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STP전략), 차별화와 포지셔닝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stp전략중에서 s와 t에 해당하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stp전략중 p에 해당하는 포지셔닝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셔닝이란 목표시장에서 현재의 경쟁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유리한 경쟁적 위치를 선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사의 제품을 경쟁사 제품과 어떻게 차별적 우위로 인식시킬 것인가에 대한 전략입니다. 즉, 소비자의 의식에 제품의 위치를 심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1. 포지셔닝의 개념 (Positioning) 포지셔닝은 고객의 머리속에 마인드 위치를 잡는 것을 말합니다. 고객이 특정 브랜드를 보고 머릿속으로 한순간 딱 떠오르는 이미지를 말하는 ..
마케팅전략 (STP전략),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경영전략에서 기능전략에 해당하며, 기능부서 수준에서 취할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보통 STP전략이라고도 하며,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정 그리고 포지셔닝이 이에 해당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케팅전략은 기능전략차원에서 접근을 해야 합니다. 경영전략에 있어 기능전략은 상위에서 정해진 비전, 전사전략, SBU전략에 따른 핵심역량 격차를 메우기 위한 역량강화의 방법을 정의하는 것으로 회사의 각 부문별 기능에 대한 프로세스와 조직과 인력 차원에서의 전략을 말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바로 이러한 기능전략 수준에서 접근을 합니다. 1.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