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모형 - 기업활동의 비용구조를 분석한다

    마이클포터 교수의 경쟁전략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경쟁우위입니다. 경쟁우위라는 것은 사전적으로 어떤 영역에서 경쟁자보다 나은 위치나 수준을 의미하는데, 기업에 있어 경쟁우위는 근본적으로 한 기업이 구매자를 위해 창출해내는 가치에서 비롯됩니다. 즉, 구매자에게 동등한 가치를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그 기업 제품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라고 느끼게 해줄 때 경쟁우위가 생겨납니다.

     

     

    마이클포터는 이러한 경쟁우위를 기업이 어떻게 경쟁자보다 앞서서 가질수가 있는지를 밸류체인(value chain)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치사슬(value chain)의 개념

    기업이 경쟁우위를 찾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기본적 분석도구는 가치사슬(벨류체인)이며, 이는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을 제품의 설계, 생산, 마케팅, 유통 등의 개별적인 활동으로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기업은 여러 활동이 사슬처럼 엮여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그중 직접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구매, 제조, 물류, 판매, 서비스 등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이라고 합니다. 또한 본원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지원활동이라고 합니다. 기업전반관리, 인적자원관리, 연구개발, 조달 등이 이에 해당을 합니다.

     

     

    이처럼 기업을 개별 활동으로 나누어서 각 활동이 창출하는 가치와 비용을 분석하면 각 활동들이 어떤 식으로 기업에 공헌을 하는지를 알 수가 있게 됩니다. 그점을 파악해서 경쟁우위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마이클포터 교수가 고안한 가치사슬(Value Chain)입니다.

     

    가치사슬을 활용한 비용구조분석과 최적화 방안모색

    가치사슬(Value Chain)은 비용 및 실적에 영향을 주는 기업의 활동을 체계화하는데 기여를 합니다. 기업의 모든 활동은 가치사슬의 도움으로 근본적인 작업과 보조적인 작업으로 나누어지고, 이것들은 가치사슬의 구조를 이루는 근간이 됩니다.

     

     

    가치사슬은 전략적 경쟁우위를 확인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업의 행위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수단이 됩니다. 경쟁우위를 구축하는데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으로써 각각의 가치사슬은 가치창출 행위와 이윤이 합쳐진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윤이란 수입에서 가치창출을 위해 발생한 모든 비용을 뺀 값을 말합니다. 경쟁우위는 제공된 상품이 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지니게 될 때에만 발생하게 되는데 비용의 우위는 가치사슬에서 개별 행위들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혹은 가치사슬의 구성요소들을 새롭게 배치함으로써 생겨나게 됩니다.

     

    가치사슬은 업무 프로세스라는 관점에서 내부자원을 분석한 기법이며, 고객에게 커다란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은 유지하거나 강화하고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활동은 외부자원을 이용하는 등의 효율화를 할 지 검토합니다. 그런 다음 어느 공정은 자사가 직접 보유하고 어느 공정은 타사와 공유할 것인지 수직적통합이나 수평적통합의 가능성 등을 모색합니다.

     

    가치사슬에 대한 평가

    경영일선에서 가치사슬분석은 매우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방법론적으로 그리고 시간적으로 대단히 많은 비용의 지출을 요구하게 되는데요. 가장 큰 문제는 기존의 원가계산방식을 통해 계산된 비용이 전략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비용과 일치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방식으로 계산된 비용을 상당한 돈을 들여 활동비용계산 방식으로 옮겨야만 합니다.

     

     

    하지만 가치사슬 개념이 전략적 사고를 하기에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기업의 활동이 고객을 위한 제품의 가치 상승에 기여하였는지, 그 기여를 통해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는지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은 광범위하고 세밀한 비용분석 없이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전 단계 혹은 다음 단계에 있는 파트너 기업들과의 가치사슬을 함께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공동의 비용우위를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고, 품질우위를 얻기 위해 어떻게 공동의 차별화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모형 - 기업활동의 비용구조를 분석한다",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10월 13일, https://mbanote2.tistory.com/38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