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너머의 돈줄, 경제에 숨겨진 그림자금융

    여러분이 주말 오후에 친구들과 함께 마당에서 바비큐 파티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문득 이웃집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이웃집 마당에서도 무언가가 진행되고 있지만, 높은 담장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히 알 수는 없는 상황이죠. 이때, 이웃집 마당에서 벌어지는 일이 바로 '그림자금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좀 더 은밀하게, 조금은 다른 규칙으로 움직이고 있는 시스템이죠.

     

     

    그림자금융은 전통적인 은행이나 금융기관과는 다르게, 좀 더 유연하고, 때로는 더 높은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경제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하게 흐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 그림자라는 이름처럼, 무엇이 벌어지고 있는지 투명하지 않은 부분이 많고, 때로는 큰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그림자금융의 이중적인 특성 때문에, 우리는 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응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제, 우리가 함께 그림자금융의 세계로 한 걸음 더 깊이 들어가 보도록 할까요?

     

    그림자금융이란 무엇인가?

    그림자금융(shadow banking system)이란 기존의 은행 시스템과는 조금 다른, 그렇지만 은행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금융 중개 기관들의 집합을 의미해요. 이런 기관들은 헤지펀드, 사모펀드, 투자은행, 구조화 투자회사(SIV), 전당포, 수표 발행업체, 수표 현금화 서비스, 소액 대출 기관 등이 있죠. 말 그대로 은행처럼 돈을 빌려주고, 투자를 하고, 자금을 관리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전통적인 은행처럼 엄격한 규제 아래에서 운영되지는 않아요.

     

     

    그림자(shadow)라는 수식어는 눈에 잘 띄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붙여지게 되었고, 어떤 이들은 '그림자금융'이라는 단어에 부정적인 뉘앙스를 느끼기도 하죠. 그래서 이를 대신해 '시장 기반 금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전 의장인 벤 버냉키는 그림자금융을 이렇게 정의했어요. "그림자금융은 전통적인 은행 기능을 수행하지만, 전통적인 예금기관 시스템과는 별개로, 또는 전통적인 시스템과는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기관과 시장들의 집합입니다."

     

    실제로 그림자금융은 전통적인 예금 은행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2007년부터 2008년에 걸친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와 그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서도 그림자금융은 큰 역할을 했죠.

     

    그림자금융의 역사

    그림자금융, 이 단어는 마치 영화 속 비밀 조직 같죠? 하지만 사실은 그리 멀리 있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2007년, 채권 운용사 핌코(PIMCO)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폴 맥컬리(Paul McCulley)라는 분이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어요. 그는 미국 와이오밍주의 잭슨홀에서 열린 경제 회의에서 이 단어를 처음으로 꺼냈죠. 그림자금융이라는 건, 은행처럼 돈을 다루지만, 은행만큼 규제받지 않는 금융 기관들을 말해요.

     

     

    이 이야기의 시작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요. 머니마켓 펀드라는 새로운 금융 상품이 생겼어요. 이것들은 마치 은행 계좌처럼 돈을 보관하는 역할을 했지만, 은행과는 달리 규제가 덜했어요. 사람들은 이 새로운 방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죠. 그림자금융의 개념 자체는 사실 오래전부터 있었어요. 400년 전, 영국의 Twyne's Case와 미국의 Clow v. Woods 판례를 통해 이 개념이 법적으로 다뤄졌어요. 이 사건들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금융 규제의 기초를 만들었죠.

     

    하지만 그림자금융이 정말 주목받기 시작한 건 2010년이었어요. 국제통화기금의 Manmohan Singh와 James Aitken이 연구를 발표했는데, 그 결과가 놀라웠어요. 그들은 그림자금융 시스템의 규모가 미국에서만 10조 달러가 넘는다고 밝혔죠. 이는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수치였어요.

     

    그림자금융의 구성요소

    이야기의 장을 펼치며 '그림자금융의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깊이 들여다볼 차례입니다. 은행이라는 친숙한 이름 대신, 조금은 낯선 '그림자'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 바로 이곳의 구성요소들이 전통적인 은행과는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죠.

     

    그림자금융 기관들은 통상적인 은행처럼 예금을 받는 업체가 아니며, 은행 면허를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은행과 같은 엄격한 규제를 받지 않아요. 하지만 이렇게 자유로운 환경에서도 그림자금융 기관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낸답니다. 투자자와 대출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면서, 돈이 필요한 기업에게 투자자의 자금을 전달하고, 이 과정에서 수익을 창출하죠.

     

     

     

    그림자금융의 세계는 다양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어요. 여기에는 헤지펀드, 구조화 투자회사(SIV), 특수목적법인(SPE), 머니마켓 펀드(MMF), 환매조건부채권(RP) 시장 등이 포함됩니다. 이 중 상당수는 은행이 후원하거나 은행의 자회사 또는 모회사와 관련이 있죠. 머니마켓 펀드는 그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은행보다 더 안전하고 투명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그림자금융 부문은 그 규모가 엄청나게 커서, 2010년에는 약 60조 달러에 달했으며, 일부 추정에 따르면 2012년에는 100조 달러가 넘었다고 해요. 글로벌 금융위기 동안에는 그 자산이 줄어들었지만,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고,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그 규모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규제가 강화되면서 은행의 규칙이 더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림자금융으로의 비즈니스 이동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어요.

     

    그림자금융의 특징

    그림자금융의 세계로 더 깊이 들어가 보니, 이곳이 가진 독특한 특징들이 눈에 띄기 시작하네요. 첫 번째 특징은, 그림자금융은 은행처럼 우리의 돈을 중개하는 역할을 하지만, 은행 예금보다 조금 더 위험이 따른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보죠. 은행에 돈을 맡기면, 그 돈은 언제든지 뽑을 수 있는 요구불예금이 되고, 이는 최대 5천만 원까지 원금이 보장돼요. 하지만 그림자금융의 세계에 있는 머니마켓펀드(MMF)에 돈을 맡기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MMF는 여러분의 돈을 모아서 기업어음(CP)이나 양도성예금증서(CD) 같은 단기 금융 상품에 투자해요. 여기서도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원할 때 돈을 돌려받을 수도 있죠. 하지만 만약 자산운용사가 투자에서 손실을 보면, 원금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MMF는 은행 예금처럼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어요.

     

     

     

    두 번째 특징은 자금 중개 경로가 길고 복잡하다는 거예요. 은행에서는 예금자와 대출자 사이에서 직접적인 자금 중개가 이루어지죠. 하지만 MMF 같은 그림자금융 상품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져요. 여러분이 MMF에 돈을 맡기면, 그 돈은 운용회사를 거쳐서 기업어음 같은 단기금융 상품에 투자되고, 그 자금은 다시 기업에 전달돼요. '투자자 - 자산운용사 - 기업어음 - 기업' 이렇게 총 4단계를 거치는 복잡한 과정이죠. 은행 예금보다 훨씬 더 많은 단계를 거치는 것이 그림자금융의 특징이에요.

     

    마지막으로, 그림자금융은 은행에 비해 규제가 적다는 특징이 있어요. 은행은 예금자의 돈을 언제든지 돌려줄 수 있도록 일정 수준의 현금을 준비하고, 건전성 관리를 위해 정해진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해야 해요. 하지만 그림자금융 기관들은 이런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요. 원금 지급을 보장할 의무가 없고, 규모가 작아서 받는 규제의 수준도 낮거든요.

     

    그림자금융이란 이렇게 특별하고 독특한 특징들을 가진 세계랍니다. 다음으로는 이 그림자금융이 우리 경제에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그림자금융의 장단점

    그림자금융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그림자금융은 금융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요. 마치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듯, 그림자금융은 경제의 혈관 속에 자금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돕죠. 이는 경제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싶을 때, 그림자금융은 필요한 자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길을 제공해요. 그러니까, 그림자금융은 마치 어려운 길에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단점도 있어요. 그림자금융은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보니, 위험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은행만큼 철저하지 못할 수 있어요. 이는 때때로 금융 위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죠. 예를 들어, 만약 그림자금융 기관 중 하나가 큰 손실을 보면, 그 파급 효과는 경제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마치 도미노가 하나씩 쓰러지듯이 말이죠.

     

    더 나아가, 그림자금융은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은행처럼 모든 활동이 엄격하게 보고되고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것은 마치, 어두운 방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어려운 것과 비슷해요.

     

    그렇지만, 우리는 그림자금융이 갖는 이런 장단점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응할 방법을 모색해야 해요. 그림자금융은 우리 경제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그림자금융이 주는 시사점

    그림자금융, 처음엔 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가 함께 차근차근 풀어나가보니 꽤 흥미로운 세계죠? 이제 우리는 그림자금융이라는 거대한 퍼즐의 각 조각들을 하나씩 맞춰보았어요. 그림자금융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주요 특징, 장단점까지, 한 걸음 한 걸음씩 이해해 나갔죠.

     

    그림자금융은 우리 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동성을 제공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동시에, 그 덜한 규제와 투명성 부족은 때때로 위험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양면성을 가진 그림자금융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우리의 대답은 '균형'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림자금융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학습하고, 적절한 규제를 모색하는 거죠. 그림자금융이 우리 경제의 빛나는 등대가 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이렇게 그림자금융에 대한 여정을 마무리하며, 우리 모두가 이 복잡한 금융 세계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요. 경제의 그림자 속에서도 빛을 찾을 수 있는, 그런 통찰력을 가진 사람들이 되길 기대합니다. 그림자금융에 대한 이야기,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호기심이 더 밝은 경제의 미래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거라 믿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용어

    소액 투자로 대형 프로젝트를 이끄는 크라우드펀딩

    인터넷을 통해 여러 개인이나 단체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모으는 방식, 특정 프로젝트나 아이디어에 대한 대중의 지지와 자금을 집단적으로 조달한다

     

    투자 포트폴리오에 색다른 맛을 더하는 대체투자

    전통적인 투자수단인 주식, 채권, 현금 외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예술 작품, 부동산, 사모펀드 등을 포함한다

     

    72의 법칙: 당신의 투자가 두 배가 되는 시간

    이자율을 72로 나누어 투자금이 두 배가 되는 대략적인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복리의 효과를 간단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디지털 지갑의 시대, 현금의 종말: 현금없는사회

    모든 금융 거래가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물리적인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적, 경제적 시스템

     

    CMA(자산관리계좌): 매일 성장하는 내 자산, 특별한 계좌

    고객의 자금을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창출하는 계좌로, 일반 은행 예금에 비해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안전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자산 관리 도구

     

    ● 본 콘텐츠는 출처 URL(https://mbanote2.tistory.com/744)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