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 인증요건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조직의 중간형태로써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법적 정의를 살펴보면 사회적기업육성법에는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기업이라고 부를려면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만이 사회적기업이라고 칭할 수가 있는데요. 사실 사회적기업이라는 개념은 국가별로 모두 비슷하면서도 다른 측면들이 있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제가 따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인증을 받은 기업을 사회적기업이라고 부른다 라고 정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회적기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사회적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전통적인 기업관과 사회서비스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공익적 목적관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제3의 경제주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란-무엇인지에-대해-설명한-그림
    사회적기업이란-목적과-수단


    영리기업은 이익의 목적을 영리성에 초점을 맞추고 사업을 하고, 비영리조직은 영리성보다는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업을 하게 되는데 사회적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특성과 공공성을 우선시하는 사회적인 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리기업과 비영리조직의 중간형태가 바로 사회적기업의 특징이다 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목적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취약계층에 대해서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 되겠고, 그 수단으로써 전통적인 기업들과 같은 경제활동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결국 영리기업과 가장 큰 차이점은 영리기업은 영리활동을 하는 목적과 그 대상이 주주나 그 소유주들을 위해서 이윤을 추구하고 있지만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이 주 대상이고, 이들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회적기업 인증요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으려면 크게 7가지의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인증 요건을 보면 조직형태, 유급근로자의 고용, 사회적 목적실현,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정관의 필수사항, 이윤의 사회적 목적사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중에서 사회적 목적실현에 해당하는 유형들이 있는데 이것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회서비스제공형인지 아니면 일자리제공형인지 또는 지역사회공헌형인지 아니면 혼합형, 이외에 기타 창의,혁신 형인지에 따라서 사회적기업 유형은 총 5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인증요건-종류를-설명한-표
    사회적기업-인증요건


    만약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고자 한다면 여러분들이 하는 사업이 어떠한 사회적 목적을 위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이야기를 할 수가 있어야하는데 심사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5가지 유형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5가지 유형중에 해당되지 않거나 또는 사회적 목적실현의 가치가 불분명하다면 인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심사기준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항목중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이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혜택을 받으실수가 있는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바로 이러한 항목들에 대해서 지원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들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

     

    마치며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을 정식으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영리기업과 다른점은 영리기업은 주주나 그 소유주를 위한 이윤을 추구하지만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우선 추구하므로 이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으려면 법에서 정해놓은 7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고, 심사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항목은 3번째에 해당하는 사회적 목적실현 유형입니다. 크게 사회서비스제공형, 일자리제공형, 지역사회공헌형, 혼합형, 기타(창의.혁신)형 이렇게 5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이중에서 하나라도 해당해야지만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게되면 지원혜택도 많은데 주로 인건비를 지원받을수가 있고, 연구개발비나 사회보험료 혜택 그리고 경영컨설팅과 세제지원 등 아주 많은 기업혜택이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 인증요건",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1년 7월 20일, https://mbanote2.tistory.com/47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