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조회 3가지방법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다보면 기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경영학에서 다루는 것이 기업이다 보니 어쩔수없게 재무상태나 회계 등의 자료를 찾아야 할때가 발생하는데요. 특히나 레포트 작성시 기업정보는 빠지지 않기에 어디가서 정보를 획득해야하는지는 필수적으로 알고계셔야 한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곳은 DART,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워크넷입니다.

     

    기업정보 조회 3가지 방법

    전자공시시스템(DART)

    여기는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의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해놓은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어느 누구라도 로그인 없이 알고싶은 회사명을 입력하고 조회를 누르면 바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획득가능한 정보는 정기공시(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발행공시(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일괄신고서), 주요사항보고, 외부감사(감사보고서, 연결감사보고서,결합감사보고서) 등입니다.

     

      

    아무 검색사이트에서 [전자공시시스템]이라고 입력 후 검색을 하시면 위와같은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중앙에 회사명을 입력하고 기간을 설정하면 자료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삼성전자'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명에 기업명을 입력하고 기간을 설정한 후에 아래에 사각박스로 된 것들중에서 자신이 확인하고 싶은 것들을 체크합니다. 저는 정기공시, 주요사항보고, 외부감사관련을 선택하고 검색을 눌러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위와같이 관련된 보고서들이 나오는 것을 알수가 있고, 여기에서 해당 보고서를 클릭하게 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사업보고서를 클릭하고 들어오게 되면 위와같이 사업보고서 내의 내용들이 뜨는것을 알수가 있는데 보고서를 내려받고 싶으시면 빨간테두리에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두번째는 SMINFO라고 불리우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입니다. 여기에서는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기업정보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DART와 같이 관련된 보고서를 볼 수 있는건 아니고, 간단한 정보만을 취급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첫번째에 중소기업현황이라는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걸 클릭하시면 '기업정보'와 '기업통계' 그리고 '기업현황등록' 이 나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대한 중기현황DB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하시면 좋은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신 상태에서 로그인을 해야지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워크넷(WorkNet)

    세번째는 워크넷인데 여기에도 유용한 자료들이 넘쳐납니다. 채용정보부터 해서 직업과 진로에 대한 자세한 자료들을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강소기업으로 등록된 곳들은 자세한 설명들이 잘 되어 있습니다. 회사소개에서 부터 연력, 사업자현황, 종업원현황, 재무정보까지 제공하므로 굉장히 유용하답니다.

     

     

    워크넷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

    - 정부지원 일자리, 청년인턴 채용, 취업성공패키지, 통합기업정보, 민간고용서비스포털 채용, 취업도우미, 직업진로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 등.

     

     

     

    워크넷 채용정보검색 화면으로 들어오시게 되면 우측 맨하단에 위와같은 메뉴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여기에서 [통합기업정보 검색] 이라는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통합기업정보조회 화면이 나타나고 검색창이 뜨면 기업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강소기업만 따로 검색을 하실수 있고, 사업자번호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등록된 기업들은 대부분 재무정보까지 포함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채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또한 이런 곳의 재무정보가 필요하신 분들도 이곳의 자료를 바탕으로 레포트 등을 작성하시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