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을 좋아하시나요? 옷가게에서 멋진 코트를 발견하고, 신발 매장에서 완벽한 구두를 찾는 순간의 흥분감은 정말 대단하죠. 하지만, 매장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찾았을 때, 종종 '온라인에서 이 제품을 더 싸게 구매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해요. 바로 이 순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쇼루밍'이라는 트렌드의 한가운데 서 있게 됩니다. 매장에서 물건을 구경하고, 결국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이 현상, 쇼루밍은 단순히 쇼핑 방식의 변화를 넘어 소비 문화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어요. 어떤 이들에게는 스마트한 쇼핑 전략으로 여겨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소매업체들에게는 큰 도전과제로 다가오고 있죠. 그렇다면 이 쇼루밍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왜 이렇게 중요한 현상으로 떠오른 걸까요? 이 글에서 바로 이 질문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