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인 광고(ad)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정립과 우리나라의 광고산업 규모 그리고 광고관리이론 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같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내용 요약] 1. 광고의 개념과 종류광고의 정의를 보면 광고주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고객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행사하는 비대면적 또는 대면적 의사전달 형태를 광고라고 합니다. 이러한 광고의 종류는 의사전달의 형태에 따라 비대면적 방식의 광고를 총칭하는 ATL과 대면적 의사전달 방식의 광고를 의미하는 BTL, 그리고 양자의 통합 개념인 TTL 또는 IMC로 구분을 할수가 있습니다. 표를 보시면 ATL은 대중매체를 이용한 비대면적 형태의 광고입니다. 그..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마케팅믹스 4번째 시간 촉진관리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서 촉진관리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는 모든 수단과 관련된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 부르며, 주요 수단에는 광고, PR, 판매촉진, 인적판매, 다이렉트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이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수단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내용 요약] 1. 촉진믹스(Promotion Mix)기업은 고객과의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매력적으로 책정하고, 표적소비자가 구매하기 쉽도록 채널을 다양화 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마케팅활동들을 하나로 통합한 것을 마케팅믹스라고 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은 초연결성, 초지능화, 융합을 아우르는 기술을 뜻하며, 주요 기술은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3D프린팅,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급속하게 변화되어 가고 있는 흐름속에서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영국에서 처음 시작이 되었는데 1차산업혁명, 2차산업혁명, 3차산업혁명을 거쳐서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이란 유전자, 나노, 컴퓨팅 등의 모든 신기술들이 융합하여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분야가 상호교류하여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는 기술혁명을 말합니다. 다보스 세계경제포험의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