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과 대출의 저울질, 예대율로 보는 은행의 건전성

    이자율, 주가지수, 환율... 매일같이 쏟아지는 경제뉴스 속 용어들, 우리 일상과는 정말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하지만 이 중에서도 '예대율'이라는 숫자 하나는, 당신의 지갑 사정과 은근히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예대율', 이 단어 자체는 생소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일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한 번 파헤쳐 볼까요?

     

     

    은행에 돈을 맡길 때, 우리는 그 돈이 안전하다고 믿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은행이 여러분의 돈을 그냥 깊은 금고 안에 넣어두기만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것은 큰 오해랍니다. 은행은 여러분이 맡긴 돈으로 다른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고, 그 대출로부터 이자를 벌어들이죠. 바로 이러한 은행의 '돈 놀리기' 활동의 건강함을 가늠하는 척도가 바로 '예대율'입니다.

     

    사실, 예대율은 은행이 얼마나 건강하게 재정을 운영하는지의 바로미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너무 낮으면 은행이 돈을 안전하게만 쌓아두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은행이 위험한 만큼 많은 대출을 해서 위태로울 수 있죠. 그렇다면 이 예대율, 우리 일상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여정, 지금부터 시작해봅시다!

     

    예대율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어느 정도는 예산을 생각하며 쇼핑을 하죠. 비슷하게 은행도 '내 돈은 얼마, 남에게 빌려줄 돈은 얼마' 하며 재정을 관리해요. 이때 은행의 쇼핑 리스트를 살펴보는 것, 그게 바로 '예대율'을 살펴보는 거랍니다.

     

     

    쉽게 말해서, 예대율은 은행이 여러분의 예금을 얼마나 대출로 전환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예요.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예대율 = (대출금 ÷ 예금) × 100%입니다. 예금이 100원 있을 때, 60원을 대출해줬다면 예대율은 60%가 되는 거죠.

     

    "그래서, 이 숫자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거야?"라고 물으신다면, 예대율은 은행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지표랍니다. 예대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은행은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뜻이에요. 왜냐하면, 많은 돈을 예금으로 보유하고 있으니까요. 반대로 예대율이 높으면 은행이 많은 돈을 대출로 운용하고 있단 뜻이죠. 이는 높은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만약 대출받은 사람들이 돈을 갚지 못한다면 은행에 큰 위험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생각해볼까요? 한 명에게만 빌려준다면 위험은 낮지만, 모든 돈을 여러 친구에게 나눠 빌려준다면 한 명이라도 갚지 못하면 큰일 나겠죠? 은행도 마찬가지예요. 대출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위험도 커지는 거죠.

     

    예대율 관련용어: 예금과 대출

    이야기를 더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예대율을 이해하는 데 정말 중요한 몇 가지 기본 용어를 먼저 알아볼까요? 바로 '예금'과 '대출', 이 두 단어는 은행의 세계에서 마치 빵과 버터처럼 어울리는 조합이랍니다.

     

     

    먼저, '예금'부터 살펴볼까요? 예금이란,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해요. 친구 집에 소중한 물건을 맡기듯, 우리는 돈을 은행에 맡기죠. 그런데 은행은 그저 돈을 보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돈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금융 활동을 벌여요. 예금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는 '저축예금', 즉, 돈을 일정 기간 맡겨두고, 그 기간 동안 이자를 받는 거예요. 마치, 돈을 은행에 맡겨두고 "잘 봐줘!" 하고 부탁하는 것과 비슷하죠. 또 다른 하나는 당장 필요할 때 언제든 뽑아 쓸 수 있는 '입출금 자유 예금'이에요. 이건 마치, 친구 집에 물건을 맡겼는데, "야, 내일 그거 좀 쓸게!" 하고 언제든 빌려 쓸 수 있는 그런 개념이죠.

     

    그 다음엔 '대출'이란 친구를 만나볼까요? 대출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이 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일정 기간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그 원금에다가 이자까지 받아내는 거예요. 마치, "이 돈 쓰고 나중에 좀 더 많이 갚아!" 하는 식이죠. 대출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예를 들어, 집을 살 때 쓰는 '주택담보대출', 사업을 위해 받는 '사업자대출', 그리고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할 때 쓰는 '신용대출' 등이 있어요.

     

     

     

    예금과 대출, 이 둘은 마치 은행의 왼손과 오른손 같은 존재예요. 우리가 맡긴 예금을 바탕으로, 은행은 다른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고, 그 대출에서 발생하는 이자로 수익을 창출하는 거죠. 쉽게 말해, 은행은 우리가 맡긴 돈으로 '돈 장사'를 하는 거예요. 이처럼 예금과 대출은 은행의 주요 활동이며, 이 둘 사이의 건강한 균형이 바로 '예대율'이랍니다. 예대율은 이 두 활동의 균형을 나타내는 지표로, 은행이 얼마나 건전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주는 중요한 척도가 되죠.

     

    예대율을 알아야 하는 이유

    "그래, 이제 예대율이 뭔지는 알겠는데, 이게 왜 내 삶에 중요한 거지?" 이 질문, 정말 중요하죠! 예대율은 단순히 은행의 숫자 놀음이 아니라, 우리의 경제 생활과 직접 연결되어 있답니다. 먼저, 예대율은 은행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예요. 은행이 건강하게 운영되고 있다면, 우리가 맡긴 돈도 안전하겠죠. 하지만 예대율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음, 여기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하고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어봅시다. 은행의 예대율이 100%를 넘었다고 생각해보아요. 이는 은행이 가진 예금보다 더 많은 돈을 대출로 내보냈다는 의미죠. 마치, 친구에게 빌려줄 돈은 100원인데, 120원을 빌려준 상황이랄까요? 이렇게 되면, 만약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예금을 찾으러 온다면, 은행은 '이런, 돈이 부족해!' 하며 큰 위기에 빠질 수 있어요.

     

     

     

    반대로, 예대율이 너무 낮다면, 이는 은행이 너무 조심스럽게만 운영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예금을 많이 받아놓고도 대출을 별로 해주지 않는다면, 은행은 그만큼의 이익을 얻지 못하겠죠. 이런 은행은 '돈을 잘 지키는 데는 일가견이 있지만, 돈을 불리는 데는 별로네?'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예대율은 우리가 은행을 선택할 때, '여기 내 돈 맡겨도 되겠다', '여기서 대출 받아도 괜찮겠다' 하는 판단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예대율의 변화는 은행의 금리 정책에도 영향을 미쳐, 우리의 예금 이자나 대출 이자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줘요. 그러니, 예대율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우리의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국내은행 예대율 현황

    실제 우리나라 은행들의 예대율이 어떤지, 그리고 이 숫자들이 왜 중요한지 살펴볼까요? 지난해 금융당국은 특별한 상황에 맞춰 은행들의 예대율 규제를 잠시 완화했었어요. 마치, "이 상황이니까, 잠시 너희들 좀 더 편하게 해!" 하는 식이죠. 하지만 이런 완화된 규정도 이제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해요.

     

     

    우리나라 은행들은 예대율을 신경 써서 관리하고 있어요. 현재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같은 큰 은행들의 예대율은 100%를 넘지 않는 안정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어요. 이들 은행의 예대율은 각각 96.3%, 95.9%, 95.6%, 그리고 93.3%로 나타나고 있죠. 이는 은행들이 '우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어!'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아요.

     

    하지만 안심은 금물이에요. 최근에는 가계대출, 특히 집을 사기 위한 대출이나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쓰는 대출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대출이 늘어나면 은행들의 예대율도 영향을 받게 되죠. 예대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은행은 그만큼 '조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거예요.

     

    특히, 가계대출은 예대율을 계산할 때 더 큰 비중으로 적용돼요. 이는, 가계대출이 은행에게는 더 큰 위험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뜻이죠. 그래서 은행들은 가계대출 증가세를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예대율 괜찮은가?' 계속 체크하고 있답니다. 결국, 이 모든 건 은행이 '우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여러분 돈 맡겨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것과도 같아요. 은행들이 예대율을 잘 관리한다면, 우리도 더 안심하고 금융 활동을 할 수 있겠죠?

     

    예대율 활용 팁

    이제 막바지에 다다랐네요. 예대율이라는 지표를 통해 우리는 어떻게 더 현명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여기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해요.

     

    첫째, 은행을 선택할 때는 단순히 이자율만 보지 말고, 그 은행의 예대율도 함께 살펴보세요. 예대율이 너무 높거나 낮은 은행은 어떤 위험을 내포하고 있을 수 있어요. 예대율이 적당히 안정적인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죠.

     

    둘째, 대출을 받을 때도 예대율을 고려하세요. 예대율이 높은 은행은 대출 조건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반면, 예대율이 낮은 은행은 대출 승인이 까다로울 수 있지만, 더 안정적인 금융 환경을 제공할 거예요. 셋째, 정기적으로 금융 뉴스를 살펴보세요. 예대율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고, 금융당국의 정책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어요. 이런 변화를 잘 파악하고 있으면, 금융 시장의 흐름을 읽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마지막으로, 우리는 예대율이라는 지표 하나를 통해 은행의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은행을 평가할 때 이것만 보는 것은 아니에요. 은행의 서비스, 고객 만족도, 그리고 다른 금융 지표들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제 예대율이라는 나침반을 손에 쥐고, 당신은 금융의 바다에서 더 현명한 항해를 할 준비가 되었죠? 각자의 금융 여정에서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항상 스마트한 금융 소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용어

    은행의 이자 장사, 그 중심에 선 예대마진

    은행이 대출자에게 받는 이자와 예금자에게 지급하는 이자의 차이, 은행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안전자산

    경제 변동성에도 가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자산을 보호하는 자산군

     

    소액 투자로 대형 프로젝트를 이끄는 크라우드펀딩

    인터넷을 통해 여러 개인이나 단체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모으는 방식, 특정 프로젝트나 아이디어에 대한 대중의 지지와 자금을 집단적으로 조달한다

     

    규제 너머의 돈줄, 경제에 숨겨진 그림자금융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 외에 존재하며, 유사한 금융 중개 역할을 수행하지만 덜 엄격한 규제 아래에서 운영되는 금융 중개 기관들의 집합

     

    투자 포트폴리오에 색다른 맛을 더하는 대체투자

    전통적인 투자수단인 주식, 채권, 현금 외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예술 작품, 부동산, 사모펀드 등을 포함한다

     

    ● 본 콘텐츠는 출처 URL(https://mbanote2.tistory.com/741)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