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란 무엇이며 형태와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경영학의 주 연구대상은 기업이며, 기업을 이해하면 경영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국민 경제의 기본 단위(가계, 정부, 기업)중 하나인 기업이란 무엇이고, 그 형태와 유형은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기업(business, firm, corporation)이란 영리를 얻기 위해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이며, 출자 형태에 따라 사기업과 공기업, 공사합동기업으로 나눈다고 되어 있습니다. 국민 경제를 구성하는 경제 주체로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조직체가 기업입니다.

     

     

    과거에는 기업을 자본가에 의해 소유되는 사적 경제기구로서 인식하여 왔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을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는 공적 사회기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날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국민들의 의, 식, 주를 해결해 주면서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해 주는 역할을 수행할 뿐 아니라 근로자를 고용하고 그들의 소득의 원천이며 생활의 터전을 제공해 주는 사회 기구로써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이란 국민경제의 한 부분

     

    기업의 역할

    • 소비 욕구 충족
    • 고용을 창출
    •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
    • 인적자원의 자아실현
    • 사회 복지 실현

    기업이 하는 역할은 다양합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즐기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기업을 통해 창출됩니다.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기업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용을 창출하거나 기술개발을 통해 얻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형태 분류기준

    기업의 형태는 크게 소유양식에 따라, 기업규모에 따라, 법률적 기준에 따라, 활동범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유양식은 출자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것으로 개인인지 아니면 법인인지 또는 정부에서 출자한 기업인지에 따라 사기업, 공기업, 공사공동기업 등이 있습니다.

     

     

    기업규모에 따라서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으로 나눌 수가 있고, 각각 기업의 규모와 독립성 여부 등에 따라 구분되며,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은 각각 중소기업기본법과 중견기업특별법에 의해 보호를 받지만 대기업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분류되어 법적 제한을 받게 됩니다.

     

    • 소유양식(출자성격)기준: 사기업, 공기업, 공사공동기업 등
    • 기업규모 기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 법률적 기준: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 등
    • 활동범위 기준: 국내기업(내수기업), 국제기업(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 등


    법률적 기준(상법상 회사)에 따라서는 상법이나 기타 특수법상에 규정된 기업을 말하는 것으로 상법상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의 5가지로 구분되어집니다. 상법의 분류는 구성원의 책임범위에 따라 기업을 구분하는 것으로 책임범위가 무한책임인지 아니면 유한책임인지가 중요합니다. 

     

     

     

    끝으로 활동범위에 따라서는 기업이 활동하는 곳이 국내시장을 주 대상으로 하면 내수기업이라 부르고, 수출이나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하면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 국제기업 등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종류(소유양식 기준)

    개인기업

    개인기업이란 가장 오래된 기업형태입니다. 개인이 출자(창업)해서 소유하고 운영되는 기업을 개인기업이라 부릅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개인사업자 신분이므로 개인기업이라 볼 수 있겠죠? 나의 자본으로 경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위험과 손실을 내가 부담해야 하는 무한책임 리스크가 가장 큰 단점입니다.

     

     

    공동기업

    공동기업이란 2인 이상의 출자자에 의해 설립된 기업으로서 자본적 협동에 의존하는 형태의 기업을 뜻합니다. 공동기업의 종류에는 출자자가 소수이면 소수공동기업이고, 다수이면 다수공동기업으로 분류합니다. 소수공동기업에는 합명회사와 합자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가 있습니다.

     

    주식회사

    전 세계 대부분의 기업은 모두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이 이루어지며, 주식으로 자본의 증권화를 통해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어 운영되는 다수공동기업을 주식회사라고 합니다.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이며, 회사의 주식을 1주라도 갖고 있으면 그 회사의 주인이 됩니다. 물론 형식상 그렇다는 것이고, 실질적으로는 이사회에서 선임된 대표이사가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게 됩니다.

     

    공기업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중심이 되어 출자하고 경영지배를 하는 기업으로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공기업에 대한 정의는 직원 정원이 50명, 총수입액이 30억 원, 자산규모가 10억 원 이상이면서 총수입액 중 자체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인 공공기관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형태를 분류할 때 일반적으로는 기업규모를 기준으로 하거나 또는 법률적 기준에 따라 기업을 분류하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은 법적인 보호아래 육성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형태는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법률적 기준에 의한 분류방식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