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 투자로 대형 프로젝트를 이끄는 크라우드펀딩

    새로운 아이디어와 열정은 많지만, 시작 자본이 부족해서 발을 동동 구르는 경우,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문턱은 높고, 지인들에게 손을 벌리기는 조심스러울 때가 많죠. 이런 상황에서 크라우드펀딩이란, 마치 비옥한 땅 위에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씨앗이라면, 전 세계 사람들의 지지와 투자는 그 씨앗을 싹트게 하는 비옥한 토양이 되죠.

     

     

    '크라우드펀딩'이란 말을 조금씩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간단히 말해, 이는 일종의 집단 자금조달 방식입니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모아, 꿈에 그리던 프로젝트를 실현시키는 거죠. 마치 동네 사람들이 모여 마을 축제를 위한 기금을 모으는 것과 비슷합니다. 각자의 능력에 따라 조금씩 힘을 보태, 더 큰 목표를 이루는 것이죠.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에도 여러가지 모양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주 다양한 형태가 있어서,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 합니다. 이 방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 거예요.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 들어보셨나요? 이건 마치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거대한 모금함을 함께 돌리는 것과 같아요. 201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무려 340억 달러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아졌다고 해요. 상상만 해도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죠?

     

     

    기본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은 크라우드소싱과 대체 금융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는 주로 세 가지 주요 인물이 등장해요. 첫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프로젝트 시작자'. 둘째, 이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자금을 제공하는 '개인 또는 단체'.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주는 '플랫폼'이죠.

     

    크라우드펀딩은 예술, 창작 프로젝트, 의료비, 여행, 지역 사회 중심의 사회적 기업 프로젝트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어 왔어요. 크라우드펀딩이 지속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지속 가능성이 크라우드펀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하지만 모든 것이 장밋빛만은 아니에요. 비판적인 시각도 존재하는데요, 특히 비싸고 사기성이 있는 암 치료와 같은 의료 비용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는 지적이 있죠. 이처럼 크라우드펀딩은 매우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어요. 이제 우리는 이 흥미진진한 세계를 좀 더 깊이 탐험해 볼 차례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역사

    크라우드펀딩은 오늘날에 와서야 유행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 오랜 역사를 가진 이야기의 한 부분이에요. 많은 사람들로부터 소액을 모으는 이 방식은, 책 출판부터 전쟁 자금 마련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죠.

     

     

    예전에는 저자나 출판사가 책 프로젝트를 공고하고, 충분한 사람들이 책이 출간되면 구매하겠다고 신호를 보내면 책이 쓰여지고 출판되곤 했어요. 이런 '구독' 방식은 크라우드펀딩과 완전히 같진 않지만, 충분한 구독자가 모여 그들의 관심과 자금을 약속함으로써, 출판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신뢰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했다는 점에서 비슷한 면이 있죠.

     

    또한, 전쟁채권은 군사 충돌을 위한 일종의 크라우드펀딩으로 볼 수도 있어요. 1730년대에 런던의 상업 커뮤니티는 은행에서 파운드를 금으로 바꾸려는 고객들의 요구에 맞서, 파운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때까지 자신들의 돈을 모아 은행을 지원했죠.

     

    19세기와 20세기의 협동조합 운동도 크라우드펀딩의 넓은 선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지역 사회나 관심 기반 그룹을 형성하여 새로운 개념, 제품 및 유통, 생산 방법에 자금을 투자하는 데 도움을 주었죠. 1885년, 자유의 여신상의 거대한 기단을 건설하기 위한 정부 자금이 실패했을 때, 신문 주도의 캠페인이 16만 명의 기부자로부터 소액 기부를 유도했어요.

     

    크라우드펀딩이 인터넷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예술과 음악 커뮤니티에서였어요. 1997년, 영국의 록 밴드 Marillion의 팬들이 인터넷 캠페인을 통해 6만 달러를 모아 전체 미국 투어를 지원한 것이 첫 주목할 만한 사례였죠. 이후 이 밴드는 자신들의 스튜디오 앨범을 자금하기 위해 이 방법을 계속 사용했어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가 웹상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ArtistShare (2001) 이후였고, Kiva (2005), The Point (2008, Groupon의 전신), Indiegogo (2008), Kickstarter (2009), GoFundMe (2010), Microventures (2010), YouCaring (2011) 등이 생겨났죠.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용어는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크라우드펀딩 자체는 훨씬 오래전부터 있었어요. 이 방법은 크라우드소싱이라는 더 넓은 현상의 일부로, 사람들이 함께 모여 큰 일을 이루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답니다. 이제 크라우드펀딩이 어떻게 현재의 모습으로 발전해 왔는지 알게 되셨나요?

     

    크라우드펀딩의 유형

    크라우드펀딩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곁에 다가옵니다. 각각의 방식은 자신만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 여러분의 아이디어나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크라우드펀딩의 여러 가지 유형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은 창작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전에 판매하여, 빚을 지지 않고도 비즈니스 개념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새 앨범 녹음이나 영화 제작, 무료 소프트웨어 개발, 과학 연구, 시민 프로젝트 등에 널리 사용되죠. 이 방식의 특징은 후원자들이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자금이 특정 프로젝트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고, 프로젝트가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군집 행동'이 일어나 자금이 급격히 늘어나기도 해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후원자가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주식을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주로 회사의 초기 단계에서 진행되죠. 이 방식은 보상형과 달리 투자자들이 실제로 투자로부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정보 불균형이라는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창작자는 제품을 만들 뿐만 아니라 회사를 구성하여 주식을 만들어야 하니까요.

     

    디지털 보안형 크라우드펀딩

    이 방식은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하는 대신 디지털 보안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가장 대표적인 예는 초기 코인 제공(ICO)이죠. 이 토큰은 프로토콜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도록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유인하기 위해 특정 오픈 분산 네트워크에 의해 내부적으로 생성됩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또는 P2P 대출은 개인 간 또는 개인과 그룹 간에 이루어지는 대출 방식이에요. 대출자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자동 시스템이 대출자의 신용 위험과 이자율을 결정해요. 투자자들은 대출자에게 대출을 해주는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얻죠.

     

    소송형 크라우드펀딩

    소송형 크라우드펀딩은 소송의 원고나 피고가 수백 명의 동료에게 자금을 요청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투자자들이 소송을 지원하는 대신 소송이 성공할 경우 투자금보다 더 많은 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은 개인들이 자선 목적을 위해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건강 관리, 커뮤니티 개발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을 모으죠. 기부자들은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순수한 이타적 동기에서 자금을 제공해요. 각각의 크라우드펀딩 유형은 자신만의 독특한 매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요. 여러분의 프로젝트나 아이디어에 가장 적합한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선택하신다면, 그것이 바로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 될 거예요!

     

    크라우드펀딩의 주요 사례

    크라우드펀딩의 역사는 매우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아래에서는 몇 가지 인상적인 크라우드펀딩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들 이야기는 크라우드펀딩이 얼마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생생한 예입니다.

     

    자유의 여신상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1885년 여름, 자유의 여신상의 기단 건설 자금이 부족해 위기에 처했을 때, 크라우드펀딩이 해결책이 되었어요. 조셉 퓰리처는 그의 신문 'The World'를 통해 5개월간의 모금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뉴욕 주민들의 감정에 호소하는 기사를 발행하여 기부를 독려했고, 15센트에서 250달러에 이르는 다양한 금액의 기부가 이루어졌죠. 덕분에 10만 달러 이상이 모금되어, 기단의 건설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카이로 대학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이집트의 국민적 지도자, 무스타파 카멜은 1906년 카이로 대학 설립을 위한 대중 모금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호소에 응답하여,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했고, 학교 어린이들도 이 운동에 동참했죠. 결국, 4,400 이집트 파운드가 모금되어 1908년에 대학이 개설되었습니다.

     

    킥스타터 캠페인들의 성공

    킥스타터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사례들을 많이 배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뮤지션 아만다 팔머는 새 앨범과 아트 북 제작을 위해 24,883명의 후원자로부터 120만 달러를 모금했고, 'Coolest Cooler'는 블렌더, 방수 블루투스 스피커, LED 라이트가 특징인 쿨러 제작을 위해 1,328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죠.

     

    크라우드펀딩은 작은 아이디어를 거대한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입니다. 이런 사례들은 크라우드펀딩이 단순히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넘어,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가능하게 만드는 강력한 도구임을 보여줍니다.

     

    크라우드펀딩이 주는 시사점

    여기까지 우리는 크라우드펀딩의 세계를 함께 여행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다양한 형태와 그 장단점, 그리고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한 비결까지! 이 모든 것들을 살펴봤죠. 이제 여러분 앞에는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놀라운 기회가 펼쳐져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단순히 자금을 모으는 방법을 넘어, 여러분의 창의력과 열정을 세상과 공유하고, 그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는 것을 함께 지켜볼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움과 도전이 따르기도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은 분명 여러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강력한 발판이 될 수 있어요.

     

    크라우드펀딩의 세계는 끝없이 넓고, 그 안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숨어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차례예요. 자, 용기를 내서 첫발을 내딛어볼까요?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과 함께라면, 여러분의 꿈은 반드시 현실이 될 거예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여러분의 여정은 크라우드펀딩과 함께 시작될 뿐, 그 여정의 끝은 여러분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꿈을 향한 여정에 크라우드펀딩이 빛나는 동반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의 멋진 프로젝트를 세상과 공유할 그 날을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 지을게요.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관련용어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안전자산

    경제 변동성에도 가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자산을 보호하는 자산군

     

    규제 너머의 돈줄, 경제에 숨겨진 그림자금융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 외에 존재하며, 유사한 금융 중개 역할을 수행하지만 덜 엄격한 규제 아래에서 운영되는 금융 중개 기관들의 집합

     

    투자 포트폴리오에 색다른 맛을 더하는 대체투자

    전통적인 투자수단인 주식, 채권, 현금 외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예술 작품, 부동산, 사모펀드 등을 포함한다

     

    72의 법칙: 당신의 투자가 두 배가 되는 시간

    이자율을 72로 나누어 투자금이 두 배가 되는 대략적인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복리의 효과를 간단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지갑의 시대, 현금의 종말: 현금없는사회

    모든 금융 거래가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물리적인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적, 경제적 시스템

     

    ● 본 콘텐츠는 출처 URL(https://mbanote2.tistory.com/743)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