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기업 뜻과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현황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지고 새롭게 창업한 회사를 뜻하는데요. 스타트업 중에서도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벤처기업을 유니콘 기업이라 부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유니콘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유니콘 기업이란 무엇이고,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들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콘기업이란?

    여러분은 스타트업을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스타트업의 대부인 스티브 블랭크(Steve Blank) 교수는 스타트업을 확장, 반복, 수익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찾는 임시조직'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보통은 창업을 먼저 하고 제품을 만들어서 팔 생각부터 하기 때문에 일반기업 모델을 추구하지만 스타트업은 임시조직이기 때문에 기존의 사업방식과 전혀 다른 혁신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조직입니다.

     

     

    스타트업은 미국의 실리콘 밸리를 중심으로 생겨난 개념이고, 신생기업 그 자체를 스타트업이라 부르고 있으며, 흔히 기술창업과 관련된 벤처기업을 스타트업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법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스타트업은 초기창업자에 해당을 하고 있고, 벤처기업은 벤처기업육성법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한 기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유니콘 기업 정의


    아무튼 우리나라에서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을 혼용해서 사용을 하고 있고, 이들의 경계가 모호해서 기준점을 잡는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스타트업으로 시작을 했지만 그들의 아이디어가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며, 상업성이 큰 조직으로 확장이 될수록 사람들의 주목도를 많이 끌게 되는데요. 이러한 기업을 우리는 유니콘 기업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 스타트업을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유니콘, 데카콘, 헥카콘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유니콘(unicorn)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뜻하고, 데카콘(decacorn)은 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 그리고 헥카콘(hectocorn)은 기업가치 1천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처음 유니콘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2013년에 벤처캐피털리스트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성공적인 벤처의 통계적 희귀성을 나타내기 위해 신화 속 동물을 선택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유니콘 기업 기준은 어떻게 되나?

    스타트업 기업을 유니콘과 데카콘으로 지정하는 기업가치평가(밸류에이션)는 기존 기업과는 다릅니다. 기존기업의 가치평가는 지난 몇 년간의 실적에서 비롯되는 반면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평가는 성장기회와 잠재시장의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에서 비롯됩니다.

     

     

    유니콘의 기업가치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하는 대형 벤처캐피탈 회사의 자금조달 라운드에서 비롯이 되고 있고, 스타트업에 대한 최종평가는 훨씬 규모가 큰 대기업이 회사를 인수하여 해당 가치를 높여주는 경우입니다.

     

    즉, 주식회사 같은 경우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비상장 기업은 IPO를 통해서 기업가치를 인정받지만 스타트업 같은 경우는 객관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매출 규모는 작더라도 성장가능성이 높으면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된 금액(가치)을 기준으로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가치를 평가 기준들에는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 현금유동성, 기술혁신성, 대표의 열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기준에 따라 돈으로 환산하면 유니콘이 되기도 하고 데카콘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현황

    중소기업벤처부에서 발표한 2023년 상반기 한국 유니콘 기업 현황을 살펴보면 CB Insights에 등재된 14개 기업을 포한한 총 22개 기업이 등록되었습니다. (CB Insights 등재된 14개사 + 국내 투자업계를 통해 파악된 8개사)

     

     

    국내에서 파악하고 있는 유니콘 기업은 벤처캐피탈로부터 ①기업가치를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②비상장 기업을 기준으로 하고 있고, 기업가치가 1조 원 돌파 이력을 가진 총 34개사 중 유니콘 기업은 총 22개로 알려졌습니다. 벤처투자법상 투자가 금지된 대기업(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회사가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더라도 유니콘 기업에서는 제외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유니콘 기업 리스트는 CB Insights라는 곳에서 발표를 하고 있는데요. 2023년 2월 현재 전 세계에는 1,200개가 넘는 유니콘 기업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에는 틱톡으로 유명한 바이트댄스(중국), 테슬라의 스페이스X(미국)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토스 개발사인 비바리퍼블리카가 있습니다. 전 세계의 유니콘 기업 리스트가 궁금하시다면 CB Insight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니콘 기업 목록 List of unicorn companies'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올해도 우리나라의 유니콘 기업 후보들은 스케일업을 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선정한 예비 유니콘과 아기 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미만) 기업들이 있는데요. 국가별 유니콘기업 순위를 보면 우리나라는 총 14개사로 10위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예비 유니콘 기업들이 더 많이 발굴되고 등장해서 대박을 터트리는 결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유니콘 기업 뜻과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현황",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23년 3월 7일, https://mbanote2.tistory.com/57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