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원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마케팅은 3가지 관점에 따라 정의를 내릴 수가 있는데 첫번째가 매출촉진 기법으로서의 관점이 있고, 두번째는 가치창조 과정으로서의 관점이고, 세번째로는 경영철학으로서 마케팅을 보는 관점입니다. 

     

     

    1. 마케팅의 정의

    매출촉진 기법으로서의 관점은 마케팅을 매출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판매기법이라고 정의를 하고, 가치창조과정으로서의 관점은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해야만 상품을 팔수가 있으므로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모든 활동이 마케팅이라고 보는 관점입니다.

     

    기업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그 대가로 이익을 얻는 집단이므로 기업의 모든 조직구조와 업무방식을 고객가치창출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점으로 고객지향적 경영활동을 마케팅으로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 마케팅이란 매출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판매기법이다.

    - 마케팅이란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모든 활동이다.

    - 마케팅이란 고객지향적 경영활동이다.

     

    마케팅의 주요 목적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과 고객관계구축이며, 기업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가치를 창출하며,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은 탁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한 대가로 고객들에게서 보상을 받게 됩니다. 마케팅과정의 모형은 이러한 마케팅의 전개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의 핵심개념들

    마케팅의 핵심개념들을 살펴보면 크게 5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욕구, 상품, 가치, 교환, 시장이 바로 그것이며 욕구는 소비자가 느끼는 필요나 욕망을 의미하고, 상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시장에 내놓은 모든것을 의미합니다. 가치는 소비자가 느끼는 욕구의 중요성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의미하고, 교환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시장은 상품이 거래되는 장소를 뜻합니다.

     

     

    3. 마케팅관리와 마케팅전략 

    마케팅관리란 목표시장을 선택하고 그들과 수익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와 선정된 고객에게 어떻게 최선을 다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2가지 큰 틀이 존재하는데 첫번째는 "고객선정" 이고, 두번째는 "가치제안" 입니다.

     

     

    4. 마케팅개념의 변화

    목표 소비자와 수익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지침이 될만한 마케팅철학(컨셉)이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개념의 변화단계를 살펴보면 생산개념 → 제품개념 → 판매개념 → 마케팅개념 → 사회적마케팅개념으로 발전해왔으며, 생산자 입장에서 소비자 입장으로 변화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생산개념은 소비자들은 구입이 가능하거나 감당 할 수 있는 가격의 제품을 좋아할 것이라는 신념을 말하고, 제품개념은 소비자들은 품질 및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좋아 할 것이므로 기업은 이러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힘써야 한다는 신념을 뜻합니다.

     

    판매개념은 소비자들은 대대적인 영업 및 판촉활동을 하지 않는 기업의 제품은 구매를 하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매출을 위한 판매에 전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개념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표적고객들의 필요와 취향을 알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자는 개념입니다.

     

    사회적 마케팅개념은 기업은 소비자들의 요구와 자사의 이해관계자뿐 아니라 소비자들과의 사회의 장기적 이해를 고려해서 마케팅을 결정해야 한다는 개념을 뜻합니다.

     

     

    5. 마케팅의 주요활동

    마케팅을 일종의 '수요관리기법'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데 수요를 늘리는 것도 마케팅이고, 줄이는 것도 마케팅의 관점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마케팅은 과학이다] 라는 유명한 말이 있듯이 이러한 수요관리를 마케팅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과학적인 시각에서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수가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마케팅의 정의와 핵심개념들 그리고 마케팅관리의 철학이 어떻게 진화를 해왔는지 그리고 마케팅의 주요활동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