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완이란 정의와 특징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법

    블랙스완이란 검은백조를 말하며, 예기치 못한 경제의 큰 변수로 인해 겪게 되는 위기상황을 뜻합니다. 누구나 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면 큰 혼란을 겪게 되는데, 경제도 마찬가지로 예기치 못한 일이 다수 발생합니다. 오늘은 실제로 현실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블랙스완 현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스완이란 정의와 특징

    블랙스완이란 일어날 것 같지 않았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제현상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돌발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스완이 터지면 전 세계경제는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위기를 맞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나 2019년 코로나19 대유행은 블랙스완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런 사건들은 기존의 경제이론이나 통계적 분석으로는 예측하기 어려웠으며, 발생하면 많은 경제적 손실과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블랙스완이라는 용어는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라는 미국의 작가와 통계학자가 2007년에 출간한 'The Black Swan' 책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호수에 떠있는 검은백조의 모습

     

    탈레브는 이 책에서 블랙스완 사건의 3가지 특징을 설명합니다. 첫째, 극도의 희소성. 즉, 일어날 확률이 매우 낮은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심각한 영향. 즉, 일어나면 큰 파장을 일으키는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셋째, 뒤늦게 밝혀진 광범위한 주장. 즉, 일어난 후에야 그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 과거 경험으로 알 수 없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지조차 몰랐던 사건
    •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만큼 충격적
    • 블랙스완이 발생한 이후에는 사람들이 사전에 예측할 수 있었다고 받아들임

     

    탈레브는 그의 저서에서 블랙스완을 '검은 백조'라고 비유했습니다. 왜냐하면 과거에 유럽인들은 백조가 모두 흰색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7세기에 호주에서 검은백조가 발견되면서 그들의 상식은 깨지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모르는 것이 훨씬 많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블랙스완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블랙스완은 우리의 경제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블랙스완은 우리에게 큰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옵니다. 위기는 예측할 수 없는 변화와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위기나 바이러스 대유행은 많은 기업과 개인에게 손실과 어려움을 안겨주었습니다.

     

     

    블랙스완은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전 세계 금시장이 붕괴하고 경제가 침체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많은 기업과 개인에게 손실과 어려움을 안겨주었으며, 금융규제와 위기대응 시스템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블랙스완의 사례를 정리한 표

     

    2016년 영국의 브렉시트 사례도 블랙스완이라 볼 수가 있는데요.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하기로 한 국민투표 결과가 발표되었고, 이로 인해 영국의 정치, 경제, 사회가 혼란에 빠지고, 유럽연합의 통합도 위협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영국과 유럽의 관계뿐 아니라 세계경제와 정치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최근에는 2019년 코로나19 대유행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이 전 세계로 확산되어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국경폐쇄,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등의 조치로 인해 경제와 문화가 크게 타격을 입었으며, 과학기술과 의료체계의 발전과 협력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블랙스완은 우리의 경제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블랙스완에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자신의 책 '블랙스완'에서 블랙스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티프래질(Antifragile)'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블랙스완의 대응방법

    안티프래질이란 불확실성과 변화에 취약하지 않고, 오히려 강해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면 근육이 강해지고, 백신을 맞으면 면역력이 높아지는 것과 같습니다. 탈래브는 우리가 안티프래질한 시스템과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다양성과 유연성을 갖추기입니다. 한 가지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가지 옵션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작은 실패를 통해 배우기입니다. 큰 위험을 피하고, 작은 실험과 시도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비대칭적인 보상을 추구하기입니다. 손실보다 이익이 크게 발생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그 기회를 잡는 것입니다.

     

    안티프래질의 예시로는 시장, 뇌,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우리의 삶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티프래질은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양성과 유연성을 갖추고, 작은 실패를 통해 배우고, 비대칭적인 보상을 추구하는식으로 안티프래질한 시스템과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블랙스완이란 정의와 특징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법",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8월 16일, https://mbanote2.tistory.com/6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