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 시급직과 월급직

담덕MBA 2019. 6. 5.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 시급직과 월급직

안녕하세요. 담덕입니다. 오늘도 변함없이 인사노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야간근로에 대한 수당은 어떻게 지급이 되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야간근로란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살펴보면 야간근로는 일출 및 일몰 시간이나 계절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22:00~06:00 사이의 근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흔히 심야근로라는 말을 하지만 이것은 공식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야간근로는 낮과 밤이 바뀌는 근로환경으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재해에방 등을 목적으로 근로기준법에는 근로자의 동의와 거부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해놓았습니다. 또한 야간근로에 대한 가산수당을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야간근로의 개념

야간근로는 밤10시부터 새벽 6시까지 사이에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에는 통상시급의 50%를 가산해서 수당으로 지급을 해야 합니다. 이것 역시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이 되며, 5인 이하 사업장에는 가산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야간근로에 대한 통상임금 100%만 지급하시면 됩니다.

 

 

야간근로수당의 특징은 연장근로나 휴일근로의 경우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당 산정 시 통상시급의 1.5배를 적용하게 되나, 야간근로의 경우에는 22:00~06:00시간대의 근로에 대해 수당을 가산하여 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야간근로시간대가 소정근로시간에 포함이 되는 경우에는 0.5배만 추가로 지급하면 됩니다.

 

 

또한 연장근로와 중복이 되는 경우 실제 근무분 1과 연장근로 가산분 0.5에 야간근로 0.5를 합하여 2배를 적용하게 되는데 보통은 1.5는 연장근로수당으로 지급하고, 야간근로수당은 0.5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일근로와 중복이 되는 경우와 연장 및 휴일근로와 중복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시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야간근로시 통상시급에 야간근로시간을 곱한 다음 0.5배를 하여 야간근로수당을 산정하면 됩니다. 아래의 예시를 잘 보시고, 본인의 야간근로수당을 직접 계산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저마다 계산방법이 전부 다르다보니 굉장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은데요. 이럴때는 하나씩 풀어서 계산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부분은 연장근로수당이나 휴일근로수당의 경우에는 통상시급의 1.5배를 해서 산정을 하나 야간근로수당의 경우에는 0.5배를 가산하게 되는데 이것은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의 경우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한 근로지만 야간근로는 통상시급의 150%에 해당하는 금액 중 100%는 기본급이나 연장근로수당 또는 휴일근로수당에 이미 반영이 되어있으므로 50%만 추가로 반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월급직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야간근로수당은 시급 또는 일급으로 임금을 산정하는 근로자에게만 지급하고, 월급이나 연봉으로 임금을 산정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모두 동일하게 야간근로를 했다면 지급이 되어야만 합니다. 다만, 야간근로수당을 지급하는 대신에 포괄산정 임금계약의 형태로 지급하는 경우 총액에 야간근로수당을 포함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기업들이 많다보니 이부분에 대한 논쟁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월급직에 대한 야간근로수당의 계산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월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산정기준시간을 우선 구하시고, 그 시간에 자신의 월급을 나누어서 통상시급을 구합니다. 그렇게 산출된 통상시급에 야간근로시간 + 가산임금 50%를 곱하시면 야간근로수당이 나옵니다.

 

 

단, 이것도 토요일의 성격을 어떻게 설정을 해놓았느냐에 따라 월 통상임금 산정기준시간이 달라지게 되므로 이부분도 잘 체크하셔서 계산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오늘은 야간근로수당 계산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법정수당의 세번째인 휴일근로수당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 시급직과 월급직",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9년 6월 5일, https://mbanote2.tistory.com/3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