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생명주기 이론의 탄생배경과 혁신확산이론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 같이 이야기 해 볼 주제는 제품생명주기 이론입니다. 흔히 PLC이론이라 부르는데요. 경영학에서는 주로 마케팅관리에서 신제품과 관련된 내용에 등장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마케팅전략에 PLC이론이 응용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제품과 관련된 PLC이론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수명주기이론은 1966년 미국의 경제학자인 레이몬드 버논(Raymond Vernon)에 의해 제창된 것으로써 그는 국제무역이론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상품이나 산업이 유기체처럼 탄생부터 쇠퇴에 이르는 과정이 일정한 수명주기를 갖고 있다는 IPLC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이 오늘날 제품수명주기이론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PLC이론의 탄생배경 국제무역이론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