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드 마케팅⑥ 마케팅 강의 - 마케팅믹스(4P), 유통관리(2): 유통경로계열화

리마인드 마케팅⑥ 마케팅 강의 - 마케팅믹스(4P), 유통관리(2): 유통경로계열화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유통경로의 구성요소와 유통경로계열화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경로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왜 기업은 유통계열화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영상을 보시면서 학습해보세요~



1. 유통경로 구성요소

- 경로 구성원요소: 경로 구성원의 수, 경로 구성원의 형태, 경로 구성원의 조직패턴

- 경로 운영요소: 경로상의 영향력, 경로갈등관리



2. 유통경로의 유형

- 소비재시장과 산업재시장에서의 유통경로 유형



3. 유통경로계열화

- 전통적 유통경로: 상호독립적인 경로구성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조업자의 통제력을 받지 않습니다. 이들은 낮은 결속력과 공동의 목표가 없고, 개인의 이익을 증대하고자 하는 목적만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등장하게 된 개념이 수직적마케팅시스템입니다.



4. 수직적마케팅시스템(VMS)

- 운영상의 경제성과 시장에 대한 최대한의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관리되고, 본부에 의해 설계되는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조직을 의미 (관리형VMS, 계약형VMS, 기업형VMS)



5. 수평적마케팅시스템(HMS)

- 동일한 유통단계에 두 개 이상의 유통기관이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연맹체를 결성하고 있는 시스템을 의미



6. 복수경로마케팅시스템(MMS)

- 각 세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둘 이상의 마케팅경로를 함께 활용하는 시스템을 의미





[목차]

- 유통경로의 구성요소

- 유통경로의 유형 

- 유통경로조직의 계열화 

-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 복수경로 마케팅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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