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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인드 경영학 ⑦ 경영관리과정 / 계획수립: 목표관리와 의사결정

담덕MBA 2019. 1. 3.

이번시간에는 경영관리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계획수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획수립은 계획화라고도 부릅니다.

 

계획수립의 목적

경영활동에 있어 계획은 가장 먼저 시작되는 활동이면서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입니다. 기업의 경영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하는 수단을 나타내는 활동이 바로 계획인데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 어떤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을 계획수립이라고 합니다.

 

계획수립 목적

 

이와 더불어 계획은 계획수립의 하위의 구체적인 결과물로 목표를 달성함에 필요한 자원의 배분, 시간계획 및 여타의 행동을 구체화한 모든 것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영자는 수립된 계획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고 지휘 및 통제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계획수립을 하는 목적은 크게 4가지로 정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 첫째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한 대처 기준을 제시해 줍니다.
  • 둘째 기업의 여러 상이한 부문의 활동이 하나의 공통된 목표를 수행하도록 통합하여 줍니다.
  • 셋째 성과표준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을 갖게되며 이는 경영성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넷째 경영계획은 경영자로 하여금 통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줍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기업은 미래지향적인 목표, 방침, 절차, 예산, 활동과정 등을 설정하고 이를 가장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미래의 설계를 하게 됩니다.

 


계획의 종류

계획의 종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 기본계획과 실시계획으로 기본계획은 경영활동의 전체적인 계획이며, 실시계획은 부문계획입니다. 기본계획은 이익계획을 의미하고, 실시계획은 각 기능부서의 계획을 의미합니다. 즉, 생산계획, 판매계획, 재무계획, 인사계획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둘째 장기계획과 단기계획은 일반적으로 1년 이내의 계획을 단기계획, 3년에서 5년을 중기계획, 5년 이상을 장기계획이라 부릅니다.

 

셋째 프로젝트 계획과 피어리드 계획은 특정사업이나 문제에 대한 장래의 계획을 프로젝트 계획이라 하는데 신제품 개발계획이나 신규사업계획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피어리드 계획은 기간계획으로 기업전체 또는 어떤 부문의 특정 기간에 대한 미래활동에 대한 계획을 의미합니다.

 

넷째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의 유형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의 유형은 계획을 적용하는 폭이나 범위 또는 조직의 계층별로 계획을 구별하는 것으로 전략적계획, 전술적계획, 운영적계획으로 구분을 합니다. 운영적계획은 처리되는 업무가 반복적이면 정책 및 절차로 이어지고, 비반복적이면 예산 또는 프로젝트스케줄로 이어집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전략적 계획

 

전략적계획은 주로 최고경영자에 의해 주도되며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구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원의 조달, 사용, 처분을 규제하는 기업의 광범위한 지침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업의 총체적이고 지속적인 계획이며 계획추진의 예상결과를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상단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전술적계획은 중간경영자에 의해 주도되며 전략적계획에서 제시된 경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각 부문에 어떻게 적절히 배분할 것인가와 관련있습니다. 전술계획의 가장 큰 특성은 기업의 최우선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각 부문별 목표의 상호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영적계획은 하위경영자에 의해 주도되며 전술계획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단기적이며 구체적인 계획입니다. 아주 구체적이며 명백한 계획이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충분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서 예상된 결과에 근접된 의사결정을 시도할 수가 있습니다.

 

표준계획이란 어떤 계획을 설정해놓고 반복해서 업무를 수행할 때 기초로 하는 계획이며 여기에는 정책과 절차가 있습니다. 정책은 특정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광범위한 가이드라인이 되는 표준계획을 의미하고 절차는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를 세세하게 작성한 규정과 규칙을 의미합니다.

 

정책과 절차가 표준계획으로서 반복성을 갖는다면 예산과 프로젝트 스케줄은 일회성을 갖는 계획입니다.

 


목표에 의한 관리(MBO)

목표관리란 피터드러커가 1954년에 저술한 그의 저서 경영관리연습이라는 책에 처음 언급된 것으로 상사와 부하가 함께 업무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한 후 이를 평가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목표관리 구성요소

 

전통적인 조직관리방법은 최고관리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하위관리자에게 지시하는 일방적 관리방식으로서 하위구성원들은 지시에 의해서만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런 방식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의식을 고취시키지 못하고 생산성을 떨어뜨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의 대안으로 떠오른 새로운 관리방법이 바로 목표에 의한 관리인 것입니다.

 

목표관리의 구성요소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목표의 설정은 조직의 전사적 목표와 관련된 것으로 측정가능하고 비교적 단기적인 목표를 말합니다. 명확한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조직 계측별로 목표가 수립되어야 하고, 모든 목표는 검증가능하도록 숫자로 표시하여 예산과 연결시켜 양적인 목표로 나타내어져야 합니다.

 

둘째 참여로써 MBO에 있어 관리자는 Y이론적 인간관을 갖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즉, 부하직원이 충분히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대한 책임하에 실행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자주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보는 것인데요. 부하직원을 목표설정에 참여시켜 자기가 수행할 목표를 상급자와 협의를 거쳐 설정하게 하면 그 목표는 보다 현실성있게 되고 목표설정에 참여한 사람은 그 목표를 보다 쉽게 수용함으로써 직무만족도와 생산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셋째는 피드백으로 피드백은 쌍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목표추구과정에서 새로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목표 자체를 수정할 수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피드백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특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대체적 행동과정 가운데서 가장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하는 논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모형

 

의사결정 모형으로는 경제적모형, 경영인모형, 사회인모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경제적 의사결정모형은 의사결정행동의 고전적 연구방법으로 인간을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전제하고 인간은 전지적 존재이며 완전한 정보를 이용하여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즉, 인간이 이윤극대화와 비용최소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는 가설입니다.

 

이와 반대로 사이몬이라는 학자는 경영인모형을 제시하였는데요. 사이몬은 인간은 지적한계와 정보부족으로 실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의사결정자는 합리성 기준보다는 제한된 합리성의 기준에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한다는 이른바 만족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경제인모형을 비판하고 실제 의사결정을 설명하기 위한 시도로 현실의 경영자는 정보의 불확실성, 예측 곤란성, 한정된 행동가능성 등 부분적 무지로 인해 제한된 합리성하에서 행동하므로 극대화 내지 최적화는 불가능하고 만족화 원리에 입각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고 보는 주장입니다.

 


의사결정의 유형

의사결정유형은 사이몬과 앤소프의 이론이 가장 유명합니다. 사이몬의 정형적 의사결정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일상적인 문제, 즉 구조화된 문제에 관한 의사결정을 말합니다. 비정형적 의사결정은 독특하고 새롭고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에 관한 의사결정을 의미합니다.

 

앤소프의 의사결정유형은 크게 3가지로 전략적의사결정, 관리적의사결정,업무적의사결정이 있는데요. 전략적 의사결정은 기업과 환경과의 관계 확립과 관련된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좌우하는 의사결정입니다. 예를들면 다각화에 관한 결정, 성장방식에 관한 결정, 시장선택 등을 들수가 있겠습니다.

 

관리적의사결정은 전략적의사결정을 구체화하기 위해 최적의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조직화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입니다. 예를 들면 인력 및 원재료의 획득, 조직편성, 권한 및 책임관계의 정립 등을 들수 있습니다.

 

업무적 의사결정은 위의 두가지 의사결정 보다 구체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자원의 변환과정의 효율을 최적화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입니다. 예를 들면 기능별 또는 제품별로 자원을 배분하거나 판매가격, 생산량 결정, 생산일정계획 등이 있겠습니다.

 

의사결정의 유형

 

그림과 같이 의사결정유형은 비교분석을 해볼수가 있는데요. 전략적 의사결정은 최고경영층에서 수행하여 그 내용은 비정형적 의사결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업무적 의사결정은 하부관리층에서 담당하여 주로 정형적 의사결정이 대부분 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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