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 종류와 차이 - 금융기관의 종류

    제1금융권은 은행을 말하며, 제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기관들을 뜻하는데 여기에는 비은행예금취급기관, 금융투자업자, 보험회사, 기타 금융기관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에서는 은행의 수신과 여신의 기능에 따라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으로 구분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은행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 종류

    금융이라고 하는 것은 자금을 융통해주는 것을 뜻하는데 금융권은 이러한 금융에 관계된 일을 하는 사람들의 영역이나 범위를 뜻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의 역할은 자금을 중개해주는 일을 하는 것인데 가장 대표적인 기관이 바로 은행입니다.

     

     

    은행은 돈이 남는 사람들로부터 예금을 받아서 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일을 하는데 이것을 수신과 여신이라고 부릅니다. 수신은 예금업무를 뜻하고 여신은 대출업무를 뜻합니다. 금융권은 이러한 수신(예금)과 여신(대출) 기능에 따라서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으로 구분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 종류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종류는 보시는 그림과 같이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금융투자업자, 보험회사, 기타 금융기관 그리고 공적금융기관 등의 총 6개 그룹으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인 은행은 일반적으로 상업은행을 뜻하며, 시중의 흔히 볼수 있는 은행들이 모두 일반은행에 해당을 합니다. 

     

    일반은행은 전국 곳곳에 지점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고, 이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전문은행까지 생기게 되면서 사용자들의 편리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일반은행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지점 등이 있습니다.

     

     

     

    특수은행은 은행법이 아닌 개별적인 특별법에 의해서 설립된 은행을 말하는데, 특정 부문에 대해서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서 설립된 은행을 특수은행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등이 특수은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제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그룹들을 모두 제2금융권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 일반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서 비은행예금 금융기관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차이

    지금까지 살펴본 금융기관들을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으로 나누어서 그 차이점을 비교해보면 소비자 입장에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거래의 안정성과 금리차이입니다. 표를 보시면 거래안정성은 제2금융권보다 제1금융권이 높고, 금리에서는 제2금융권의 예금금리가 높습니다. 다만 대출금리에서 제1금융권이 제2금융권보다 낮게 되어 있는데요.

     

     

    이 둘의 장,단점을 서로 비교해보면 제1금융권은 지점이 많기 때문에 거래가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종류의 금융거래가 가능한데 예를들면 입출금 업무뿐만 아니라 보험이나 펀드, 환전과 같은 금융거래도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차이

     

    단점으로는 대출심사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용이 낮은사람은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라는 점이 있고, 또한 예금금리가 낮다라는 점이 단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제2금융권 같은 경우에는 비교적 손쉽게 대출이 가능하다라는 점과 예금금리가 제1금융권보다 비교적 높다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수가 있고, 단점으로는 대출금리가 높고 안정성 면에서 제1금융권보다는 낮은 것이 단점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제1금융권은 시중에서 흔히 볼수 있는 상업은행들을 의미하고, 제2금융권은 상업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기관들을 의미하는데, 은행과 비슷한 업무를 취급하고 있지만 그 영역이나 범위가 한정된 일을 하는 금융기관들을 모두 제2금융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은 거래의 안정성과 금리차이인데 제1금융권의 안정성이 제2금융권보다 높고, 대출금리가 낮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대출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용이 낮은 사람들이 대출을 받기 위해 제2금융권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은행종류와 차이-금융기관의 종류", 모든경영의답(블로그), 2021년 8월 10일, https://mbanote2.tistory.com/49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