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기효과란 무엇이며 뜻과 국내 사례 4가지

    시장경제에서 경쟁관계는 산업의 규모를 키우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으로써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경쟁이 없으면 좋은 제품과 서비스는 나오지 않으며, 경쟁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은 넓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메기효과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가 분명한데요. 오늘은 메기효과란 무엇인지 뜻과 사례를 들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기효과란 무엇인가?

    메기효과(Catfish Effect)란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나면 다른 경쟁자들도 더 노력하고 발전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축구선수 중 메시나 호날두와 같은 세계적인 스타플레이어가 있으면 이들과 경쟁하려는 다른 선수들도 더 열심히 연습하고 실력을 키우게 됩니다. 또는 삼성이나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면 이들에게 밀히지 않으려는 다른 경쟁기업들도 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처럼 메기효과란 강력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뜻합니다. 메기효과의 유래를 살펴보면 노르웨이의 한 어부가 청어를 싱싱하게 하기 위해 수조에 청어의 천적인 메기를 넣었 일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청어들이 메기를 피해 부지런히 움직여 싱싱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죠.

     

     

    메기효과는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인해 타 경쟁자들의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승하여 전체 분위기가 활성화된다는 의미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화는 과학적으로 맞지 않는 말이며, 실제로는 청어와 메기는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라 만날 일이 없습니다. 또한 천적이 있는 환경에서 생물들은 스트레스를 받아 오히려 건강과 번식에 악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메기효과의 유래는 사실과 다른 비유일 뿐이며, 과학적으로 입증이 된 것은 아닙니다.

     

    메기효과 사례 4가지

    메기효과의 사례는 기업경영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찾아볼수 있으며, 특히 기업입장에서 메기효과와 관련된 사례를 알아보면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범, 이케아의 국내진출, 넷플릭스의 등장, 애플페이의 출시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의 인터넷전문은행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기존 은행들에게 경쟁을 유발하고, 디지털금융을 활성화하는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이들 은행들은 비대면 모바일 방식으로 업무를 제공하고, 중신용자 대출시장의 경쟁도 개선하였습니다.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가 국내 시장에 진입하면서 국내 가구업체들에게 위협이 되었으나, 이케아의 진출로 인해 국내 가구업체들이 소비자의 요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가구의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하는 효과를 불어왔습니다. 미국의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인 넷플릭스가 국내 시장에 진입하면서 국내 OTT사업자들에게 경쟁을 유발하고,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개선에 힘을 쏟게 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미디어 시장은 웨이브, 왓챠플레이, 쿠팡플레이 등 많은 선택지가 있는데요. 넷플릭스의 메기효과로 인해 OTT시장의 활발한 경쟁이 펼쳐졌습니다.

     

     

    가장 최근의 사례로는 애플페이의 국내진출을 들수가 있는데요. 애플이 2014년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를 출시하면서 기존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들에게 경쟁을 유발하고, 결제 시장의 혁신을 촉진하는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애플페이의 출시는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를 개발하게 하였고, 구글은 구글월렛을 개선하고, 페이팔은 벤모를 인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하였습니다.

     

    2023년 3월부로 애플페이는 현대카드와 제휴하여 국내 진출을 하였고, 삼성페이의 독주체제를 깨고, 다른 카드사들에게도 도입을 유도하는 메기효과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페이가 내년 간편결제시장에서 약 15%의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다만 교통카드 도입문제와 NFC 단말기 보급 문제 등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선 주로 MST방식이 주류로 사용되고 있어서 NFC 결제 단말기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교통카드의 경우 카드사와 협상이 필요하고, 신용카드 도입 없이 교통카드만 단독으로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메기효과가 시사하는 점

    경영학적 시각에서 바라본 메기효과는 분명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메기효과는 경쟁이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경쟁자가 있으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는 동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줄뿐아니라 협력과 상생 중요성도 시사합니다. 강력한 경쟁자에게 대항하기 위해서는 혼자서만 노력하는 것보다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상생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기효과는 경쟁을 통해 발전하고 협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메기효과와 비슷한 용어로는 윔블던효과, 베블런효과, 풍선효과 등이 있는데요. 윔블던효과는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영국 선수가 우승하지 못하면서 영국인들의 테니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아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즉, 자국 선수가 성공하지 못하면서 다른 국가의 선수들에게 자극을 받아 더욱 노력하고 발전하게 되는 효과입니다. 베블런효과와 풍선효과는 경제학에서 주로 인용이 되는 용어입니다.

     

    메기효과에 대해 정리를 하면 메기효과는 시장에 다양성과 활기를 불어넣으며,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메기효과가 일으키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이나 업계는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메기효과는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현상이지만, 동시에 주의와 대응이 필요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메기효과란 무엇이며 뜻과 국내 사례 4가지",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4월 12일, https://mbanote2.tistory.com/5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