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월세지원 - 월20만원 지원 사업 신청공고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사업은 서울시에 거주중인 청년의 주거수준향상과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월 20만원(평생 1회)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만19세~39세이하 청년1인 가구가 대상이며, 지원금은 월 20만원 입니다. 지금 하반기 신청공고가 나왔는데 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개요

    사업명은 2021년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이며,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월 20만원 이하의 범위 한도내에서 지원이 되며, 최대 10개월 총200만원이 지원이 됩니다.(생애 1회)

     

     

    선정인원은 청년 1인가구 2만 2천명이며, 선정방법은 임차보증금.월세 및 소득기준, 4개 구간으로 나누어서 선정하고 인원이 초과되면 구간별로 전산 추첨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 1구간 9,000명, 2구간 6,000명, 3구간 4,000명, 4구간 3,000명

     

    지급방법은 격월로 계좌입금 처리를 해주며, 첫 지급일은 2021년 10월 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첫 회 신청인에 한해서 명의 통장계좌에서 8월 이후에 납부한 '월세 이체증' 제출 시 확인 후 지급이 됩니다.

     

     

    신청 자격 및 요건 (주소, 연령, 거주요건, 소득요건)

    신청 자격을 부여받기 위해 몇가지 요건을 충족해야만 하는데, 그 조건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주소가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실제 거주하는 청년1인 가구여야 합니다. 연령층은 만 19세~39세 이하여야 하고, 거주요건은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건물에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자 입니다.

     

     

    다만 월세 60만원 초과자 중에서 보증금 월세 환산액과 월세액을 합산하여 7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택 및 비주택(고시원 등) 동일하게 지원 가능하고 보증금이 없는 월세는 신청은 가능하나, 월세가 없는 전세계약은 신청에서 제외가 됩니다.

     

     

    소득요건은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여야 하는데, 신청인이 속한 가구의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2021년 기준중위소득 150%의 건강보험료 부과액을 충족해야 합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원대상 선정 기준 (선정인원과 방법)

    지원대상이 되는 선정인원수는 총 하반기에만 2만 2천명을 모집할 예정인데 상반기에는 5천명만 선정한 것에 비해 굉장히 대상자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선정방법은 임차보증금.월세 및 소득기준, 4개 구간으로 나누어서 선정 인원을 선별하게 되며, 구간별로 전산추첨을 통해서 선정이 되겠습니다.

     

     

    각 구간별 선정인원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구요. 구간별 미달인 경우에는 1구간부터 4구간 순으로 추가 선정하게 되며, 임차료 기준 월세 60만원 초과 시 보증금 월세 환산액을 합산하게 됩니다.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청년월세지원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울주거포털에 접속하셔서 온라인으로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접수와 우편접수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서울주거포털 http://housing.seoul.go.kr)

     

     

    제출서류는 확정일자가 날인된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와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데, 임차주택 소재지에 주민등록상 만 19세~39세 이하 청년인 현제자매 및 동거인이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만 제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상 확정일자가 날인된 임대차계약서만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선정결과 발표일은 2021년 9월 말이며, 발표는 서울주거포털에서 공지를 하게 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확인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가입을 하셔야 하고, 개별적으로 선정결과에 대해서는 문자로 발송해준다고 합니다. 자~ 오늘은 서울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년월세지원 사업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