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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인드 경영학 ⑨ 경영관리과정 / 조직화(2): 조직도와 조직형태

담덕MBA 2019. 1. 5.

지난 시간 조직화이론에 이어서 이번에는 조직형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조직의 형태는 조직규모, 기술, 환경이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전통적 조직구조에서 미래형 조직구조로 바뀌고 있는 추세인데요. 어떤 종류의 조직형태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도란?

어떤 조직의 조직구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조직의 조직도를 살펴보면 이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조직도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구조의 체계를 알수 있도록 조직의 직위, 업무부서, 업무기능 및 업무의 관계를 표시한 도표입니다. 이러한 조직도를 통해 여러 가지 내용들을 파악할 수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7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가 있겠습니다.

 

조직도의 개념

 

각 경영자의 직무명이 무엇인지를 알수가 있고, 어떤 종업원이 누구에게 보고해야 하는지 보고의무관계를 알수 있으며, 담당부서의 책임소재, 부서의 종류, 의사소통채널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수가 있습니다. 또한 종업원의 직무명과 위치 그리고 관리계층 구조도까지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조직도는 단지 공식조직의 흐름만을 의미하기 때문에 비공식조직의 명령계통이나 의사소통 패턴등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조직구조의 형태

조직형태란 조직이 택하게 되는 구성원의 직능체계로 크게 종적조직과 횡적조직으로 구분을 할수 있습니다. 기능별조직과 부문별조직은 조직형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조직이며, 그 외 조직은 이들의 조직을 응용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직구조의 형태

 

종적조직은 전통적조직으로써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조직계층이 늘어나고 부서도 많아지게 되는데 이 경우 환경이 안정적이고 일상적인 기술이 사용될 때에는 제반 업무활동이 예측가능하므로 상하의 의사소통과 통제 등의 종적 관리 메커니즘을 통해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다만, 환경이나 기술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상하 의사소통이나 통제보다는 횡적인 조정을 통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수가 있습니다. 종적조직의 종류는 기능별조직과 부문별조직인 사업부제조직이 있습니다. 횡적조직은 동태적조직으로써 매트릭스조직과 팀조직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장에서 이들 조직형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직형태 - 기능조직 = 라인조직(Line Organization)

기능조직은 조직의 형태 중 가장 기본인 것으로서 내용이 유사하고 관련성이 있는 업무를 결합시키는 조직설계 방법으로 직선식 조직이라고도 합니다. 기능조직에서는 구매, 인사, 생산, 회계 등의 기능별로 분화를 하고 기능관리자는 업무활동에 대한 제반사항을 최고경영층에 보고하도록 조직을 설계하게 됩니다. 또한 각 부서의 관리자는 해당업무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책임지고 관리하게 됩니다.

 

라인조직의 장점과 단점

 

기능조직의 장점으로는 업무처리 속도가 신속하고, 전문화에 기여를 하며, 종업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개발과 경력개발에 있어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책임소재가 모호해지고, 업무의 권태와 나태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서간 협조가 미흡하게 됩니다.

 

기능조직 이전의 조직형태는 라인스탭조직이었습니다. 라인이란 기업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활동을 책임지고 수행하는 구성원들을 라인이라 하고 라인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원들을 스탭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성이 증대되면 경영자는 특정분야의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일이 생기는데 이때 핵심적인 활동을 하는 라인조직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라인을 도와주는 조직이 라인스탭조직입니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인 조직구조로 모든 기업들이 이 조직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조직형태 - 사업부제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부문별조직은 사업부제조직이라고도 부르며 사업부제조직은 기업의 규모가 증대되고 제품과 시장이 복잡하게 되면서 제품이나 시장또는 지역을 기초로 부문화하여 만들어지는 조직형태로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자회사들을 경영하기 위한 보편적인 조직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기업들이 사업부 간의 경쟁을 유발하고 사업부별 성과에 따라 보상하기 위해 채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부제 조직

 

사업부제조직의 장점으로는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이 가능하고 부서간 업무협조가 용이하며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으며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기술개발이나 전문화에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고, 자원을 낭비할 우려가 커지며 기업 전체의 목적보다는 단위사업 목표에 치중할수 있습니다.

 

사업부조직은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 고객층별로 책임경영단위를 구성할 수가 있는데 조직도를 보면 a,b,c 등의 여러 사업부를 제품별 사업부로 또는 시장별 사업부로 또는 지역별 사업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조직형태 -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매트릭스조직은 기능별조직과 사업부제조직의 혼합형태로써 기능별조직의 장점을 살리고 팀조직의 장점을 살려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자 하는 조직형태입니다. 사업부제조직은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능이 서로 중복되는 경우가 있어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매트릭스 조직형태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매트릭스 조직

 

이는 한쪽에는 생산, 재무, 마케팅, 인사 등과 같은 전통적인 기능별 혹은 업무별 부문이 있고, 또 한쪽에는 프로젝트별 또는 지역별 부문이 있어 이들을 바둑판처럼 엮어서 만든 조직입니다. 매트릭스조직의 경우 종업원들은 대부분 원래의 기능별 부문으로부터 파견됩니다. 그러나 어떤 프로젝트 업무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는 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의 경영자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직방식하에서 원래의 기능별 부문경영자는 종적인 권한을 행사하게 되고, 프로젝트팀의 경영자는 각 기능별 부문을 초월하여 횡적인 권한을 행사하게 됩니다.

 

매트릭스조직의 장점은 자원의 사용가치를 극대화할수 있고, 변화에 대한 대응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기술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2인 이상의 상사가 존재해야하고, 명령과 보고의 통일이 불분명할수 있으며, 팀 목표를 우선으로 하여 전체목표를 훼손할 수 있는 우려도 있습니다.

 


조직형태 - 팀 조직(Team Organization)

팀조직은 군대에서 발달하였는데 군대의 5분대기조와 같이 위급한 상황 발생시 부대원 전체가 출동하지 않고 항상 대기조가 먼저 출동하여 상황을 조기 진압하게 되는데 기업에도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일정수의 종업원을 선발하여 팀을 구성하는 조직형태입니다.

 

팀조직

 

이러한 팀조직은 업무추진에 있어 불필요한 부서 간의 장벽을 없앨수 있으며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갖출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트릭스조직의 이중적인 명령과 보고체계를 탈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팀조직은 각 구성원들의 능력에 크게 의존할 수 밖에 없으므로 유능한 구성원으로 팀을 구성하면 효과적일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오히려 다른 형태의 조직보다 성과가 못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팀조직은 테스크포스라고도 불릴수 있는데 이는 기동부대라는 군사용어에서 사용된 일반의 조직에도 쓰이게 된 조직단위입니다. 프로젝트 팀(project team)이라고도 하는데요. 태스크포스는 각 전문가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정을 쉽게 하고, 밀접한 협동관계를 형성하여 직위의 권한보다도 능력이나 지식의 권한으로 행동하여 성과에 대한 책임도 명확하고 행동력도 가지고 있게 됩니다.

 

일정한 성과가 달성되면 그 조직은 해산되고,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그 다음 과제를 위하여 새로운 태스크포스가 편성되어 조직 전체 환경변화에 대해 적응력 있는 동태적 조직의 성격을 가집니다. 태스크포스는 시장이나 기술 등의 환경변화에 대해서 적응력을 갖는 조직형태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과제에의 도전·책임감·달성감·단결심 등을 경험하는 기회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하고,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새로운 조직형태 - 호론조직(Holon Organization)

기업조직은 시대적 특성에 맞게 발전을 해왔습니다. 최근의 경영환경은 자연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기업운영의 투명성 제고와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강화되어 새로운 조직형태를 설계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새로운 조직형태인 호론조직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호론조직

 

호론조직이란 기업조직 내 부문으로써 자율성을 가지고 독립체로 활동하면서 조직 전체와 유기적으로 조화해 가는 시스템조직을 의미하며, 크게 사내 벤처조직과 s형조직구조가 있습니다. 사내벤처조직은 신제품의 아이디어를 가진 자가 사외로 나가서 벤처비즈니스를 설립하는 대신 그것을 설립할 수 있게 조직구성원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존중해주는 조직형태를 의미합니다. 만약 이들의 조직이 신제품에 대한 매출과 성장에 기여한 바가 크다면 정규사업부로 승격이 되고 설립멤버들은 승진과 보상을 받게 됩니다.

 

또다른 조직은 s형조직으로 s는 ‘위성’을 의미하는 세털라이트의 첫 자로써 본사와 분리시켜 외곽에 별동 조직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형 조직은 새로운 신사업을 만드는 경우 기존의 조직에서 분리시켜 만든다는 뜻으로 사업부제조직과 매트릭스조직 형태에 벤처적인 새로운 사업조직을 접목한 창조적인 조직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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