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기법, 벤치마킹 (Benchmarking)에 대한 이해!

     

     

     

    [ 경영혁신기법, 벤치마킹 (Benchmarking)에 대한 이해! ]

     

     

     

     

    경영혁신의 여러가지 기법중 하나인 벤치마킹(Benchmarking: BM)은 아주 유용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벤치마킹을 정의를 하자면 

    조직이 다른 조직의 핵심 특징들을 파악/검토하여, 그로부터 배운것을

    자기 조직의 운영에 적용하고 실행하는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홍보활동, 제품, 서비스, 실무, 프로세스, 전략등과 같은 것들이 모두 벤치마케팅의 대상이 됩니다. 

    벤치마킹을 제대로 활용하면 강력한 학습 툴이 될수 있고, 비용절감이나 생산성 향상,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서비스등과 같은 경쟁사에 대한 우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최초 비즈니스에 적용이 된것은 1950년대 중반으로 경쟁사와 재무비율을 비교하는 관행을 통해서입니다.

    재무비율 비교분석은 종종 산업 분석에서 기업의 경쟁 포지션에 대한 지표로서 상대적 재무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이 되었는데 자사의 재무비율과 경쟁사의 재무비율을 비교를 통해 성과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툴로서 개발이 되었던것이 시초입니다.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벤치마킹을 활용한 곳은 일본 도요타 였습니다. 

    산업시찰(industry tour)이라 지칭하며 도요타는 2차 대전 이후 핵심인력을 미국에 보내 

    그곳의 제조업 생산 프로세스를 모니터하고 배워오도록 했습니다.

    미국에서 배운것을 일본으로 가져가 자신들의 실정에 적응시키고 발전 시켰지요.. 

     

    벤치마킹 하면 떠오르는 곳은 미국 기업 제록스 입니다.

    1970년대, 제록스에서 복사기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외국 경쟁 기업들에 맞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들의 제조공정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깨닭고, 벤치마킹을 통한 제조공정 개선을 시행하였습니다.

    제록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한번 방문해 보세요. 

     

      벤치마킹의 도입자. 제록스

     

     

     

     

     

    벤치마킹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이고, 단지 몇 가지 문제를 고치기 위한 일회성 행사가 아닙니다. 

    이상적으로는 경쟁사들보다 항상 한 발 앞서가기 위한 능동적인 툴 입니다. 

     

    가장 주요한 이점은 

    제대로 사용할 경우 경쟁사에 대한 우위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타깃과 목표를 정의할 수 있고,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실증할 수 있게하며, 

    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알아 낼수 있도록 하는 것이 벤치마킹입니다. 

     

     

     ① 경쟁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함

     ② 현실적인 타깃과 목표를 설정할수 있음

     ③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입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④ 경영진의 전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는 업계 미래 트렌드 판단에 도움이 됨

     

     

     

     

     

     

     

    벤치마킹에는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각각 적용분야가 다르면서도 동일한 목적을 중심으로 상당한 교차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내부 벤치마킹

    - 기업 내 베스트프랙티스(bestpractice) 의 검토와 관련된다.

      한 부서 혹은 전략적 사업단위가 베스트프랙티스에 대한 정보를 회사 내 다른 부서와 공유하는 벤치마킹

     

     ■ 외부 벤치마킹

    - 동일한 전략 집단 혹은 동일 업계의 경쟁 기업에 대한 벤치마킹

     

     ■ 타 산업 벤치마킹

    -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기업과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지 않는 조직에 대한 벤치마킹

     

     ■ 글로벌 베스트프랙티스 벤치마킹

    - 산업에 상관없이, 관련된 파라미터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선도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벤치마킹

     

     

     

    어떤 벤치마킹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현실적인 제약을 받습니다. 

    핵심 기술이나 서비스 같은 것은 경쟁사에서 공개를 안하죠.. 

     

    그렇기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지만 항상 유념해야 할 것은

    벤치마킹을 하고자 하는 전략적 목적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목적은 대상마다 틀리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설명드리기 어렵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들을 뺏어오는 거라든지.. 

    개인 입장에서는 다른이의 재능을 받아들여 나의 재능으로 승화시키는 거라든지.. 

    뭐,, 목적은 다양하리라 봅니다..

     

     

     

     

     

     

    벤치마킹의 일반적인 대상(영역)은 경쟁사만을 대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회사 내 다른부서나 전혀 상관없는 산업에 속하는 기업도 대상으로 삼을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은 새롭고 보다 나은 업무방식과 제품, 서비스를 찾아 끊임없이 환경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관찰이나 측정이 가능한 것은 어떤것이라도 대상이 될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성과의 핵심 동력과 지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성공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벤치마킹 대상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사의 프로세스를 아는것부터 해야 

    서로간이 격차를 비교분석 할수 있습니다. 

     

     

     이제 벤치마킹의 주요 강점과 약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점

    약점 

     강력한 경쟁 분석 툴

     모방 신드롬

     객관적인 도전적 목표 설정 및 성과측정

     높은 실패율

     유연성(Flexibility)

     한 기업에서 성공하는 것이 다른 곳에서 성공하지 않을수 있다

     맹점 제거

     벤치마킹은 자원 집약적

     비율 효율성과 품질향상

     어떤 기업도 모든 일에 최고일 수는 없다

     바퀴의 재발명이 아닌 재설계

     성과가 좋지 않은 기업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미디어 인지도 제고

     경쟁사에서 정보 공유를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기타인증을 위한 필요조건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인 혁신적 문화의 창출

     

     

     

    위에서 언급한 내용중에 모방성이 가장 주요한 이슈적 논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벤치마킹은 따라하기,. 베끼기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문이 들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에 대한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를 올리는 분도 마이클포터 교수입니다. 

    그는 벤치마킹은 라이벌의 프로세스를 흉내내도록만 하는 것 이라고 주장합니다. 

    기업의 온전한 전략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운영의 효과만 가져올뿐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가져올수 없다고 합니다.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벤치마킹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무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 전략적 기능에 대한 현실 점검을 상기시키는 발언이기도 합니다. 

     

    벤치마킹은 게임에 참여하기 위한 판돈일뿐 그 돈을 가져가는 것은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전략적 사고에 달려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느분께서 네이버 지식인에 좋은 답변을 달아주셔서 한번 가져와 보았습니다. 

    벤치마킹이 베끼기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설명을 해주셨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벤치마킹과 베끼기(모방)와의 차이점 

     

     

    여기까지 공부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벤치마킹은 단순히 남을 베끼는 전략만을 이야기 하는것은 아니라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 속에 담긴 전략적 목적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벤치마킹은 비단 기업 뿐만이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멘토라 칭하는 분들의 강연을 듣고, 보고, 느끼는 것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재능을 더 발전시킬수 있는 토대를 마련키 위한 것이고,

    또는 인생철학이나 걸어온 길을 보면서 실패한 사례등을 통해

    실수를 줄일수 있는 기회로도 삼을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끝으로 벤치마킹을 어떤식으로 적용을 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마치겠습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4단계 모델을 채택하기도 하지만 10~12단계 이상의 모델을 채택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6단계로 구성된 모델과 10단계로 구성된 모델을 보겠습니다.

     

     

    1. 벤치마킹 6단계 모델 

     

     

    2. 벤치마킹 10단계 모델 

     

     

     

     

     

      지금까지 벤치마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별로 어려운 개념은 아니라 봅니다. 

     

    우리 실생활에도 잘만 이용하면 훌륭한 분석 tool로써 적용이 가능하니

    잘 활용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참고문헌

     

    비즈니스 경쟁 분석
    국내도서
    저자 : 크레이그 S. 플라이셔(Craig S. Fleisher),바베트 벤수산(Babette E. Bensoussan) / 김은경(Eunkyung Kim),소자영,3mecca역
    출판 : 3MECCA.COM(쓰리메카닷컴) 2010.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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