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인공지능 사례 / 음성인식 AI시장의 가치사슬 구조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시장을 음성AI시장이라고 부르는데 음성 AI시장은 스마트 스피커 등에서 내린 사용자의 음성명령을 기기가 제어해서 음악, 검색, 쇼핑 등에 활용하는 시장을 뜻합니다. 음성인식은 다양한 기반 기술에 의해 구현이 되지만 인공지능의 세부분야 중 하나인 딥러닝 기술에 힘입어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분야중 하나입니다.

     

    음성인식 AI시장의 가치사슬구조

    음성인식 기술을 통한 음성AI 시장의 가치사슬 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출시로 이어지는 구조로 짜여져 있습니다.

     

     

    기반기술로는 음성인식, 자연어처리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한 플랫폼을 기업들은 구축하게 되는데, 주요 플랫폼들은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어시스턴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콘타나, 애플의 시리, IMB의 왓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AI비서 서비스의 형태로 활용이 되는데,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같은 경우에는 자사의 제품들에 적용을 해서 자체 제작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을 하고 있고, 그렇지 못한 기업 같은 경우에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부터 솔루션을 라이센스 형태로 계약을 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음성 AI 플랫폼을 활용한 제품들은 스마트 스피커의 대중화로 인해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스마트 스피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스마트 폰이나 스마트 TV 그리고 커넥티드 카 등과 같은 자동차 분야로까지 확산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음성인식 AI를 이용하는 서비스에는 기본적인 기기조작 이외에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나 인터넷 검색, 온라인 쇼핑 등의 영역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즉, 글로벌 테크 기업들은 음성인식과 관련된 기반기술들을 바탕으로 해서 자체적인 플랫폼을 먼저 구축하고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외 글로벌 기업의 인공지능 사례

    글로벌 IT기업인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은 음성 에이전트인 AI비서 플랫폼을 출시를 하였고, 이를 기반으로한 AI스피커를 자체 개발하거나 아니면 제휴 등을 통해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음성 AI 플랫폼을 출시한 것은 애플인데 애플은 2011년도에 시리라는 브랜드를 아이폰4S에 탑재해서 출시를 하였습니다. 시리와 연동된 AI스피커로는 홈팟과 홈팟 미니가 있습니다. 아마존의 알렉사는 2014년에 출시한 스마트 스피커 ‘에코’에 탑재된 음성인식 AI브랜드입니다.

     

     

    사용자의 음성을 클라우드에서 분석해서 명령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작동을 하는데요. 주요 AI스피커로는 에코시리즈가 있습니다. 전통적 PC 강자인 MS는 코타나라고 하는 음성 인식 AI비서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하마카돈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하마카돈이 개발한 AI스피커에 탑재가 되어서 시장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구글은 2016년도에 아마존의 에코에 대항해서 자사의 음성 AI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 구글 홈을 출시하였습니다. 구글 홈은 구글캘린더, 플레이뮤직, 유튜브 등 구글 서비스와 연동되는 것이 큰 장점이고, 스마트홈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테크기업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음성 AI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하드웨어 제품에 탑재를 하고, 스마트 스피커를 필두로 대중화에 나서면서 스마트TV나 스마트홈 그리고 자동차 영역으로까지 그 범위를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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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덕, "글로벌 기업의 인공지능 사례 / 음성인식 AI시장의 가치사슬 구조",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5월 2일, https://mbanote2.tistory.com/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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