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흐름과 작성순서

담덕MBA 2024. 8.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방법이나 활용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가 않지만 보편적인 흐름과 작성순서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그대로 적용을 하셔서 사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캔버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4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1단계부터 차례대로 보면 현상파악, 재검토, 수정, 실행과 검증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즈니스캔버스 작성순서

 

1단계에서는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것이며, 어떤 경로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을 하고, 그들과 어떤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등을 캔버스에 적어봅니다. 또한 내가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이며, 누구와 함께 할 것인지 등을 정해서 최종적으로 비용과 수익을 계산해봅니다.

 

사업의 전체적인 밑그림 또는 사업의 설계도를 캔버스를 통해서 작성을 해보고, 그 다음 2단계로 넘어가서 현상 그대로 좋을지 아니면 나쁠지 등을 생각해보고, 문제점 등을 도출해내면서 검토를 해봅니다.

 

이후 3단계에서는 재검토 단계에서 얻게된 정보와 아이디어를 개선된 방안으로 캔버스에 수정을 하고 반영을 하면서 최적의 비즈니스모델 디자인을 선정을 합니다. 최종 4단계에서는 선정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을 실행에 옮기게 되고, 선정된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으로 모델링하면서 현장에서 실행한 내용을 검증을 합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분석단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한번만 작성하고 그대로 두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재검토하고, 수정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고 또 검토하고 이런식으로 계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디자인을 바꾸어나가게 됩니다. 즉, 1단계부터 4단계를 거치게 되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비즈니스모델디자인이 계속해서 수정과 검증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비즈니스모델은 축적되게 됩니다.

 

캔버스의 정중앙인 고객가치를 기준으로 해서 우측캔버스부터 작성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객이 누구인지를 먼저 정하고, 가치제안부터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순서대로 작성을 하시면 되고, 우측캔버스는 핵심자원부터 시작해서 핵심활동과 핵심파트너 그리고 최종적으로 비용구조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