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디락스 경제란 주요 특징과 장단점 골디락스경제 예시

    골디락스 경제는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물가 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말하며, 영국의 전래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서 유래했습니다. 골디락스 경제는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성장을 가능하게 하지만, 자기만족의 위험과 외부 충격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골디락스 경제란 무엇이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디락스 경제란?

    골디락스 경제(Goldilocks economy)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물가 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말합니다. 즉, 경제가 너무 뜨겁지도 않고, 너무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골디락스는 영국의 시인 로버트 서데이(Robert Southey)가 1873년에 쓴 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 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골디락스(goldilocks)는 Gold(금)와 lock(머리카락)의 합성어로 금발머리라는 뜻이고, 이 용어가 경제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1992년 데이비드 슐먼(David Shulman)이라는 경제학자가 처음 사용하면서 부터이고, 골디락스 라는 말을 세상에 널리 퍼뜨리건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가 2004년 중국의 인플레이션 없는 고성장을 골디락스라고 표현하면서 부터입니다.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 이미지

     

    동화의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골디락스라는 금발머리 소녀가 숲 속을 거닐다 우연히 외딴 오두막을 발견하였고, 그 집의 주인은 곰 세마리 였는데 집안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오두막에 들어가 보니 식탁에 세 그릇의 수프가 있었는데 배고픈 소녀는 곰이 끊인 세 가지 스프 중에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스프를 먹었고, 이후 잠을 청하기 위해 세 가지 침대 중에서 너무 딱딱하지도 부드럽지도 않은 적당한 침대에서 잠을 잡니다. 이처럼 골디락스는 항상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데, 이를 경제에 비요한 것이 바로 골디락스 경제입니다.

     

    골디락스 경제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990년대 후반입니다. 당시 미국 경제는 정보기술(IT) 등의 신술의 발달로 생산성이 향상되어 4% 이상의 고성장을 달성하면서도 낮은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상태를 유지하는 이례적인 호황을 누렸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미국경제 상황을 가리켜 골디락스 혹은 골디락스 경제라고 표현하였고, 이후 중국, 인도, 호주 등 여러 국가들이 골디락스 경제를 경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디락스 경제의 특징

    골디락스 경제는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물가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정리해보면 낮은 실업률, 자산가격의 상승, 낮은 시장금리, 낮은 인플레이션 등이 주요 특징입니다.

     

     

    우선 골디락스 경제에서는 실업률이 자연실업률에 가까운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자연실업률은 경제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때 발생하는 실업률을 뜻하는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5~6.7% 사이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자산가격 측면에서 보면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시장금리는 낮은 수준에서 유지가 됩니다.

     

    골디락스 경제 특징 4가지 도형이미지

     

    또한 골디락스 경제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와 같은 인플레이션 지표들이 낮습니다. 인플이션은 국가의 화폐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너무 높으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골디락스 경제가 균형잡힌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불황과 인플레이션을 방지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디락스 경제는 투자에도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당연히 기업들의 성장과 수익성이 좋아지면서 주식시장이 호황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골디락스 경제는 항상 지속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외부 충격이나 내부 불균형이 발생하면 급격한 경기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것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골디락스 경제 장점과 단점

    골디락스 경제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골디락스 경제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적절하게 조정되어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이 낮아져 소비자와 생산자의 심리적 안정감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정부와 중앙은행은 긴축적인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피할 수 있어서 사회복지와 SOC와 같은 기반시설 등에 투자할 여력이 생깁니다. 하지만 골디락스 경제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자기만족의 위험입니다. 예를들어 과잉투자, 과소저축, 과소소비, 부채증가, 거품형성 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디락스 경제는 항상 지속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외부충격이나 내부 불균형이 발생하면 급격한 경기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령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골디락스 경제에서 벗어난 결과였습니다.

     

    골디락스 경제 예시

    골디락스 경제는 실제로 여러 국가들에서 관찰을 할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3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미국사례를 보면 미국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골디락스 경제를 누렸습니다. IT붐과 글로벌화의 효과로 미국은 연평균 4%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은 2%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또한 실업률은 4% 이하로 낮아지고, 주식시장은 호황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2001년 IT 버블 붕괴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미국은 골디락스 경제에서 탈출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중국사례를 보면 중국은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골디락스 경제를 경험했습니다.

     

    골디락스 경제 국가별 예시 표

     

    중국은 세계 제조업의 중심지로서 수출과 투자를 주도적으로 확대하면서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합니다. 또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정부의 재정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국내수요를 활성화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 이후에는 세계 경기 둔화와 내부 구조조정의 필요성으로 인해 중국의 성장률은 점차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은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주사례를 살펴보면 호주는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골디락스 경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호주는 천연자원의 풍부함과 다양한 산업구조, 유연한 임금체계, 강력한 금융시스템 등으로 인해 세계 경기 변동에도 견딜 수 있는 탄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호주는 연평균 3%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은 2~3% 범위 안에 유지하고 있고, 실업률은 5% 이하로 낮아지고 주식시장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마 호주 역시 골디락스 경제를 영원히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후변화, 코로나19 펜데믹, 중국과의 무역갈등 등 여러 위협요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골디락스 경제란 주요 특징과 장단점 골디락스경제 예시",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8월 15일, https://mbanote2.tistory.com/6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