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완 이론: 글로벌 경제를 뒤흔드는 예측 불가의 사건들

    어느 날 갑자기 당신의 일상에 예기치 못한 일이 벌어진다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평소에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큰 로또 당첨 같은 것 말이죠. 이처럼 예상치 못한 사건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보셨나요? 경제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일어나곤 합니다. 바로 '블랙스완' 이라는 현상 때문이죠.

     

     

    "블랙스완"이란 매우 드물고 예측할 수 없으며,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의미해요. 원래 "블랙스완"은 모든 백조가 하얀색이라고 믿던 시절, 검은색 백조가 발견되어 큰 충격을 준 사건에서 유래했어요. 경제에서의 블랙 스완은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처럼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경제적 충격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예측 불가능한 블랙스완 사건에도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요. 이 글에서는 블랙 스완이 무엇인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친근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알려드릴게요.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보아요!

     

    블랙스완 이론이란 무엇인가?

    이야기의 시작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요. 1697년, 네덜란드 탐험가 윌리엄 드 블라밍이 서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검은 백조, 즉 '흑고니'를 발견했어요. 이 발견은 당시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이었죠. 왜냐하면 그 전까지 모든 백조는 하얀색이라고 믿어졌으니까요. 이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는 용어가 탄생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를 지칭하는 말이죠.

     

     

    이 용어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어요. 하지만, 정말로 대중화된 것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가 2007년에 '블랙 스완'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부터였죠. 레바논 출신의 경영학자인 탈레브는 이 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어요:

     

    • 미지의 영역에서의 경제 기폭:
    경제에서도 예상치 못한 큰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변화는 때때로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옵니다.

    • 예측 불가능한 변동:
    이런 변동은 기존의 체제나 기업을 붕괴시키고, 새로운 질서를 재편하게 만들어요.

    • 사후적 분석의 오류:
    그런데 사건이 끝나고 나면 사람들은 이런 변화를 미리 알 수 있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 다음 번 블랙 스완은 언제 어떻게 올지 예측할 수 없어요.

     

    탈레브는 자신의 이론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로도 설명했어요. 백조는 모두 하얀색이라고 믿었던 사람들이 검은 백조를 발견하고 나서야 과학적으로 검은 백조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거죠. 이처럼, 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것이 사건이 일어난 후에는 명확해지는 것, 그것이 바로 블랙스완 이론(black swan theory)의 핵심이에요.

     

     

     

    탈레브는 현대 경제학에 대해 꽤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요. 그는 많은 경제학자들이 단지 사후 분석에 의존하는 '뒷북쟁이'들이며, 복잡한 현실 대신 이상적인 세계에만 집착한다고 비판했죠. 그의 이러한 주장은 우리에게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 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줍니다.

     

    블랙 스완 이론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사건에 대해 생각하고,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이론이에요.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블랙스완과 관련된 경제사례

    경제에서 블랙스완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을 봐야 해요: '브렉시트'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그것인데요.

     

     

    브렉시트(Brexit)는 영국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는 것을 말해요. 영국과 탈퇴(Exit)의 합성어죠. 많은 사람들이 영국의 EU 탈퇴를 예상치 못했어요. 결과적으로, 영국의 EU 탈퇴 결정은 주요 국가의 증시 폭락, 파운드화와 유로화 가치의 급락 등 세계 경제에 큰 불확실성을 가져왔어요. 브렉시트는 정말로 블랙 스완 사건이라 할 수 있어요. 경제 전문가들도 이런 일이 벌어질 줄 몰랐으니까요.

     

    또 다른 사례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예요. 이건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주택 담보 대출을 해주는 걸 말해요. 이 대출들은 위험도가 높아서 이자율도 높았죠. 2000년대 초반, 이런 대출들이 부실해지면서 결국 큰 금융 위기로 이어졌어요. 이 사태는 금융 시장에 거대한 충격을 주었고, 세계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쳤죠. 이 역시 블랙 스완 사건이에요. 아무도 이런 대규모 위기가 올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으니까요.

     

    이 두 사건을 통해 우리는 블랙 스완이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어떻게 글로벌 경제에 파장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치는지 말이죠.

     

    블랙스완 대응방법

    이제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블랙 스완 사건에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할 수 있을지 살펴볼 시간이에요. 블랙 스완은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완벽한 준비는 불가능해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몇 가지 전략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더 나은 대응을 할 수 있답니다.

     

    1) 개인적 대응 전략

    • 다양한 투자: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 들어보셨죠? 투자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주식, 부동산, 채권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해서 한 분야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곳에서 손실을 보완할 수 있어요.
    • 긴급 자금 마련: 갑작스러운 경제적 위기에 대비해 일정 금액을 비상금으로 마련해두는 것이 좋아요. 이 돈은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2) 기업적 대응 전략

    • 유연한 사업 모델: 기업들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사업 모델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요. 시장 상황이 급변할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 위기 관리 계획: 블랙 스완 사건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위기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해요. 이런 계획은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정서적 준비

    • 유연한 사고: 블랙 스완 사건은 우리가 기대하거나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어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추면 불확실한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학습과 정보 수집: 경제와 시장의 최신 동향을 꾸준히 학습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블랙 스완 사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대응 전략들은 우리가 블랙 스완 사건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줘요. 다음 섹션에서는 블랙 스완 사건을 받아들이고, 이와 함께 살아가는 삶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블랙스완 이론이 주는 시사점

    자, 이제 우리는 블랙 스완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제 남은 것은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해하는 거예요. 물론, 블랙 스완 사건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고, 우리는 그것을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없어요. 하지만 우리의 태도와 준비 방법은 분명히 우리 손에 있죠.

     

    블랙스완 사건이 우리에게 도전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기회도 제공해요. 이런 사건들은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니까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준비를 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해요. 블랙 스완 사건은 우리에게 새로운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줄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일이에요. 미래는 예측할 수 없지만, 우리는 그 미래에 대비하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요. 블랙 스완 사건은 때로는 두렵고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그 안에서 우리는 더 강해질 수 있어요. 이 글을 통해 블랙 스완에 대한 이해가 조금이나마 높아졌기를 바라며, 여러분 모두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용기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관련용어

    골디락스 경제: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경제의 적정 온도

    경제성장이 안정적이고 인플레이션 및 실업률이 적절하게 유지되어 경제가 '딱 좋은' 상태인 상황

     

    그레셤의 법칙: 왜 나쁜 돈이 좋은 돈을 몰아내는가?

    가치가 떨어진 화폐(악화)가 순환하며 가치가 높은 화폐(양화)를 시장에서 밀어내는 경제 원리

     

    럭셔리 소비의 심리학, 높은 가격의 매력 베블런 효과

    가격이 상승할수록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으로, 높은 가격이 사회적 지위나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상품이 더 매력적으로 여겨진다

     

    공유지의 비극: 공동의 자원, 개인의 이기심

    공동으로 소유된 자원을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과도하게 사용할 때, 결국 그 자원이 고갈되거나 파괴되는 현상

     

    소비 패턴을 결정짓는 집단 심리: 밴드웨건 효과

    대중의 선택이나 행동을 따라 개인의 의사결정이 영향을 받는 현상, 즉 주변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을 보고 '그것이 옳은 선택이겠구나'라고 판단하게 되는 심리적 경향

     

    ● 본 콘텐츠는 출처 URL(https://mbanote2.tistory.com/706)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