의 5만원보다 가치가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명목금리 실질금리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관계

    소비자물가지수는 2015년을 기준으로 해서 물가수준이 어느정도 올랐는지를 나타낸 지표이고, 물가상승률은 전년 대비해서 물가수준이 어느정도로 변동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향후에 1년간 예상이 되는 물가수준에 대한 전망치를 나타낸 지표인데요.

     

     

    이 둘의 경제지표를 비교해보면 표와 같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올해 3월부터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물가상승률 또한 기대인플레이션율보다 대략 1%p에서 4%p까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과 기대인플레이션율 비교

     

    한국은행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물가수준은 2% 정도인데 그보다 상회하는 물가상승률을 보이고 있다라는 것은 앞으로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이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가 있고, 그렇게 되면 기준금리 상승과 더불어서 시장금리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게 되면 실질금리는 하락하게 되면서 돈에 대한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실질금리가 계속 낮아져서 마이너스가 되면 돈을 들고 있으면 손해이기 때문에 돈의 유동성이 투자자산쪽으로 흘러들어가게 되고, 어느순간 시장에 거품이 생기면서 금리인상과 더불어서 시장유동성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명목금리와 실질금리란 무엇인가

     

    마치며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인플레이션입니다. 금리와 더불어서 물가에 대한 이해도 선행이 되어야하고, 물가상승을 이야기 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개념도 잡고 있어야지만 명목금리와 실질금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명목금리 실질금리란 무엇인가 - 피셔효과와 인플레이션의 관계",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8월 11일, https://mbanote2.tistory.com/49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