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이란? 물가안정을 위한 기준금리 대폭 인상

    빅 스텝이란?

    빅스텝(Big Step)이란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폭을 한 번에 0.5%p로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통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의 폭을 0.25%p 단위로 조금씩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큰 폭으로 인상이 되는 경우 그만큼 경제에 미치는 영향성이 크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기준금리 결정에 앞서 국내외 경제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특정한 이유로 인해서 큰 폭의 금리 인상을 단행하기도 하는데요. 이 폭이 0.5%p일 경우를 빅스텝이라 부르고, 0.75%p일 경우에는 자이언트 스텝이라고 부릅니다. 

     

    기준금리 스텝


    기준금리의 수준은 금리동결, 0.25%p의 베이비 스텝(baby step), 0.5%p의 빅 스텝(big step), 0.75%p의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 그리고 1%p의 울트라 스텝(ultra step)이 있습니다. 경제흐름상 기준금리 인상이나 인하가 필요치 않다고 판단이 될 시에는 금리동결을 선언하게 되고, 통상적인 속도의 금융정책이 필요하다면 0.25%p의 베이비 스텝이 결정이 됩니다.

    그런데 올해와 같은 인플레이션 압박이 심해지면 매우 큰 폭의 금리 폭을 가져가게 되는데 이럴 때 0.5%p의 빅스텝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0.75%p의 자이언트 스텝과 1%p의 울트라 스텝은 좀처럼 보기 힘든 금리수준인데 만약 이 같은 결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급격한 경기침체기나 급격한 물가상승기로 인한 결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빅스텝을 하는 이유

    올해 7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인상하는 사상 첫 빅스텝을 단행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로 인상한 사례는 한국은행 설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금통위가 이 같은 결정을 한 이유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지난 달 6월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전년동기대비 6%에 달해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데다 기대인플레이션율도 3.9%로 10년 2개월 만에 최고치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빅스텝의 이유


    한미 간의 금리 격차도 고려해야 하는데, 한국의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낮아지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금이 해외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원화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식시장의 주가지수가 내려가게 되고, 환율 상승도 동반하기 때문에 외환보유고 잔액도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은행 입장에서 기준금리 인상은 다양한 경제의 불확실성을 고려해서 결정을 하게 되는데 빅스텝을 밟았다는 것은 그만큼 경제성장보다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 앞섰기 때문입니다. 

     

    빅스텝과 관련된 기사읽기

    빅스텝과 관련된 경제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준금리가 인상이 되면 실물경제가 큰 타격을 받게 되는데, 가장 먼저 부동산 시장의 매수심리가 얼어붙게 되면서 서울의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10주 연속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또한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서 은행의 예적금 상품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는 기사도 있고, 이와는 반대로 대출금리도 상승을 하게 되면서 개인들의 이자부담도 늘어나고 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빅스텝과 관련된 경제기사


    기업 입장에서는 한 번에 큰 폭의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이자부담이 커지게 되면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기사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부도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기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미국은 지난 5월 초에 기준금리를 0.5%p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그리고 한 달 만에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였습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7월에만 9.1%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예상치보다 0.3%p 넘어선 수치입니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서 미국 기준금리는 1.75%가 되었고, 한국의 기준금리는 7월 현재 2.25%가 되었는데 미국이 7월에 있을 FOMC회의에서 0.75%p 내지 1%p 가능성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어떠한 결정을 하더라도 한국의 기준금리보다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미 간의 금리 역전은 불가피한 상황이고, 여기에 대한 우려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빅스텝이란? 물가안정을 위한 기준금리 대폭 인상",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2년 7월 17일, https://mbanote2.tistory.com/53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