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필요성과 저항극복방법



     [ 경영혁신의 필요성과 저항극복방법 ]

     

     


     

     

    과거 기업성공의 핵심은

    '운영의 효율성'에 있었지만 언제부터인가 '창의와 혁신성'으로 

    옮겨왔습니다. 그 이유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1980년대 '초우량기업의 조건'이란 책의 모델이 되었던 43개의 기업중

    무려 14개 기업이 불과 5년도 못되어 법정관리에 들어가 휘청거리고 

    몇 개는 아예 없어져 버렸습니다. 

     

    최근에는 그 수명이 더 짧아지고 있을 정도이니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빨라졌다는걸 체감할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기업은 과거 방식대로 현상유지만 하다가는 생존의 위협을 받게되고,

    어떤 방식으로든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수 없다는 절박함을 느낄겁니다.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환경이 변하기 때문인데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변화라는 말도 혁신이라는 용어로 대체되는 요즘입니다.

    결국 '경영혁신'이란 말도 생겨난 것이지요..

     

    그럼 경영혁신에 대한 정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학자

    정의 

     피터드러커

    (P. F. Drucker)

     기업가 특유의 도구로서 기업가가 변화를 사업이나 서비스를 위한 변화로 이용하기 위한 수단

     밴드벤

    (Van de Ven)

     제도적 질서 아래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는 어떤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

     Damanpour

    해당조직에게 새로움을 주는 자체제도 또는 외부수입의 기구,제도,정책,프로그램,과정,제품 또는

    용역의  채택 

     Amabile

    조직 내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성공적 수행 

     West & Farr

    개인, 집단, 조직 또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에 상당한 유익한 아이디어, 과정, 제품 또는 절차 중

    새로운 것을 역할 담당자, 집단, 조직이 의도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하는 것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이란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해 오던 사업과 업무를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식으로 탈바꿈하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새로운 비전과 경영이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조직설계와 리더십, 새로운 기술과 공정,

    사원을 변화시키는 교육 프로그램등 의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기업 운영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뜻하지요.. 

     

    자기혁신이라는 말도 있던데.. 이와 의미는 일맥상통하다 볼수 있습니다..

     

    경영혁신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분 관점에 의해 정리를 해보면 


     

    혁신은 변화와 창조, 혹은 발명의 개념과 밀접히 연관되어 종종 혼란을 야기시킵니다. 

    변화란 어느 특정상태가 다른 상태로 이동하는 것을 가리키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이고, 경영혁신에 말하는 변화란 우리의 주위를 끌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현재 상태로부터 발전적인 개선을 지칭합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기업에게 이러한 경영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영혁신을 왜 하는 것일까요? 

     

    새로운 것을 바라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이지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딱 3가지로 요약해서 말을 하자면,, 

     

     

     ① 목표달성의 실패

    ② 전략과 목표의 변화

    ③ 환경의 급변  

     




     

    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즉, 혁신을 통해 기업이 진정 바라는 상태로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경쟁력 확보가 주목적이며, 혁신의 확산 과정을 통해 사원들의 개인적 성장, 만족감제고, 응집력과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혁신도 그냥 하고싶다고 해서 마냥 되는것이 아니죠?

    분명 시기와 때가 있을겁니다.. 

     

    어떨때 기업은 변화를 시도해야 될까요? 혹은 어떨때 변화에 대한 압력을 받을까요?

    거기에 대한 해답은 내부와 외부에 대한 압력으로 설명할수 있습니다.

     


     

    기업이 아무리 모든 체제를 잘 유지하려고 하더라도 환경 속에 존재하는 열린 조직체로서 

    외부의 환경변화나 내부의 조직구성원들의 상황에서 오는 변화는 피할수 없습니다. 

     

    요즘 신문에도 자주 나오는 대기업 회장님들의 부도덕적인 행태가 뉴스나 신문등으로

    소식을 접할 수 있는데요... 



    일종의 오너 리스크(owner risk)로 리더십에 대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습니다..

    오너에게 기업의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으니 리스크가 클수 밖에 없습니다..

    오너 리스크란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고 있는 오너(총수)의 독단 경영이 인수∙합병(M&A)을 포함한 기업의 경영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오너에게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오너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기업에 끼칠 수 있는 위험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시 적은 내부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경영혁신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언제 경영혁신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헌데 경영혁신을 하기 까지의 과정은 정말 험난합니다.. 

    일종의 저항에 부딪치지요.. 

     

    아이러니컬하게도 조직은 변화를 추구하면서도 안정을 바랍니다. 

    변화에 대한 저항이 각기 다양한 이유는 이 때문이지요.. 

     

    그럼 혁신에 따른 저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항의 정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실제적.가상적 변화에 대한 개인의 감정적.행위적 반응

     저항의 원인

    ① 익숙한 습관                   ④ 미지에 대한 두려움

    ② 안전에 대한 위협            ⑤ 선택적 정보처리

    ③ 보상에 대한 공포

     저항의 형태

     잠재적 저항과 표출적 저항

     저항의 관리

    ①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④ 협상과 동일

    ② 참여와 몰입                   ⑤ 조직과 적응적 흡수 

    ③ 촉진과 지원                   ⑥ 명시적.묵시적 강압

     

    경영혁신을 추진할 때 크든 작든 구성원들의 저항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러한 저항은 혁신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를 극복하는 것이 선결과제 입니다. 

     



     

    자기를 혁신하는 과정도 이와 비슷하지요.. 

     

    예를 들자면

    안정된 직장을 버리고 새로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은 위와 같은 엄청난 저항?에 부딪힙니다. 

    가족의 반대, 친구과 직장동료들의 설득등... 엄청난 리스크를 안고 갑니다..

    그 모든것을 극복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밀어 붙이는 용기가 없는한 자기혁신도 없겠지요..

     

     

    경영혁신에 대한 저항을 관리하는 기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기법

     내용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한 정보와 분석이 존재하는 경우에 일대일 토론, 메모, 집단발표, 리포트등

    의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성원들을 설득

     참여와 몰입

     의사결정과정에 반대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저항을 극복

     촉진과 지원

     상담, 치료요법, 기술훈련, 짧은 유급휴가 등의 촉진과 지원을 이용

     협상과 동의

     상호 협상과 동의의 과정을 통해 변화를 유도

     조작과 적응적 흡수

     사실을 보다 매력적으로 왜곡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정보를 은폐하고, 사실과 다른 소문을

    만드는 등의 조작과 저항세력의 우두머리에게 변화결정의 핵심역할을 부여하는 적응적 흡수방법

    을 통해 변화를 수용하게 만듬

     명시적.묵시적 강압

     임금삭감, 전근, 승진상의 불이익등 변화에 따르지 않는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인 위협과 힘을

    가함

     

     

    사실 뭔가를 변화 하는것에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저항도 큰 것이 사실입니다.

    한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희생도 따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안정을 선택하는 것이겠지요.. 

     

    정말 절박해지지 않는 이상은 변화하기가 힘듭니다.

     



    어떤 기업은 이런 절박함, 즉 위기에 대해 항상 사원들을 고취시키는 전략을 쓰기도 합니다. 

    s 기업의 경우는 매년 위기경영을 주창하고 사원들로 하여금 위기의식을 고취시킵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위기가 와도 별로 느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지요..  

    일종의 '양치기 소년의 이야기'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잘못된, 바람직하지 않은 경영혁신은 기업의 독으로써 작용할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함과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오너(경영자)는 회사의 경영상태를 정확히 알고 경영진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우리는 혜안을 

    가져야 하는 것은 이때문입니다.  

     

     

    이상! 경영혁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경영혁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