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란 누구이며 경영자 활동은 무엇인가

    조직을 이끄는 수장을 우리는 경영자라고 부르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경영이라 부릅니다. 다만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경영자가 되는 것은 아니고 각 계층에 따라 경영자를 구분하게 되는데 오늘은 경영자란 누구이고, 경영자가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자와 종업원의 차이

    경영자는 조직 내에 있지만 조직 내 구성원 모두를 경영자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조직의 구성원은 크게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휘, 감독하는 경영자와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경영자의 관리, 감독을 받는 종업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경영자인 종업원은 일을 직접 수행은 하지만 다른 사람을 감독할 책임은 없기 때문에 경영자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종업원을 부르는 명칭은 다양하게 존재를 하고 있는데요. 같은 동료직원을 부를 때는 ~씨라고 부르거나 ~대리님처럼 직위를 부르기도 합니다. 반면에 경영자는 조직 내 다른 구성원들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개인을 뜻하는데요. 경영자의 주요 업무는 개인적인 업적보다는 조직 전체를 지휘하는 일 또는 업무를 조정하거나 한 사람의 일을 감독하는 일까지 다양하게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 종업원: 업무를 현장에서 직접 수행하지만 다른사람의 업무를 감독할 책임 없음
    • 경영자: 조직 내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휘, 감독하는 사람


    조직의 규모에 따라서는 종업원에서 경영자로 역할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대기업 사원은 협력사와 일을 같이 하기 때문에 업무에 따라서는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경영자 위치가 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자를 팀리더라고도 부릅니다.

     

    경영자 계층구조에 따른 구분

    경영자는 계층구조에 따라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현장경영자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최고경영자는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모든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가치를 결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직위를 가진 회장, 부회장, 이사, 사장단 등이 여기에 해당을 합니다.

     

     

     

    중간경영자는 최고경영자가 설정한 목표를 현장경영자에게 설명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경영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상무, 부장, 차장, 과장 등의 직위(급)를 가진 자들이 여기에 해당을 하게 됩니다. 현장경영자는 최전방 경영자로써 종업원의 일상적 업무를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즉, 실무를 담당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팀리더, 코치, 조장, 부서조정자 등의 호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영자 계층구조 피라미드


    현장경영자 밑에 팀 조직이 생기면서 팀리더라는 특별한 유형의 경영자가 필요해지기도 하는데요. 팀리더는 작업팀의 활동을 관장하는 반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최고경영자: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고 정책을 펼치는 정책결정자
    • 중간경영자: 설정한 목표를 이행하고,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는 정책입안자
    • 현장경영자: 종업원들의 일상적인 업무를 지휘, 감독하는 현장책임자


    조직 규모에 따라 구분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보편적인 선에서는 경영자를 구분할 때 피라미드 구조의 계층으로 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경영자가 하는 활동

    경영자는 다른 종업원의 일을 관리, 감독하면서 특정한 활동과 과업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프랑스의 앙리 페이욜에 의하면 경영자는 다섯 가지 주요 기능을 수행하면서 경영활동을 해야하다고 말하였습니다. 이 다섯 가지가 바로 경영학에서 이야기하는 계획, 조직화, 명령, 조정, 통제입니다. 현재는 조정이 빠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로 구분합니다.

     

     

    모든 조직이 동일한 조직형태로 구성이 되는 것이 아니듯이 경영자의 일도 모두 천차만별로 다를수가 있는데, 다만 경영자가 수행하는 공통적인 요소가 4가지 관리기능이며, 결국 경영자는 어떤 부문에 종사하던지 4가지 관리기능 활동은 반드시 수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관리기능을 통한 활동

    • 계획: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계획을 개발
    • 조직화: 수행할 업무와 그 방법, 담당자를 결정
    • 지휘: 조직 구성원의 직무행동을 지시하고 조정
    • 통제: 계획대로 일이 진행이 되는지를 감독


    그리고 경영자는 타인을 관리하기 위해 특정한 역할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것을 헨리 민츠버그 교수는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크게 인간관계 역할과 정보적 역할 그리고 의사결정 역할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경영적 역할을 통한 활동

    • 인간관계 역할: 조직 내 사람들과 관련된 역할 - 대표자, 리더, 연락자
    • 정보적 역할: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받고, 분배하는 역할 - 정보수집자, 전파자, 대변인
    • 의사결정 역할: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선택을 하는 역할 - 기업가, 문제해결자, 자원배분자, 교섭자

     

     

    경영자가 하는 일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하기에는 기능적 접근법이 더 효과적일수 있겠고, 다른 관점에서 경영자의 일을 설명하고 이해하려면 역할적 접근법도 참고하면 좋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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