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과 카츠의 경영자 기술

    경영자는 기업을 이끄는 리더로서 모든 구성원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사람입니다. 경영자는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많은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그런 점에서 경영자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어떤 관리기술들을 가지고 조직을 이끌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

    경영자는 타인을 관리하기 위해서 특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경영학자인 헨리 민츠버그(Henry Mintzberg) 교수는 다양한 경영자들을 조사해서 그들이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경영자역할(managerial roles)을 크게 3가지 범주로 정리를 하고, 세부적인 역할로써 10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민츠버그 교수가 주장하는 경영자 역할이란 경영자에게 기대되는 특정한 경영활동 혹은 행동을 의미합니다. 경영자는 조직의 수장으로서 매우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공통적인 역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할에는 대인역할과 정보역할 그리고 의사결정역할이 있습니다.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 내용

     

    대인역할

    경영자는 조직을 대표하며 조직내부에서는 구성원들의 리더로써 업무를 수행하며 외부에 대해서는 섭외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경영자가 수행하는 대인역할에는 대표역할, 리더역할, 연결역할이 있습니다.  

     

    정보역할

    정보역할은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고 전달하는 역할입니다. 경영자는 조직내부 및 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여 그 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하고, 필요하면 내부에 전파하는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보역할로써 정보수집자 역할, 정보전파자 역할, 대변인 역할이 있습니다.

     

    의사결정 역할

    의사결정은 여러 선택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서 경영자는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들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기업의 성과가 좌지우지되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의사결정 역할에는 기업가 역할, 문제해결자 역할, 자원배분자 역할 그리고 협상자 역할이 있습니다.

     

    카츠의 경영자 기술

    경영자는 경영자의 역할을 통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경영자가 이러한 역할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 여부는 그들이 어떤 기술(skills)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로버트 카츠(Robert Katz) 교수는 경영자들이 보유해야 할 경영자(관리) 기술을 크게 3가지로 제시를 하였습니다.

     

     

     

    전문적 기술은 업무와 관련된 기술을 의미하고, 인간관계 기술은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유지하는 기술이며, 개념적 기술은 창의성과 새로운 대안을 탐색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 3가지 기술들은 경영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질이며, 능력있는 경영자란 결국 이러한 기술들을 갖춘 경영자라고 카츠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문적 기술(technical skill)

    전문적 기술은 기업의 핵심기술과 관련된 지식과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의미하는데 기업이 하고 있는 구체적인 과업이 무엇인지를 경영자 본인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의사가 아닌 이가 병원을 경영한다고 하더라도 전문의에 버금가는 해박한 의료지식을 가지고 있어야지만 병원을 경영할 수가 있습니다. 

     

    인간적 기술(interpersonal skill)

    경영은 다른 사람을 통해 무언가를 달성하는 행위이므로 경영의 요체는 바로 인간에 대한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능한 경영자는 부하직원과 동료 그리고 상사로부터 인간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고충을 해결해주며 조직의 비전을 제시할 줄 아는 혁신적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

    개념적 기술은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경영자일수록 더욱 요구되는 기술인데요. 대표적인 개념적 기술로 창의력을 꼽을수 있습니다. 경영자가 미래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거나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기업환경을 읽지 못하면 유능한 경영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끊임없는 학습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개념적 기술을 가진 경영자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경영계층별 관리기술

    경영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카츠교수가 제시한 3가지 기술과 같은 관리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들이 경영계층의 모든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아니며 계층에 따라 그 비중이 다르게 요구가 됩니다.

     

     

     의사결정권이 없는 경영자가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릴지 여부를 고민할 필요성이 없으며, 최종의사결정권자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실무 내용을 다 일일이 알 필요성은 없다는 것입니다. 최고 수준의 경영자에게는 개념적인 기술이 가장 중요하고, 중간경영자는 인간적 기술이, 현장(일선)경영자는 전문적 기술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기술입니다.

    경영계층과 관리기술의 관계


    민츠버그 교수의 경영자 역할이나 카츠 교수의 경영자 기술 외에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경영 역량에는 무수히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의사결정능력, 팀빌딩, 결단력, 자기표현, 프로페셔널리즘, 관대함, 적응력, 경청, 정치력, 자기개발 등)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의 발전으로 경영환경은 한 치 앞도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경영자의 역량이 중요시되는 시기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