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이란 - 마케팅 활동의 기본방향을 정하는 것

    마케팅 이론에서는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을 마케팅 활동의 중심에 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표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객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고, 고객관계를 구축한다는 것은 기업가치를 획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바로 이러한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기본적인 방향을 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이란?

    우선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기업 수준의 전략 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를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말이 조금 어려운 측면도 있긴 한데요. 쉽게 말하면 기업들은 전략을 수립할 때 하나의 기준이 되는 전략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계획 수립의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전략 계획 수립입니다. 

    기업수준의 전략계획수립

     

    조직 규모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기업이더라도 그 기업의 최우선이 되는 기업전략이 먼저 수립이 되고, 그 이후에 사업전략이나 기능전략이 수립이 됩니다. 


    전략적 계획이라고 하는것은 기본적으로 plan-do-see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계획단계에서는 수준별로 기업단위, 사업부 단위, 사업단위, 제품 단위 순서로 계획이 수립이 되고, 이렇게 수립된 계획들은 실행하기 위해서 실행단계인 조직화와 실행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실행 이후 통제 단계를 거치면서 마무리가 되는데요. 

    마케팅 전략은 조직 규모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보면 사업단위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전략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으로 누구에게, 무엇을, 어디서, 얼마에, 어떻게 팔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어떤 물건을 만들었으면 시장에서 팔아야 하는데 그걸 그냥 파는 것이 아니라 뭔가 계획을 세우고 팔아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 위키백과 마케팅전략

    그래서 그림과 같이 마케팅 전략은 수립이 될 수가 있는데요. 맨 먼저 해야 될 부분은 사업단위의 사명을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이 됩니다. 우리가 왜 이 사업을 하는지, 고객에게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등을 하나의 사명으로써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을 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전략 수립과정


    사명이 결정이 되었으면 이후에는 우리가 해야 될 사업부분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게 되는데 보통은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구분해서 분석하게 됩니다.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로 넘어오게 되고, 목표가 설정이 되면 본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계획하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이 결정이 되면 실행계획 단계에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고, 계획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계획에 따라 실행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실행된 결과를 추적 조사하고, 어떠한 환경변화가 관측되었는지 등을 평가해서 다시 피드백하는 과정으로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전략 수립과정을 조금 더 간결하게 해석한 프레임워크도 존재를 하고 있는데요. 이 프레임워크 같은 경우에는 필립 코틀러 교수의 마케팅 프로세스 5단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맨 처음 리서치를 시작으로 타깃 선정, 마케팅 믹스, 마케팅 프로그램 실행, 모니터링 관리의 순으로 되어있는데요. 앞에서 살펴본 내용과 별반 차이점은 없습니다. 

     

    마케팅전략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는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정해진 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이론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전통적 시각에서 대략적인 흐름을 알아보기 위한 정도로만 인식을 하면 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활동의 기본방향을 정하는것",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4월 10일, https://mbanote2.tistory.com/5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