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뜻과 개념 ESG경영이란 무엇인가 그 중요성의 이유

    기업이 경영을 잘하고 못하고를 따지는 척도로 사용되는 지표는 재무제표입니다.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가 어떻고, 돈은 잘 벌고 있는지 등을 재무제표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재무적 가치는 재무제표를 보면 알 수가 있지만 비재무적 가치는 ESG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 경영트렌드 중 가장 핫한 것이 EGS경영인데요. 오늘은 ESG란 무엇이고, 기업에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ESG란 무엇인가?

    과거 기업의 가치는 재무제표와 같은 단기적이고 정략적인 지표에 의해 주로 평가가 되어 왔습니다. 기업이 사업을 잘해서 돈을 잘 벌고, 남은 돈은 재투자를 하고 하는 것 등이 재무제표에 담겨 투자자들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어떤 기업은 사업을 잘해서 돈을 잘 벌지만 사업 외적인 영역에서 계속 문제를 일으키고, 주가에 영향을 주는 일 등이 빈번히 일어나다 보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런 기업에 투자를 꺼려하게 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맞물려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ESG는 환경(Enviro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 요소를 의미합니다. 전 세계적인 경영의 패러다임이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고, 단기 재무적 가치(재무제표 등)보다는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에 무게중심이 옮겨가면서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정리하면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단순한 영문 앞글자의 조합이지만 그 속에 숨은 키워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기업가치, 비재무적 성과지표의 의미를 담고 있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ESG의 정의는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비재무적 성과입니다.

     

    ESG의 세부요소와 개념

    ESG를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우선 환경 측면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안은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탄소배출 관련 이슈입니다. 앞으로 기업은 과감한 탄소배출 절감과 탄소 제로화를 추구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환경오염 완화를 위한 자원 및 폐기물관리, 에너지 효율화도 함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회 측면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의 개인정보 데이터에 대한 보호의무와 인권보장, 성별 및 다양성의 고려,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 구축 등에 힘써야 합니다. 노동자의 권익을 기업 스스로 보장해주어야 하고, 근로자 안전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사회측면에서 중요한 이슈사항들이라 볼 수 있습니다.

     

    ESG의 개념과 세부요소

     

    마지막으로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앞서 말한 환경과 사회가치를 기업이 실현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이사회 구성과 감사위원회 구축 등에 힘써야 합니다. 또한 뇌물이나 부패를 방지하고, 로비 및 정치 기부금 활동에서 기업윤리를 준수함으로써 높은 지배구조 가치를 확보해야 합니다. 결국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부분을 강조한 것인데요.

     

    CSR은 기업의 사회적책임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접근한 개념입니다. 기업의 책임이 주주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활동과 관계된 이해관계자까지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부합하는 기업활동을 촉구한 것이 목적입니다.

     

    그런데 CSR을 사회공헌활동(CSC) 정도로 인식하게 되면서 CSR 본연의 목적을 구현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었으나, 이제는 ESG의 등장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ESG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ESG 등장배경과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전환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과는 매출액이나 영업이익과 같은 재무적이고 경제적인 가치로 평가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시킨다거나 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하여도 기업이 돈만 잘벌면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아 왔는데요. 그러나 1984년 인도 보팔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누출사건과 1990년 알래스카에서 발생한 엑손 발데즈의 기름 유출사건 그리고 나이키의 파키스탄 아동노동 착취사건들을 겪으면서 기업활동이 심각한 환경피해와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1987년 UNEP(유엔환경계획)과 WCED(세계환경개발위원회)는 '우리의 공동미래(Our Common Future)' 라는 보고서를 채택하였고, 이 보고서에는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최초의 정의가 수록되어 있고, ESG의 근원적 개념은 여기에서부터 출발하게 됩니다.

     

    ESG 등장배경과 역사적 흐름

     

    지속가능 발전은 미래세대에게 필요한 자원과 잠재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발전을 의미합니다. 인류가 빈곤과 인구증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등의 재앙을 맞이하지 않고도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1997년에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비영리단체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가 미국 보스턴에 설치가 되었고, 2006년에는 현재 ESG 투자의 출발점이 되는 UN주도하의 국제 투자기관 연합체인 UN PRI(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책임투자원칙)가 결성이 됩니다. 또한 2019년에는 전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CEO가 참여한 BRT(Business Roundtable)에서 181명의 글로벌 기업 CEO가 BRT선언을 하면서 ESG는 기업가치의 뉴패러다임으로 전환이 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면 ESG는 1987년 발간한 브룬트란트 보고서에 언급된 지속가능발전에서 시작되어 2006년 UN PRI를 통해 구체화가 되었고, 2019년 BRT선언과 2020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기업 경영과 자본주의가 강조되면서 ESG는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ESG경영이 중요한 이유

    기업의 가치평가는 크게보면 2가지입니다. 하나는 재무적 관점에서 재무성과를 평가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비재무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존 재무적 관점의 경영전략에서는 재무성과를 창출하는데 주력하며 재무제표 공시를 통해 성과를 외부에 알렸다면 ESG는 비재무성과로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외부에 알리게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재무적 성과(재무제표)와 비재무적 성과(ESG)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고,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ESG경영을 하도록 기업에 강하게 요구를 하게 될 것입니다.

     

     

    ESG에 대한 투자자들의 대표적인 요구로 마련된 제도는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입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가 의결권 행사 등으로 기업경영에 관여하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 기관투자자들은 기업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 것이 하나의 원칙처럼 여겨졌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부터는 주주로서 목소리를 키우게 되었고, 2010년 영국에서 최초로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이 되면서 현재는 기관투자자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ESG경영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투자자들은 투자기업에 대한 의결권 행사뿐만아니라 투자 대상을 정할 때도 ESG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ESG활동이 미비한 기업은 투자 포트폴리오와 펀드 구성에서 배제시켜 버리기 때문에 해당 기업은 ESG경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자들의 투자배제와 금융권의 대출 규제는 해당 기업의 자본조달과 직결되기 때문에 기업의 생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밖에도 글로벌 기업들은 ESG경영이 미흡한 공급사와는 거래를 하지 않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 피치, S&P 등에서도 ESG 평가 결과를 신용등급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국제기관과 각국의 정부는 ESG와 관련한 각종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ESG경영의 중요성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투자자와 고객, 정부 등이 기업에게 높은 수준의 ESG경영을 요구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ESG 전략수립과 정보공시는 선택이 아닌,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ESG경영을 잘하는 기업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ESG 뜻과 개념 ESG경영이란 무엇인가 그 중요성의 이유",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4월 10일, https://mbanote2.tistory.com/58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