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의 유형과 해외 협동조합 사례 모음

    얼마전부터 협동조합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사례를 집중적으로 수집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인터넷을 여기 저기 검색해보며 해외 협동조합 사례를 조사해보았는데요.. 자료 수집이 쉬운게 아니네요.. 

    대표적인 유형의 협동조합을 나라별로 구분해서 약 40가지 정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업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협동조합유형과 해외 협동조합 사례 모음 ]  

     

     

     

      

     

     

     

     

     

    세계협동조합연맹(ICA)이 분석한 세계 300대 협동조합의 총 매출액은 약 1조 6,000억 달러이며 프랑스의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이 매출액 1,030억 달러로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크레디 아그리콜은 1984년 쥘 메린이 설립한 농업협동조합으로 출발, 1991년 상업은행으로 전환한 프랑스 1위, 세계 5위의 금융그룹입니다. 프랑스 농민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농민은행으로 이사회도 대부분 농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출 기준으로 평판을 중시합니다. 

     

    분야별로는 농업분야가 1위(4,720억 달러), 금융이 2위(4,300억 달러), 소비자 분야(3,540억 달러)가 3위를 찾하고 있으며,  국가별 매출 비중은 프랑스가 28%로 1위이며, 미국(16%), 독일(14%)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농협이 유일하게 포함된 한국은 매출액 기준 9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혹시나 각 분야별 7개의 카테고리로 분석된 보고서를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기획재정부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협동조합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는 사례로 등장하는 도시로는 이탈리아의 볼로냐 지역과 캐나다의 퀘벡주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만드는 사회적경제의 사례로 자주 등장하는 곳이지요.. 

     

      

     

     

    이탈리아의 에밀리아 볼로냐 협동조합 

    에밀리아 볼로냐 지역(430만명)은 8천여개의 협동조합과 40만개의 중소.영세기업이 지역경제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총생산의 30%를 협동조합과 중소기업 등이 점유하고 볼로냐市에서는 협동조합 경제비중이 45%를 차지할 정도로 협동조합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그중 생활협동조합과 상인협동조합이 소매시장의 28%를 담당하고 있고, 생협매장은 크고 작은 여러 협동조합 기업들이 생산한 수 많은 상품의 안정적 판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협동조합들은 서로간의 협동을 통해 혼자서 할 수 없는 영역의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데요..  

     

    어린이협동조합, 홍보기획협동조합, 노숙인자활협동조합, 주택건설시행협동조합, 유기농업협동조합,도서협동조합등 매우 다양한 협동조합이 서로 협동하며 지역사회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퀘벡주의 연대협동조합 

    퀘벡주는(780만명) 1980년대부터 민간단체와 주정부가 지역사회의 5대 이슈 논의를 통해 지역문제 해결을 도모해왔습니다. 지역개발, 마을 공동화와 주민 편의시설 폐쇄문제, 보육활동의 사회화문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문제, 노인의 홈케어 서비스 문제등을 민관이 공동으로 대처해왔고, 1996년에는 기업, 협동조합, 지방단체 등이 참여한 '경제 및 사회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협동조합법 개정을 추진하여 1997년 개정을 이루어냈습니다. 

     

    법적 근거에 힘입어 479여개의 연대협동조합이 설립되고 327개가 운영중입니다.(2007년) 

    이들 연대협동조합의 조합원은 5만여명에 달하고 창출된 일자리는 2,100여개, 매출액은 5,600만달러를 이루었습니다.. 

     

     

     

     

     

    협동조합은 다양한 형태의 유형으로 분류를 할수 있는데 크게 소비자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생산자협동조합, 농업협동조합, 노동자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신세대협동조합등으로 나눌수있습니다. 

      

     

     

     □ 소비자협동조합

    - 영국 로치데일 지역 노동자들이 1844년에 공장주와 상인들의 독과정 폭리에 맞서, 밀가루와 설탕, 버터, 오트밀을 파는 협동조합을 결성했던 것이 시초임. 우리 주변의 생협이 대표적인 소비자협동조합

     

     □ 신용협동조합

    - 19세기 독일 농촌에서 농민의 고리채 자본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라이파이젠 협동조합이 효시. 다수의 조합원이 무한연대책임 지는 조건으로 저리자금을 차입해 조합원에게 대출하기 시작, 대출받은 조합원의 신용 정보를 잘 알고 있다는 점이 신용협동조합의 경쟁력임.

     

     □ 생산자협동조합 및 농업협동조합

     - 영세 자영업자 또는 가족사업자들이 공동행동으로 영리기업에 맞서기 위해 결성함. 농민생산자들이 만든 농업협동조합이 대표적임. 시장에서 교섭력 강화해, 제값으로 상품을 팔고 공동구매로 원재료 단가와 마케팅 비용을 낮추는 행동에 나섬

     

     □ 노동자협동조합

     - 1990년대 이후 노동자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유지하고자 결성하기 시작했음. 조업원 지주회사와 외견상 비슷하나, 투자 이익 증대가 아니라 노동자 급여인상과 개선을 목적으로 함, 또한 동종의 노동자들이 모여 다양한 협동조합을 설립했는데 그 예로는 건축 장인들은 건축협동조합을, 요리사들은 급식협동조합을, 유아교사들은 어린이집협동조합을 만드는 식임

     

     □ 사회적협동조합

     -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를 정부 지원만으로 수행하는 데에 한계를 느낀 비영리단체들이 시장에서 경제활동을 병행할 수 있는 협동조합으로 전환하는 사례 생겨남. 사회적기업에 해당

     - 이탈리아에서는 1991년 사회적협동조합법을 제정하고 사회서비스 제공이나 취약계층 고용을 목적으로 하는 협동조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음.

     

     □ 신세대협동조합

     - 1970년대 이후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형태의 협동조합운동으로 1인1표 대신 사업이용 규모에 비례해 의결권을 부여하거나, 출자증권의 부분적인 거래를 허용하는 등의 변화를 주도하는 운동. 이는 외부자본 조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의사결정 과정의 왜곡을 해소하고자 하는 시도임.  

     

     

    참고로 국제협동조합연맹(ICA)에서는 협동조합 분야를 9가지로 제시하고 있는데 농업, 금융, 소비자, 수산업, 의료, 주택, 공업과 서비스, 보험, 여행까지 산업별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을 유형별로 분류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룰이 있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위에 제시된 협동조합 유형이 거의 모든 협동조합을 대변해주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해외 협동조합 사례를 알기위해 자료를 수집하려고 검색을 많이 해보았는데요.. 쉽지가 않았습니다.. 

    나름 열심히 찾아보았는데요.. 각 국가별 대표적인 협동조합을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그냥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리구요.. 내용상 오류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 이탈리아: SACI, 코프레노(Coop reno), 안솔리니(Ansolini), 라루페(La rupe), 카디아이(Cadiai), 코프 아드리아티카(Coop adriatica), 코메타(Cometa), 리유니트(Riunite&Civ), 그라나롤로(Granarolo), 캄스트(Camst), 라 바라카(La baracca), 키친코프(kichen coop),이탈리아노동총연맹(CGIL), 코프라스트라다(Coop la strada), 무리(Murri), 알체 네로(Alce nero)

     

    ◎ 독일: 레베그룹(ReWe Group), 바이바(BayWa)

     

    ◎ 네덜란드: 라보방크(Labo bank)

     

    ◎ 스위스: 미그로(Migros)

     

    ◎ 핀란드: 포횰라그룹(OP-Pohjola Group), 로푸키리

     

    ◎ 스페인: FC바로셀로나, 몬드라곤

     

    ◎ 덴마크: 미델그룬델(Middelgrunden), 데니쉬크라운, 알라푸드

     

    ◎ 호주: 헤어코프(Hair Co-op)

     

    ◎ 르완다: Assetamorwa

     

    ◎ 인도: 아물(Amul)

     

    ◎ 캐나다: 데자르뎅(Desjardins), 세탐(CETAM), MEC

     

    ◎ 미국: AP통신, 웰치스, 썬키스트, SBC

     

    ◎ 뉴질랜드: 제스프리, 폰테라(Fonterra)

    =============================================================================================================== 

     

     

    ※ 해외협동조합 사례

     

     

     

     

    위에 제시된 협동조합 사례외 자료를 구할 수 있는 곳은 사단법인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사이트에 방문해보시면 

    '상담자료실' → '무료소책자' 카테고리에 보시면 협동조합관련 자료를 다운받으실수 있습니다. 

     

     

     

     

    *****************<>***************

     

     

     

    엑셀로 정리한 문서는 첨부했으니 다운받으실분은 첨부클릭해서 내려받으시구요..

    다음에는 각 나라별 협동조합의 주요 특징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문헌 

    1. 협동조합을 통한 사회적경제의 준비와 실천(2012_ 전북발전연구원) 

    2. 경기도와 협동조합(2012_이재광)  

    3. 자본주의 위기의 대안 협동조합으로 기업하기((2011_HERI 리포트)

    4. http://blog.naver.com/jinnytree7/13014465297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