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조회 완전정복 10가지 방법

    이 글은 취업이나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 혹은 기업정보가 필요한 대학생들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 글의 내용을 정독하시면 기업규모별로 기업정보 조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는 유료사이트들도 포함이 되어 있지만 통계는 무료로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업정보 조회를 위한 가이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기업의 규모별 현황이나 통계는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는 기업정보에 대한 유료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이용료에 대한 부담때문에 굳이 가입할 필요성은 낮기에 무료로 열람 가능한 정부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업 형태나 규모별로 구분을 하면 대기업(기업집단포털), 중견기업(중견기업정보마당), 중소기업(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벤처기업(벤처확인시스템), 공공기관 or 공기업(알리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모두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식사이트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열람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취업사이트(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 등)에서는 간단한 기업정보(재무, 고용현황 등)를 제공하고 있고, 잡코리아 같은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분석한 기업분석보고서(약1800여개)를 참고하실 수 있으며, 워크넷의 경우에는 직업 및 진로(학과정보)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상자별로 어떤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이 글에서는 기업 규모별로 기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정리했습니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기업정보 조회사이트

    대기업 - 기업집단포털

    대기업은 자본금이나 종업원 수 따위의 규모가 큰 기업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한 말로 재벌이라는 표현을 하듯이 재벌이 곧 대기업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을 부를 때 기업집단으로 정의를 하고, 동일인이 사실상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회사의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호출자가 제한된 기업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들 기업집단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운영하는 [기업집단포털]에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기업집단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채무보증제한기업집단 및 지주회사의 소속회사 등 기업에서 제출한 소속 회사현황, 주주현황, 출자현황, 채무보증현황, 지주회사현황 등의 각종 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 간의 지분도가 어떻게 되는지 여부와 소속 상장사의 사외이사 현황, 이사회 내 위원회 설치 현황, 총수일가 이사등재 현황 등의 내용들도 볼 수 있습니다.

     

    중견기업 - 중견기업정보마당

    중견기업은 자본금이나 종업원 수 따위의 규모가 중소기업과 대기업 사이인 기업을 말합니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요건들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즉, 중견기업이 되는 기준이 따로 있다는 것이고, 이 기준은 크게 규모와 자산총액 그리고 독립성기준에 따라 정하고 있습니다.


    중견기업 정보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에서 운영 중인 [중견기업 정보마당] 사이트에서 보실 수가 있고,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주로 중견기업의 범위와 기준 그리고 중견기업과 관련된 통계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중견기업 확인과 주요 정책, 발간자료 등을 제공하는데 의외로 도움 되는 많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은 자본금, 종업원 수, 총 자산, 자기자본 및 매출액 따위의 규모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을 말합니다. 다만 중소기업기본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준에 부합해야지만 중소기업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이 기준은 규모와 독립성기준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정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KoDATA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보실 수가 있고,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주로 중소기업 기준과 관련법령, 중소기업여부를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정보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중소기업 정보와 통계는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열람이 가능하고, 이 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은 기업은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 - 벤처확인종합관리시스템

    벤처기업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첨단의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에 도전하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서 정한 요건의 기업들을 벤처기업으로 정의하고 있고, 이 법에서 규정한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에 한해 벤처기업으로 인정하고 각종 지원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 확인기관에서 운영 중인 [벤처확인종합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는 벤처기업에 대한 제도 안내와 관련법령, 우대지원제도 그리고 벤처기업인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해주고 있으며, 벤처확인기업 공시제도를 통해 벤처기업들의 일반정보와 재무정보뿐만 아니라 벤처 관련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공기업) - 알리오

    공공기관이란 공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공무를 수행하는 이른바 관공서는 물론 공기업 등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이런 공기업에 대한 기업정보는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ALIO)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리오는 국민들이 공공기관의 경영과 관련된 주요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2006년에 구축한 시스템입니다.


    기획재정부에서 운영하는 [알리오] 사이트에서는 공공기관(공기업)에 대한 정기공시와 수시공시 자료를 무료로 보실 수 있고, 공시항목을 보면 일반현황, 기관운영, 주요사업 및 경영성과, 대내외 평가, 정보공개등의 항목별 공시데이터를 확인 가능합니다. 제일 궁금한 내용이 연봉이잖아요? 그것도 알리오에서 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장기업 - 다트

    전자공시시스템(DART)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사업내용, 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등 기업내용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정기적으로 공시해야 하기 때문에 각종 사업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업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면 다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개별기업에 대한 재무정보뿐만 아니라 감사보고서에 있는 감사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차별성이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개인에게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사기업에 제공하는 기업정보 조회 사이트

    크레딧잡(KREDT JOB)

    크레딧잡은 원티드랩에서 서비스하는 기업정보 사이트입니다. 국민연금에서 제공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각 기업들의 업력, 사원수, 입사율, 퇴사율, 연봉, 평균급여 등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신고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은 높은 편입니다. 다만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자료열람에 대한 접근 제한이 있습니다. 

     

    캐치(CATCH)

    캐치는 취준생이나 이직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업정보 사이트입니다. 채용공고 및 자소서, 면접 등에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기업분석리포트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업에 대한 분석내용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이해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전체 리포트 내용을 열람하시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딥서치(DeepSearch)

    딥서치는 3천 여개 이상의 상장기업정보와 3만 개 이상의 비상장 기업정보 그리고 150만 개 이상의 비상장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각 플랜별로 제공하는 기업정보 서비스가 다르기는 하지만 회원가입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특정기업의 재무, 시장, 컨센서스, 경쟁사, 임직원, 연혁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산업분석 및 경제지표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브이씨(THEVC)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 더브이씨는 대한민국의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사이트입니다. 벤처투자와 관련된 투자/M&A 랭킹, IR정보, 스타트업 정보, 투자자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각 플랜별로 열람할 수 있는 정보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기업정보조회를 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사이트별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서로 잘 비교해 보시고,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인사이트를 얻을 만한 내용이 많은 사이트 같은 경우는 즐겨찾기 해놓고, 자주 방문하시면 자신만의 기업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