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와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이해 - 경영계층에 따른 분류

    경영자란 경영활동의 전체적인 수행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여기서 말하고 있는 경영활동은 경영자가 수행하는 공통적이고 중요한 활동 들을 말하는 것인데 경영학 이론에서 나오는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관리과정 활동을 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경영자는 기본적으로 “지휘하고 감독하는 사람이다” 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내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전부 경영자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경영계층에 의한 경영자 분류

    조직 내 구성원들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 하나는 경영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종업원입니다. 종업원을 부르는 호칭은 다양한데요. 주로 임직원(staff)이라고 부르거나 아니면 동료(associate)나 팀원(team member) 등의 호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종업원은 일을 직접 수행을 하지만 다른 종업원을 지휘하거나 감독할 책임은 없습니다. 이점이 바로 경영자와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가 있는데요. 

     

     

    그림을 보시면 계층에 따라서 경영계층에는 최고경영자가 있고, 관리계층에는 중간경영자와 현장경영자로 구분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최고경영층에는 주로 이사회나 사장단 등이 여기에위치를 할 수가 있겠고, 중간관리층에는 부장이나 차장 급 정도의 직위가 여기에 위치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하위관리층은 주로 일선 현장에서 관리,감독을 하는 과장이나 대리급 등이 여기에 위치할 수가 있겠습니다. 

     

    경영계층에-따른-경영자분류


    그 밑으로는 모두 실질적인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 작업계층에 속한다고 볼수가 있고, 작업계층은 주로 팀 리더에 의해서 작업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영자 계층구조는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요. 맨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최고경영자(top manager)이고,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경영자가 중간경영자(middle manager),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경영자(first-line manager)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경영자 밑에 팀 조직을 관리하는 경영자를 팀 리더(team leader)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최고경영자란?

    흔히 최고경영자를 CEO(chief executive officer)라고 부르는데 최고경영자는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이고, 조직에 대한 관리책임을 가지고 있는 경영자를 최고경영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주식회사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각 부문별로 이사들을 선임할 수가 있는데 주식회사는 크게 주주총회와 이사회 그리고 감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사는 주주들을 대신해서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을 뜻하는데 주주총회에서 이러한 이사들을 선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최고경영자와-전문경영자의-종류를-설명한-그림
    최고경영자와-전문책임자


    그림과 같이 주주총회에서 이사들을 선임을 하고 이러한 이사들이 모인 회의체를 이사회라고 부르고, 이사들중에서 가장 대표가 되는 사람을 대표이사라고 부릅니다. 대표이사가 곧 CEO이고, 회사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고경영자인 CEO의 지시를 받아서 회사의 각 분야별 업무를 책임지는 이사들이 있는데 이들을 전문책임자라고 부릅니다. 최고운영책임자(CO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지식책임자(CKO), 최고기술책임자(CTO), 최고정보책임자(CIO) 등 각 분야별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이사들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영자란-누구인가

     

    마치며

    정리를 하면 경영자란 기업의 경영활동의 전체적인 수행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종업원에게는 이러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경영자와 다르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경영자는 피라미드 구조의 경영계층에 따라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현장경영자로 구분을 할수가 있고, 최고경영자인 CEO는 회사 운영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이고, 조직에 대한 관리책임을 가지고 있는 경영자를 의미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경영자와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이해 - 경영계층에 따른 분류",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7월 10일, https://mbanote2.tistory.com/46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