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 모델(3C Model) and 3C 분석(3C Analysis)

    오늘은 오마에겐이치의 3c모델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간에는 3c분석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우선은 역사적인 배경에서부터 출발하여 어떻게 하나의 분석툴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본의 저명한 전략 전문가인 오마에 겐이치의 3C 모델은 성공을 위한 3가지 주요 성공요인에 초점을 맞춘 전략적사고의 프레임워크 입니다. 그는 이 3가지 요소가 전략적 삼각형의 형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성공의 3가지 핵심요소는 Company, Customer, Competition 입니다. 3C Model 내에서의 이러한 균형은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져올수가 있습니다.

     

    3C 모델 (3C Model)

    일본에서 맥킨지&컴퍼니 도쿄지사의 전 지사장이었던 오마에 겐이치는 기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전략적 핵심요소들에 대해서 간단한 도식을 개발하였는데 전략삼각형(Strategic Triangle)이라고 불리우는 그의 모델은 3c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전략적 사고는 언제나 이 3c 삼각형 내에서 움직이게 됩니다. 삼각형의 꼭짓점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고객의 행동에 변화가 오면 다른 두 요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쟁기업이 전략을 변경하면 역시 다른 두 요소에 영향이 갑니다. 오마에 겐이치는 자신이 주장하는 3c 요소들에 대해서 어떤 말들을 하고 있는지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기업 (Company)

    기업은 자사의 강점의 극대화에 주력해야 합니다. 기업은 특정 산업 내에서 성공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경쟁영역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는데 핵심기능영역에 집중하면 경쟁의 다른 기능에 결정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ex: 품질향상) 여기서 말하는 기능영역이란 문화, 이미지, 제품, 서비스, 기술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업이 하도급(용량, 비용구조, 전략적 이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비용절감(선택적구매, 주식관리, 상품선택, 자동화사용)과 관련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은 한가지 분야에서 특출나게 뛰어날 필요성은 없습니다. 다른 분야에서의 분명한 이점이 있다면 그 힘으로 다른 기능을 강화하고 개선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건비가 오르고 있다면 기업들이 그 일의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것은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현장 일부를 아웃소싱하게 되면 비용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 (Customer)

    고객은 모든 비즈니스 활동의 기반이 됩니다. 성공한 경영방식을 보면 언제나 고객의 이해를 주주의 이해보다 우위에 두었을 때 였습니다. 이러한 태도만이 비즈니스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받게 됩니다. 경쟁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고객 및 시장의 세분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비즈니스와 시장에 경쟁기업과는 다르게 접근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자 (Competition)

    오마에 겐이치는 경쟁자 대비하여 차별화를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하였습니다. 경쟁전략에서는 차별화와 특별함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일수 있는 요소라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3C의 모형을 기업, 고객, 경쟁사의 3가지 축으로 구성된 삼각형으로 생각하면서 이 중 어느 한 요소의 변화는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전략을 변경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오마에는 전략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는 가장 좋은것 보다는 충분히 좋은것이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3C의 개념을 가장 잘 반영한 전략은 바로 마케팅전략인 STP입니다. STP전략은 잠재 고객을 나누고, 기업의 가치 제안에 가장 적합한 잠재고객을 겨냥하고, 고객이 경쟁사의 브랜드와 구분하도록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인식시키는 것입니다. 포지셔닝 맵을 통해 경쟁사의 시장 인지도를 맵핑할 수 있으므로 3C의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한 전략이라 볼수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에 와서는 마케팅에서의 환경분석 도구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데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바로 위와 같은 전략적사고의 프레임워크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3C 모델(3C Model) and 3C 분석(3C Analysis)",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5월 22일, https://mbanote2.tistory.com/35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