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이란 무엇인가 - 전략과 전술의 차이

    전략(Strategy)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전략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방법이나 책략을 이르는 군사용어입니다. 국가와 국가 간의 전쟁에서 사용이 되던 군사용어가 기업경영에 도입이 되면서 경영전략이라는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는데요.

    전략이라는 단어가 비즈니스에 최초로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60년대 초반부터입니다. 여러 경영학자들에 의해서 기업경영에 전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경영전략의 시대가 도래하게 됩니다. 

     

     

    전략이란 무엇인가?

    기업경영에서 주로 사용이 되던 전략 개념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어서 불려지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전쟁이나 스포츠 경기에서의 전략은 경쟁자 또는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방법으로써 표현이 되고, 협상에서의 전략은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방법이며, 개인의 학력이나 경력에서의 전략은 경력을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 두산백과 전략

    이러다 보니 전략이라는 개념이 굉장히 모호하게 다가오기도 하는데요. 전략이 반드시 경쟁상대가 필요한 개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는 전략의 목표가 반드시 상대를 이기는 개념이기도 하고, 또는 그렇지 않은 개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략은 반드시 상대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략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있는 전략개념은 상대가 있고, 그 상대를 이기기 위한 방법이 전략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전략의 개념이 다르게 해석이 되어서 사용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말에다가 전략이라는 단어만 갖다 붙이면 그럴싸한 말로 포장이 되곤 하는데요.

    그러나 전략의 일반적인 개념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보시면 전쟁이나 스포츠에서 목표는 승리이고, 수단은 방법입니다. 협상과 개인의 경력관리에서의 목표는 각각 유리한 결과와 경력을 잘 관리하는 것이며 수단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목표와 수단이라는 구조를 가지고 전략에 대한 개념을 접근하게 되면 모든 조직이나 개인이 추구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정의를 내릴 수가 있게 됩니다. 

     

     

    전략과 전술의 차이

    전략이라는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나 조직이 어떤 전략을 세울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목적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고민하게 되는데 이것을 전략이라고 하면 전술은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전략과 전술의 차이점


    그림과 같이 전략이 목적이나 목표, 사고방식, 비전 등을 고민하는 것이라면 전술은 수단이나 기술 등을 고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략에 대한 정의를 등산에 비유해서 설명을 하면 전략은 산 정상에 도달하기 위한 등산코스를 정하는 것이고, 전술은 난코스를 돌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의 위치를 바탕으로 해서 어느 곳으로 갈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전략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전략이란 무엇인가 - 전략과 전술의 차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4월 27일, https://mbanote2.tistory.com/52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