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기업의 경영을 연구하는 학문이 경영학인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은 반드시 경영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경영학은 어떤 학문이고, 왜 경영학을 배우는지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경영학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이라고 하면 흔히 기업의 CEO나 중간관리자급에서 배워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누구나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어느 조직체에 소속이 되어 있다면 경영학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학문입니다. 

     

     

    경영학의 학문적 정의는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영체란 조직을 갖춘 모든 단체를 의미합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나 학교, 정당, 군대, 병원, 노동조합등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경영학의 대상이 이처럼 광범위한 이유는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며, 이들의 경영활동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 바로 경영학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경영학의 주된 대상이 되지만 최근에는 영리기업에 한정하지 않고, 비영리를 추구하는 학교나 병원, NGO 단체 등도 모두 경영학의 범주에 포함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학은 크게 보면 연구대상을 조직체로 보는 입장과 활동형태로 보는 입장 두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전자는 조직 내의 구조와 기능을 밝히려는 조직론적 입장이며, 후자는 조직체를 운영하기 위한 경영활동으로 파악하려는 관리론적 입장입니다. 

     

     

     

    • 조직론적 입장: 어떤 조직체를 선택하여 연구
    • 관리론적 입장: 조직체를 운영하기 위한 관리활동을 연구

     

    경영학의 연구대상


    조직론적 입장은 어떤 조직체를 선택하여 연구할 것인가의 문제제기 이므로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으로 구분될 수가 있겠고, 관리론적 입장은 조직체 그 자체만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체를 운영하기 위한 기능 내지 관리활동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학은 어떤 학문인가?

    경영학은 역사적으로 영리기업 중심으로 경영학의 원리와 기법들이 발전되어 왔는데 오늘날에는 앞서 말했듯이 비영리조직(병원이나 NGO 등)으로 확대되어 발전해 왔습니다. 학문으로써의 경영학은 역사가 비교적 짧고, 연구하는 학자나 연구방법이 국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지만 경영학의 목적인 기업 및 조직에 관한 현상을 밝히는 점에 비추어 사회과학으로써 그 학문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 자본주의체제하에서 자유기업제도를 바탕으로 탄생한 학문
    • 전문적인 과학과 기술의 학문
    • 경영학은 이론과학이며 동시에 실천과학의 성격을 모두 갖춘 실천적 이론학문
    • 경영학은 이론과 실천, 과학과 기술 측면을 모두 지닌 종합학문
    • 경영학은 문제해결 지향적인 학문

     

    이 같은 학문적 특성을 갖춘 경영학의 목적은 경영자가 실제 상황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학의 지도원리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고, 경영자는 이것을 훈련하며 기업을 성장시켜 나가게 됩니다. 경영자(개인)의 성장이 곧 기업(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경영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왜 경영학을 배우는가?

    경영자는 조직 내 구성원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래서 종업원은 비경영자라고 부르고, 이들을 관리감독하는 경영자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휘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경영학을 배우면 바로 이러한 경영자로써 가져야 할 능력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 미래 전문경영인으로서의 능력 함양
    • 조직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지식의 습득
    • 조직체의 발전을 통한 사회발전의 도모

    그러나 경영학을 학습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크게 보면 2가지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조직의 경영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는 대학 졸업 후 경영자가 되거나 관리받는 종업원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경영을 공부하면 직장생활을 하면서 상사나 동료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배우는 것

    경영학은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능부문별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배우는 학문입니다. 그래서 경영학과에서는 기업의 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졸업 후 경영학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서 경영학과는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이 되어 있는데요.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경영정보학과, 마케팅학과, 테크노경영학부, 해운경영학 등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학부 전공과정에서는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 회계, 국제경영 등 다양한 세부전공을 구분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과 배우는 것-전공과목


    경영학은 인문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평가가 되고 있기 때문에 경영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기업체에 종사를 하게 되며, 경영은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나 연구소 또는 정부기관 등으로 두루 진출할 기회가 많습니다.

     

    경영학과 졸업 후 주요 진출분야

    • 기업체: 일반 기업체, 컨설팅회사, 무역회사, 회계법인, 노무법인, 리서치 회사 등
    • 금융권: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종합금융사, 보험회사 등
    •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금융 및 무역 관련 공공기관 등

     

     

    경영학은 특성상 다양한 분야와 융합이 용이하기 때문에 학부 수준의 소양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회에서 경영학 분야 전문가(컨설턴트 등)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연구경험을 갖춘 석사학위 이상의 자격이 필요한 MBA 등과 같은 프로젝트 경험과 경력 등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