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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④] 모티베이션이론(동기부여)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담덕MBA 2013. 8. 24.

모티베이션이론의 그 세번째! 바로 허즈버그의 2요인(이요인)이론 입니다.

이 이론을 만드신 분은 프리데릭 허즈버그(F. Herzberg)입니다.

 

허즈버그

 

2요인이론

1959년 허즈버그는 203명의 회계전문가와 엔지니어에게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즐고웠고 만족했던 상황과 불만스러웠던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부탁했고, 이를 12회에 걸친 인터뷰를 통해 공통된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어떤 일반적인 견해와는 달리 인간에게 직무만족을 주는 요인과 직무불만족을 일으키는 요인이 서로 별개의 군을 형성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즉, 무조건 아무 욕구나 충족시키면 사기가 오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욕구를 충족시키느냐에 따라 사기가 오를수도 있고 아무리 충족시켜 주어도 사기가 오르지 않는 욕구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모든 모티베이션 관련된 요인을 동기요인(motivator,만족요인)과 위생요인(hygiene factors, 불만족요인) 으로 분류했습니다.

 

2요인이론

 

앞서 말한 욕구단계이론과 ERG이론의 만족,불만족 견해와 차이점은 만족과 불만족에는 서로 다른 요인이 존재한다는 거죠.. 그래서 그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보아야한다는 겁니다.

 

허즈버그의 견해

 

만약 위생요인을 아무리 개선하거나 자극한다고 하여도 동기부여는 일어나지 않으며, 또한 동기요인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킨다고 하여도 불만족을 유발시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동기용인는 그 영향력이 동기부여의 정도에 국한되어 있고, 위생요인은 불만족의 정도에 그 영향력이 한정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허즈버그가 제시하고 있는 이론을 그림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요인 이론의 개별요인

 

위에 그림을 보시니까 이해가 빠르시죠.. 위생요인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면 불만족을 줄일수 있는 것이고,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요인들을 높여주면 만족도가 높아져 회사성과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2요인 이론이 조직관리에 시사하는 것

-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은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므로, 어느 한쪽이 아무리 높아져도 다른 한쪽분을 대체시킬 수 없다. 따라서 위생요인 추구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직무확대나 직무충실화 등을 통해  직무속에 동기요인을 구축하고 구성원들이 위생요인들보다는 동기요인을 추구하도록 교육할 필요가있다.

 

- 동기요인을 직무에서 구축하는 것은 이 이론의 핵심이다. 종업원들이 성취감, 인정감, 자극, 책임감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직무를 재구성하여야 한다. 즉, 동기요인 담당부서에서는 직무확대나 직무충실화 계획 및 실행, 직무보완, 동기요인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한다.

 

-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위생요인을 충족시켜주기보다 동기요인에 중점을 둔 관리가 필요하다. 월급문제, 소음문제, 노동시간문제 또는 사원들 위생문제 등을 잘 개선시키면 파업도 줄고, 결근율, 사고율도 줄겠지만 진정한 노력 상승은 찾기 어렵다. 즉,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좀 어려운일, 중요성 있는 일을 주고 자율성, 책임감을 부여해야 한다는 뜻이다.

 

2요인 이론에 대한 비판

첫째로 모두가 상위욕구를 가지고 있다면 동기요인에 의해 동기가 일어나겠지만 하위욕구가 큰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고상한 욕구충족만 해준다고 동기가 일어날리 없겠죠?

 

둘째는 그의 조사방법에 문제가 있는데 표본이 사회적 신분이 보장된 엔지니어나 회계직 사원이라서 상위욕구만 있지 돈이나 위생요인은 구애 안받는 사람들이라는 점입니다. 돈은 불만을 제거햊는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사람들 사기를 올라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수도 있습니다.  가령 저임금의 하위직 노동자들이겠지요..

 

셋째로는 위생요인과 만족요인은 서로 완연하게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이유에서 만족요인이 충족되면 위생요인에 대한 욕구가 적어질 수도있다는등의 두 가지 요인 간에 서로 영향관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즈버그가 욕구요인을 두 가지 차원으로 분류한 것은 의미있는 것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월급이나 작업조건보다는 직무충실화, 자율권 부여 등으로 동기를 상승시키라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입니다. 경영자나 관리자는 이 점을 깨닭으시고 현장에 적용해도 좋으리라 판단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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